서브메뉴

본문

차랑 (왕을 움직인 소녀)
차랑 (왕을 움직인 소녀)
저자 : 이수광
출판사 : 네오픽션
출판년 : 2011
ISBN : 9788957075746

책소개


픽션, 논픽션, 팩션 등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매력적인 작품 세계를 펼쳐 온 작가 이수광의 새 장편소설이다. 「조선왕조실록」에 실린 산송 기록과 이항복이 지은 「유연전」을 바탕으로 하는 『차랑, 왕을 움직인 소녀』는 고루한 역사적 사건의 기술에 그치지 않고 속도감 있는 문체와 치밀한 구성, 짜임새 있는 줄거리, 저마다의 뚜렷한 개성을 갖춘 인물들을 통한 ‘역사적 사실史實’의 재해석이다.

등장인물들은 이제껏 보아온 역사소설의 정형화된 인물상을 무참히 깨뜨린다. 아버지의 복수를 위해 말을 타고 칼을 휘두르며 적진을 돌파하는 문랑, 자신의 욕망을 거리낌 없이 표출하고 그 욕망을 이루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차랑의 모습은 조신하게 예법을 지키는 양반가 규수의 이미지를 가볍게 무너뜨린다. 저잣거리 왈패와 다를 바 없이 반상을 가리지 않고 오입질을 일삼는 데다 제 잇속을 챙기기 위해 사기극도 마다하지 않는 이창래의 모습 역시 희화된 양반의 또 다른 이미지이다.

작가는 정형화되어 있는 기존의 역사소설 속 인물상과 서사의 형식을 깨뜨리는 시도를 통해 독자들로 하여금 현대인과 다를 바 없는 조선 시대 사람들의 욕망과 사랑, 질투와 분노 등 생생한 감정에 공감하게 한다. 그리하여 독자는 그들의 이야기를 마치 지금 우리의 삶처럼 밀착하여 느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목차


머리말
1장 프롤로그 1
2장 프롤로그 2
3장 고양이 눈을 가진 소녀
4장 하늘도 놀라고 땅도 놀라
5장 천려일실, 한 번의 실수 때문에
6장 연꽃이 핀 집
7장 마을에 전쟁이 일어나다
8장 소복을 입은 소녀
9장 하늘이 벌을 내리다
10장 정려문이 세워지다
11장 에필로그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