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블렌디드 러닝 BLENDED LEARNING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를 위한 혼합 수업 안내서)
저자 : 찰스 R. 그래함
출판사 : 내하출판사
출판년 : 2021
ISBN : 9788957175316
책소개
『블렌디드 러닝』은 초·중등학교의 혼합 수업에 대한 안내서로서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들 모두가 혼합 수업을 준비하는 것을 돕기 위해 고안되었다. 위에 제시한 4개의 기둥을 가진 건물의 모습은 책의 핵심 구조를 나타낸다. 이 책은 혼합 수업 실천을 뒷받침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교육관과 역량에 대하여 설명하면서 시작한다. 그 이어서 (1) 온라인 통합, (2) 데이터 활용, (3) 개인화 및 (4) 온라인 상호작용의 기둥으로 대표되는 혼합 수업에 대한 4가지 핵심 역량을 소개한다. 마지막 장에서는 교실에서 혼합 수업을 시행할 때 네 가지 역량을 종합하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저자는 기둥을 이루는 4가지 요소를 가장 논리적이라고 생각하는 순서로 배치하였으나 독자들은 원하는 부분부터 읽어도 상관없다. 파란색으로 강조 표시된 단어나 구에 대한 정의는 부록 앞의 용어해설에서 찾을 수 있다. 부록에는 초·중등학교용 혼합 수업 로드맵의 사례와 더불어 추가 출처 및 리소스 정보가 수록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책 전체에서 발견되는 아이콘은 학습에 도움이 될 외부 자료, 챕터 내 과제, 뱃지(Badge) 기능을 안내할 것이다. 즐거운 여정이 되길 바란다!
목차
Chapter 01 혼합 수업 기초
1.0 혼합학습이란
1.1 혼합 학습은 어떤 모습인가?
1.2 어떤 역량이 필요한가?
Chapter 02 온라인 통합
2.0 공백 매우기
2.1 수업 방법 개발
2.2 온라인 및 대면 활동 통합
2.3 혼합 활동 평가
2.4 혼합 교실 관리
Chapter 03 데이터 활용
3.0 숫제를 사용한 스토리텔링
3.1 완전학습 교실 개발
3.2 학생의 성장 모니터링
3.3 데이터를 사용하여 학습 개선
Chapter 04 개인화 교육
4.0 학생들을 알아가기
4.1 개인화 전략 개발
4.2 학습 목표의 개인화
4.3 측정의 개인화
4.4 학습활동의 개인화
Chapter 05 온라인 상호작용
5.0 말하기 시작하자
5.1 상호작용의 유형
5.2 온라인 의사소통
5.3 온라인 토의 설계 및 관리
5.4 혼합 피드백
Chapter 06 혼합 디자인 실습
6.0 모두 결합하기
6.1 콘텐츠 관리
6.2 콘텐츠 생성
6.3 혼합 수업의 순서 배열
6.4 혼합 수업을 뒷받침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 만들기
6.5 혼합 시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