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문화콘텐츠 마케팅
문화콘텐츠 마케팅
저자 : 김유리
출판사 : 한국문화사
출판년 : 2006
ISBN : 9788957263440

책소개

문화콘텐츠 마케팅 분야는 전 세계적으로 연구의 초창기에 있는 아직은 일반인들에게 낯선 문화콘텐츠학이라는 학문의 한 분야이다. 문화콘텐츠학이 학계에 관심을 받으며 신 연구영역으로 부각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이 책『문화콘텐츠 마케팅』은 국내 대학에서 문화콘텐츠 마케팅 강의 초보자들을 위한 입문서로 저자의 강의노트와 이 분야에 관련된 논문들을 정리한 것으로 일반 마케팅 이론과 실제 마케팅 사례들을 접목시켜 문화 콘텐츠 마케팅을 잘 설명하고 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문화콘텐츠의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우선 국제적인 문화콘텐츠의 트렌드를 분석하는 일이 병행되어야 한다.
해외 문화콘텐츠 시장의 트렌드 분석을 바탕으로 한국 문화콘텐츠를 기회하여 제작한다면 마케팅 또한 그리 어렵지 않은 일이 될 것이다. 물론 해외시장의 트렌드 분석도 넓게는 마케팅과정에 포함되지만, 이책에서는 제외하기로 했다.
아직은 문화콘텐츠 마케팅 분야에 쉽게 접할 수 있는 개론서 조차도 찾아보기 드문 현실을 염두에 두고 필자는 이책을 우선 국내 대학에서 문화콘텐츠 마케팅 강의 초보자들을 위해 집필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art 1 문화콘텐츠 마케팅 이론의 기초
문화콘텐츠와 문화콘텐츠 산업의 이해
문화콘텐츠 마케팅 전략수립과정
문화콘텐츠 국제마케팅의 이해
문화콘텐츠 마케터의 수요와 국내 콘텐츠의 해외진출 전망

Part 2 문화콘텐츠별 산업과 마케팅 실례
만화 "대원 씨아이" - 만화산업과 미디어믹스
캐릭터 "부즈" - 캐릭터 개발과 살아 숨쉬기
온라인 게임 '그라피티' - 문화콘텐츠와 온라인 게임
모바일 게임 '짱아치 닷컴' - 모바일 마케팅의 분석

Part 3 국가별 문화콘텐츠 국제마케팅 기획안 사례
미국 - "짜요쨔요타이쿤'의 미국 진출 마케팅 전략
독일 - 2006 Futsal Worldcup -in story 기획서
독일 - 드라마 '해신', 마케팅 전략
일본 - 싸이월드의 일본진출 방안 도모다찌 월드
중국 - 중국시장 분석과 쾌걸 춘향 마케팅
중국 - 2006 단아월드 중국 프로젝트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