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영어 쓰기 교육론 원리와 적용
저자 : 최연희
출판사 : 한국문화사
출판년 : 2009
ISBN : 9788957267158
책소개
중등 영어과 교사, 영어 교육을 전공하는 학부와 대학원생, 그리고 영어 교육을 연구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으로, 영어 쓰기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영어 쓰기 과정, 능력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실제 쓰기 지도를 어떻게 해야 하는가의 문제를 다루며, 또한 국내외 영어 쓰기에 관한 연구에 대한 검토를 제시한다.
목차
머리말
제1부
제1장 쓰기의 정의 및 성격 / 최연희(이화여자대학교)
1.1 쓰기 및 쓰기 과정
1.1.1 쓰기의 정의
1.1.2 쓰기 과정
1.2 쓰기의 목적 및 유형
1.3 쓰기 능력 및 전략
1.3.1 쓰기 능력
1.3.2 쓰기 전략
1.4 문자 언어와 구두 언어
1.5 모국어 쓰기와 외국어 쓰기의 차이
제2장 쓰기 지도 이론 / 최연희(이화여자대학교)
2.1 쓰기 구성 요인
2.2 쓰기 지도 접근법
2.2.1 형식 중심 접근법
2.2.2 필자 중심 접근법
2.2.3 내용 중심 접근법
2.2.4 독자 중심 접근법
제3장 쓰기에 관한 연구 / 전은실(경인여자대학교)
3.1 쓰기 연구 방법론
3.1.1 연구의 종류
3.1.2 자료 수집
3.2 쓰기에 대한 연구
3.2.1 텍스트에 대한 연구
3.2.2 필자에 대한 연구
3.2.3 독자에 대한 연구
3.2.4 앞으로의 연구 분야
제2부
제4장 쓰기 지도의 원리 및 방안 / 최연희(이화여자대학교)· 이경림(풍문여자고등학교)
4.1 쓰기 지도와 언어 학습
4.2 쓰기 지도 기본 원리
4.3 쓰기 교사의 역할
4.4 쓰기 지도 방안
4.4.1 알파벳 익히기
4.4.2 초급 단계 낱말 및 문장 쓰기
4.4.3 그림을 활용한 문장 만들기
4.4.4 통제 작문
4.4.5 유도 작문
4.4.6 텍스트를 활용한 쓰기 지도
4.4.7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쓰기 지도
4.4.8 의사 소통 중심 활동
4.4.9 과정 중심 쓰기 지도
4.4.10 장르 중심 쓰기 지도
제5장 대조 수사학 / 박성희(이화여자대학교)
5.1 대조 수사학의 발전
5.1.1 대조 수사학의 기원
5.1.2 대조 수사학의 발전에 영향을 준 이론들
5.2 대조 수사학을 이용한 쓰기 연구의 주요 연구 방법
5.3 대조 수사학을 이용한 쓰기 연구의 주요 분야
5.4 대조 수사학과 쓰기 교육: 시사점과 비판점
5.5 대조 수사학적 접근 방법을 이용한 쓰기 연구
5.5.1 한국어 관련 연구
5.5.2 중국어 관련 연구
5.5.3 일본어 관련 연구
5.5.4 기타 연구
5.6 21세기의 대조 수사학
제6장 읽기와 쓰기 통합 / 김지은(이화여자대학교)
6.1 읽기와 쓰기의 통합
6.2 읽기와 쓰기 통합 이론
6.2.1 Shanahan과 Lomax의 읽기와 쓰기 통합 모델
6.2.2 Eisterhold의 방향성 가설
6.3 읽기와 쓰기 통합 연구
6.3.1 모국어 읽기 쓰기 통합 연구
6.3.2 외국어 읽기 쓰기 통합 연구
6.4 읽기와 쓰기 통합 지도
6.4.1 읽기와 쓰기 통합 지도 방향
6.4.2 읽기와 Tm기 통합 지도 모델
6.4.3 읽기와 쓰기 통합 과제
제7장 학습자 작문에 대한 피드백 / 진수경(이화여자대학교)
7.1 교사 피드백
7.1.1 교사 피드백의 원리
7.1.2 교사 피드백 방안
7.1.3 피드백 유형: 내용/구성 피드백과 언어 형태 피드백
7.1.4 피드백 제공 시기
7.1.5 피드백 매체: 문자 피드백, 오디오 녹음, 컴퓨터
7.1.6 문자 피드백 방식 및 내용
7.2 교사·학생 면담을 통한 피드백
7.2.1 교사·학생 면담을 통한 피드백의 장단점
7.2.2 교사·학생 면담을 통한 피드백 방안
7.3 동료 피드백
7.3.1 동료 피드백의 장단점
7.3.2 동료 피드백 방안
한글 용어색인
영어 용어색인
인명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