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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미술사상사론 (불교철학과 미술사의 통합적 인식)
저자 : 자현
출판사 : 운주사
출판년 : 2011
ISBN : 9788957462812
책소개
미술사는 문화재와 함께하는 학문이다. 또한 문화재는 그 성립배경으로 역사와 사상, 그리고 철학을 내포한다. 즉 진정한 미술사를 보는 눈은, 단순히 유물을 보는 것이 아니라 그 시대에 살아 숨쉬는 역사와 사상, 문화를 보아야 한다. 바로 불교미술사상사가 필요한 이유이다.『불교미술사상사론』은 모두 6편의 논문과 1편의 보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에서는 이미 밝혀진 불교미술에 대한 재해석과, 의미부여를 통해 불교미술을 사상사적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어 전공자는 물론 일반인에게도 불교미술을 보는 안목을 넓혀줄 것이다.
목차
서문 즐거운 집착, 그 결과를 내보이며
Ⅰ. 불교 숫자의 상징성 연구
1. 들어가는 말
2. 진법과 만수
3. 4와 배수의 상징성
4. 7과 기타 숫자의 상징성
5. 나가는 말
Ⅱ. 가람배치의 기원과 중국적인 전개양상
1. 들어가는 말
2. 인도에 있어서 가람배치의 기원
3. 중국의 가람배치
4. 나가는 말
Ⅲ. 영산회상도에 관한 상징과 의미 분석
1. 들어가는 말
2. 영산회상도와 법화사상
3. 영산회상도와 화엄사상
4. 나가는 말
Ⅳ. 한국 [바람강생상도]에서의 우수와 좌수의 타당성 검토
1. 들어가는 말
2. 붓다에 대한 접근방식과 범주 설정
3. 비람강생의 관련 문헌 검토
4. 비람강생상도에서의 우수와 좌수 양상
5. 우수와 좌수의 문화권적인 타당성과 변화
6. 나가는 말
Ⅴ. 계주에 관한 사상적 관점에서의 재조명
1. 들어가는 말
2. 계주의 상징과 실체
3. 인도의 명상문화와 대승불교
4. 불상과 관련된 기록과 계주
5. 나가는 말
Ⅵ. 범종 타종횟수의 타당성 검토
1. 들어가는 말
2. 6도설과 33
3. 도리천과 33
4. 나가는 말
보론 불교의 수미산 우주론과 우리나라의 가람배치
1. 수미산 특수성과 사원구조와의 관계
2. 불교의 우주론과 사원구조
3. 냇물과 3문 영역
4. 대웅전과 화엄사상
5. 법화사상적인 측면과 강당
참고문헌
논문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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