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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신앙교육철학 (크리스천을 위한 기독교 신앙교육철학)
기독교 신앙교육철학 (크리스천을 위한 기독교 신앙교육철학)
저자 : 한상진
출판사 : 그리심
출판년 : 20210310
ISBN : 9788957994511

책소개


기독교와 철학 사이의 협력과 갈등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로 최근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기독교 신학이 명백한 철학적 사고, 분석 그리고 표현의 기반을 제공할 수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신학은 항상 자신의 낯선 협력자에 대해 잠정적이고 정당화할만한 불신을 숨겨왔다.

이러한 부조화 속에서 신학이 자기인식을 위해, 혹은 더 체계적이기 위해 철학을 수용했던 모든 시대에서, 신학은 철학적 반성의 길에 갈등하며 개방적이었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교회의 모든 역사를 통틀어 철학을 통해 사람의 지혜와 하나님의 지혜 사이의 갈등의 존재를 드러내는 철학적 논쟁에 대한 반발도 있어왔다. 하지만, 체계화된 신학적 교리들과 철학적 태도에 의해 만연된 부조화는 적어도 반발자들의 필요를 일부분 일깨워 주었다. 논리적인 과학과 신학과의 논쟁은 때때로 결실이 있었고 때때로 불운했던 연합의 역사도 있었다.

목차


서문_4

1부 기독교교육에서 신학과 철학의 만남

1장 철학과 신학의 대화 가능성_15
2장 하나님과 기독교철학_39
3장 선험적 한계성과 기독교철학_62
4장 키에르케고르의 현대 철학의 발단_85
5장 인간의 정체성과 개혁주의 사회철학_105
6장 기독교교육의 역사적 발단_138
7장 기독교교육의 전통과 영향_169

2부 볼르노와 교육인간학

1장 삶의 철학과 기독교교육_195
2장 인간학에서 본 종교와 교육_217
3장 형식 논리학적 전환에 있어 '로고스  개념에 대한 볼르노의 사상_244
4장 '할 수 있음藍≪ 교육학에 대한 인간학적 물음_269
5장 종교과학에 대한 볼르노의 새로운 해석학적 고찰_299
6장 인간 삶의 진리 문제_325

3부 인성교육과 신앙교육

1장 인성에 대한 교육적 의미_359
2장 교회교육을 위한 인성교육의 중요성_384
3장 마틴 루터와 마틴 부처의 디아코니아_408
4장 칼빈의 신앙과 교회교육의 중요성_450
5장 칼빈의 교회교육과 교리_475
6장 페스탈로찌의 삶과 신앙교육_506
7장 기독교 신앙과 양심교육_538

참고문헌_568
색인_5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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