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저자 : 황해익
출판사 : 정민사
출판년 : 2009
ISBN : 9788958090915

책소개


유아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유아교육 활동을 살펴보면 교육과정 영역이나 교수-학습방법 및 기본생활지도의 측면을 많이 강조하고 있는 반면에 평가영역은 여전히 관심을 크게 받지 못하고 있다. 평가가 유아교육의 전반적인 활동을 성도하며 유아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함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의 특성 및 현장의 여건상 다양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 책은 이러한 현실에서 보다 실제적이고 효과적인 유아교육 평가의 방법과 이론을 자세히 설명한다. 유아에 대한 바른 이해와 평가의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육의 질을 높이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제 1장 유아교육평가의 기초
1.유아교육평가의 개념과 목적 / 2.유아교육평가의 필요성 및 기능 / 3.유아교육평가의 역사 / 4.유아교육평가의 당면 문제 및 개선방안

제 2장 평가의 유형
1.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 / 2.상대평가와 절대평가 / 3.능력참조평가와 성장참조평가 / 4.진단평가, 형성평가와 총합평가

제 3장 평가의 대상과 내용
1.유아 평가 / 2.교원 평가 / 3.부모 평가 / 4.기관 평가 / 5.교육환경 평가

제 4장 관찰법(1): 관찰법의 기초
1.관찰의 정의 / 2.관찰법의 유형 / 3.관찰의 절차 / 4.관찰과 추론 / 5.관찰 매체 / 6.관찰법의 장점 및 단점 / 7.관찰의 제 문제와 개선방안

제 5장 관찰법(2): 관찰법의 종류
1.표본기록법 / 2.일화기록법 / 3.사건표집법 / 4.시간표집법 / 5.체크리스트법 / 6.평정척도법

제 6장 조사법, 교사제작검사법 및 사회성 측정법
1.질문지법 / 2.면접법 / 3.교사제작검사법 / 4.사회성 측정법

제 7장 표준화검사(1): 표준화검사의 기초
1.표준화검사의 정의 / 2.표준화검사의 기능 / 3.표준화검사의 선정·실시·해석방법 / 4.표준화검사의 점수의 비교 / 5.표준화검사가 갖추어야 할 조건 / 6.표준화검사의제작과정 / 7.표준화검사의 장점 및 단점

제 8장 표준화검사(2); 표준화검사의 분류
1.검사 실시방법 및 검사내용에 의한 분류 / 2.영유아 발달 영역의 평가 / 3.인지적 영역의 평가 / 4.정의적 영역으 평가 / 5.환경 및 기타 변인의 측정

제 9장 대안적 평가의 이해
1.수행평가 / 2.대안적 평가

제10장 포트폴리오 평가(1): 이론편
1.포트폴리오 평가의 정의 / 2.포트폴리오의 목적 및 특성 / 3.포트폴리오의 종류 / 4.포트폴리오의 장점 및 단점 / 5.포트폴리오 평가의 절차 / 6.포트폴리오 평가의 결과

제11장 포트폴리오 평가(2): 실제편
1.건강 생활 영역에서의 포트폴리오 평가 / 2.사회 생활 영역에서의 포트폴리오 평가 / 3.표현 생활 영역에서의 포트폴리오 평가 / 4.언어 생활 영역에서의 포트폴리오 평가 / 5.탐구 생활 영역에서의 포트폴리오 평가

제12장 유아교육기관 평가
1.유치원 평가 / 2.보육시설 평가인증 / 3.유아교육기관 평가의 발전방안

☞ 부 록
1.유아발달 평가활동 연간 계획안 / 2.유치원 생활기록부 양식 / 3.유아반용 생활기록부 양식 / 4.기본 생활습관 조사지 / 5.가정환경조사지 / 6.부모용 질문지 양식 / 7.부모용 면접 양식(학기 초) / 8.부모용 면접 양식(학기 중간) / 9.영아반 일일 연락장 / 10.유아반 일일 연락장 / 11.자유선택활동 평가표 / 12.영아 발달 체크리스트 / 13.유아 발달 체크리스트 / 14.사회·정서적 발달 평정척도 / 15.사회성숙도 검사지 / 16.유아교사 자기평가척도 / 17.프로그램 운영 평가척도 / 18.유아교육기관 운영에 관한 부모만족도 조사 / 19.유치원 수준별 교육과정 평가척도 / 20.유아교육기관 평가준거 / 21.유치원 교육 평정척도 / 22.유치원 평가 영역 및 항목 / 23.가정환경 자극검사 문항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