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
저자 : 박찬옥|서동미|엄은나
출판사 : 정민사
출판년 : 2010
ISBN : 9788958090946

책소개


유아사회교육의 본질적 의미와 방향 및 이에 따른 유아사회교육 활동의 체계적 접근 등을 안내하는 교재다. 교실에서의 실제적 교육과정 운영을 돕기 위하여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 기초한 사회교육활동을 다양하게 제시하여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유아교육 현장의 교사들에게도 유아사회교육게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형성하고 실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제 1부 유아사회교육의 기초

제 1장 유아사회교육의 정의

제 2장 유아사회교육의 동향
1.사회생활 접근방식 / 2.직접 환경 접근방식 / 3.공휴일 접근방식 / 4.사회과학 개념의 구조화 접근방식 / 5.사회문화적 환경 접근방식 / 6.다문화 교육 접근방식

제 3장 유아사회교육이 갖추어야 할 조건
1.통합적이어야 한다 / 2.유의미한 학습이 되어야 한다 / 3.흥미로운 것이어야 한다

제 4장 유아사회교육 관련 교육과정
1.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사회생활 영역 / 2.표준보육과정의 사회관계 영역

제 2부 영유아의 사회정서 발달

제 5장 애착
1.애착의 정의와 중요성 / 2.애착의 발달 / 3.애착 발달의 영향 요인 / 4.애착 발달을 돕는 교사의 역할

제 6장 자아개념
1.자아개념의 정의 및 중요성 / 2.자아개념의 발달 / 3.자아개념 발달의 영향 요인 / 4.자아개념 발달을 돕는 교사의 역할

제 7장 정서
1,정서의 정의 및 중요성 / 2.정서의 발달 / 3.정서 발달의 영향 요인 / 4.정서 발달을 돕는 교사의 역할

제 8장 마음이론
1.마음이론의 정의와 중요성 / 2.마음이론의 발달 / 3.마음이론 발달의 영향 요인 / 4.마음이론 발달을 돕는 교사의 역할

제 9장 우정
1.우정의 의미와 중요성 / 2.우정의 발달 / 3.우정 발달의 영향 요인 / 4.우정 발달을 돕는 교사의 역할

제10장 성역할 개념
1.성역할 개념으리 정의와 중요성 / 2.성역할 개념의 발달 / 3.성역할 개념 발달의 영향 요인 / 4.성역할 개념 발달을 돕는 교사의 역할

제11장 도덕성
1.도덕성의 정의 / 2.도덕성의 발달 / 3.도덕성 발달의 영향 요인 / 4.도덕성 발달을 돕는 교사의 역할

제 3부 유아사회교육의 계획 및 운영

제12장 유아사회교육의 목적 및 목표

제13장 유아사회교육읠 내용: 1.가치와 태도 / 2.기술 / 3.사회과학적 지식

제14장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1.교수원리 / 2.교수전략 / 3.활동 유형 / 4.학습 자원 / 5.생활주제 중심의 유아사회교육 활동 계획

제 15장 유아사회교육의 평가: 1.평가의 목적 / 2.평가의 방법

제 4부 유아사회교육의 실제

제16장 사회적 가치와 태도, 기술 교육의 실제
자아존중 / 민주적 가치와 태도 / 자기조절 / 친구 사귀기 / 공유하기 / 협력하기 / 의사소통하기 / 갈등해결하기 / 사회학습 기술

제17장 사회과학적 지식 교육의 실제: 역사 / 지리 / 경제 / 다문화 이해 / 사회학 / 전통문화 이해

제18장 생활주제 중심의 유아사회교육 실제: 생활주제: 가족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