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영아 교사 상호작용의 이론과 실제
영아 교사 상호작용의 이론과 실제
저자 : 박찬옥|구수연|이옥임
출판사 : 정민사
출판년 : 2010
ISBN : 9788958090960

책소개


영아기는 삶의 출발 단계로, 현대사회 구조에서 부모의 양육여건상 어린이집 생활에 적응해야 하는 영아들에게는 1차적 양육자와 2차적 양육자의 차이를 극복해야 하는 과제가 있다. 이 차이를 균형 있게 조절하고 통합할 수 있는 가정과 어린이집 간의 연계 정도가 영아의 삶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는 관점에서 영아와 교사 간의 역동적 상호작용 및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 과제, 그리고 어린이집 생활에서 실질적으로 경험하는 활동들을 중심으로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방식을 살펴보고 있다.

목차


PART 01 상호작용의 이해
CHAPTER 01 영아와 교사의 역동적 상호작용
1. 상호작용하며 성장하는 영아
2. 영아-교사 상호작용의 원리
3. 영아의 발달적 특징에 따른 교사의 상호작용적 역할

CHAPTER 02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발달 및 보육이론
1. Mahler의 자아개념 형성이론
2. 마음이론과 구성주의 이론
3. 관계중심 보육론

CHAPTER 03 보육시설 평가인증에 제시된 『상호작용』영역 지표
1. 상호작용의 중요성
2. 바람직한 상호작용의 효과
3. 형가의 초점 및 방법

PART 02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 상호작용
CHAPTER 04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의 의미
1.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대한 이해
2. 영아에게 적응이 갖는 의미

CHAPTER 05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 유형
1. 영아의 연령별 어린이집 적응 특성
2. 영아의 적응 시도 시 유의할 점

CHAPTER 06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을 돕기 위한 상호작용
1. 상호작용의 실제
2. 교사와 함께할 수 있는 활동과 그에 따른 상호작용의 예
3. 적응을 위한 환경구성

PART 03 일상생활에서의 상호작용
CHAPTER 07 기저귀 갈기와 배변훈련
1. 기저귀 갈기와 배변훈련의 보육적 의미와 중요성
2. 배변훈련의 이해 및 과정
3. 기저귀 갈기와 배변훈련을 위한 환경 구성
4. 기저귀 갈기와 배변훈련을 지도하기 위한 상호작용의 실제

CHAPTER 08 낮잠 및 휴식
1. 낮잠과 휴식의 보육적 의미와 중요성
2. 낮잠 및 휴식 지도의 원칙
3. 낮잠 및 휴식을 위한 환경 구성
4. 낮잠 및 휴식을 지도하기 위한 상호작용의 실제

CHAPTER 09 수유 및 식사 지도
1. 수유와 식사의 보육적 의미와 중요성
2. 수유와 이유식, 식사를 계획하기
3. 수유와 식사를 위한 환경 구성
4. 수유와 식사를 지도하기 위한 상호작용의 실제

PART 04 놀이 활동에서의 상호작용
CHAPTER 10 신체 움직임 활동을 돕는 상호작용
1. 영아기 신체 움직임 활동의 특징
2. 영아기 신체 움직임 활동을 위한 상호작용의 원칙
3. 신체 움직임 활동의 상호작용을 위한 환경 구성
4. 신체 움직임 활동을 위한 상호작용의 실제

CHAPTER 11 감각-탐색 활동을 위한 상호작용
1. 영아기 감각-탐색 활동의 특징
2. 영아기 감각-탐색 활동을 위한 상호작용의 원칙
3. 감각-탐색 활동의 상호작용을 위한 환경 구성
4. 감각-탐색 활동을 위한 상호작용의 실제

CHAPTER 12 창의적 표현 활동을 돕는 상호작용
1. 영아기 창의적 표현 활동의 특징
2. 영아기 창의적 표현활동을 위한 상호작용의 원칙
3. 창의적 표현 활동의 상호작용을 위한 환경 구성
4. 창의적 표현활동을 위한 상호작용의 실제

CHAPTER 13 역할-쌓기 활동을 돕는 상호작용
1. 영아기 역할-쌓기 활동의 특징
2. 영아기 역할-쌓기 활동을 위한 상호작용의 원칙
3. 역할-쌓기 활동의 상호작용을 위한 환경 구성
4. 역할-쌓기 활동을 위한 상호작용의 실제

CHAPTER 14 언어활동을 돕는 상호작용
1. 영아기 언어활동의 특징
2. 영아기 언어활동을 위한 상호작용의 원칙
3. 언어활동의 상호작용을 위한 환경 구성
4. 언어활동을 위한 상호작용의 실제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