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창의적 문제해결 교수 학습과정안 (NCS 직업기초능력 문제해결능력)
창의적 문제해결 교수 학습과정안 (NCS 직업기초능력 문제해결능력)
저자 : 강미희
출판사 : 정민사
출판년 : 2016
ISBN : 9788958094708

책소개

1주차 오리엔테이션 시간부터 15주차까지의 교육과정 실행 전반에 필요한 모든 교수매체, 교수자료, 평가 자료가 구비되어 있어서 사실상 교수자들이 따로 구상하여 자료를 준비하지 않아도 될 만큼의 많은 교수자료가 준비되어 있다(※ 156쪽 첨부 CD 교수자료 내용물 현황 참조 바람). 다만 각 교수자의 수업 운용 능력에 따라 2시간 수업시간의 분량에 맞게 융통성을 잘 발휘하여 내용의 양과 수업시간의 분량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수업의 성패를 가르게 될 것이다. 예를 들면 토의활동 중심의 수업방식이 생소한 교수자와 익숙한 교수자간에는 수업진행 속도 및 매끄러운 진행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2시간 수업에서 PT 슬라이드를 활용한 교수자 강의 시간은 각 장에 따라 짧게는 30분에서 많게는 50분까지 할애하고 팀별 토의 활동 및 발표시간은 적게는 40분에서 많게는 60분까지 진행하는 수업의 틀을 지향하는 방식으로 짜여져 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 1주차 교수ㆍ학습과정안 오리엔테이션(첨부 CD:교수자용 사전 참고자료)

2. 2주차 교수ㆍ학습과정안 1장 창의적 사고란 무엇인가?

3. 3주차 교수ㆍ학습과정안 1장 창의적 사고란 무엇인가?

4. 4주차 교수ㆍ학습과정안 2장 창의적인 사람은 어떤 특성과 행동을 지녔는가?

5. 5주차 교수ㆍ학습과정안 3장 창의적 사고의 개발방법은 무엇인가?

6. 6주차 교수ㆍ학습과정안 3장 창의적 사고의 개발방법은 무엇인가?

7. 7주차 교수ㆍ학습과정안 창의적 문제해결 개인별 사례 발표 평가

8. 9주차 교수ㆍ학습과정안 4장 논리적 사고란 무엇인가? 5장 논리적 사고의 개발방법은 무엇인가?

9. 10주차 교수ㆍ학습과정안 6장 비판적 사고란 무엇인가? 7장 비판적 사고의 개발방법은 무엇인가?

10. 11주차 교수ㆍ학습과정안 8장 문제해결능력이란 무엇인가? 9장 문제해결능력을 개발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11. 12주차 교수ㆍ학습과정안 10장 문제해결능력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11장 문제처리능력이란 무엇인가?

12. 13주차 교수ㆍ학습과정안 12장 문제처리능력을 개발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13장 문제처리능력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13. 14주차 교수ㆍ학습과정안 문제처리능력 팀별 평가



※ 부록

? 8주차 중간고사 시험문제/답안지/평가기준표

? 15주차 기말고사 시험문제/답안지/평가기준표

? 주차별 수업내용 배정(강의 계획서)

? 평가방법

? 팀별 토론용 교수ㆍ학습 준비물

? 직업기초능력 평가기준표

? 워크시트 평가 엑셀 프로그램(1개반 30~36명, 1개반 50~60명)

? 교수자료 CD 내용물 현황(첨부 CD 참조)

? 창의적 문제해결 교수ㆍ학습과정안 수업실행 결과보고서

? NCS 문제해결능력 학습모형

? NCS 문제해결능력 학습모듈 연계일람표



※ 첨부 CD:교수자료(ppt, 동영상, 사진, 학습보조물, 예시자료 등)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