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영유아 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저자 : 김명화
출판사 : 정민사
출판년 : 2019
ISBN : 9788958097044
책소개
PART 01 인성교육 이론
제1장 인성교육
1. 인성의 개념 및 정의
2. 인성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제2장 우리나라와 외국의 인성교육
1. 선인들의 인성교육
2. 다른 나라의 인성교육
제3장 생활 속의 인성교육
1. 인성과 생활
2. 가정에서의 인성교육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인성교육
제4장 인성교육의 발달이론
1. 발달적 측면에서 본 인성교육
2. 피아제의 도덕적 사고 발달
3. 인성교육의 요소
4. 우리 삶 속의 협력과 나눔
제5장 나의 발견
1. 에니어그램
2. 다중지능
제6장 좋은 관계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1. 긍정적인 마음
2. 감사하는 태도
3. 나의 꿈 지도 그리기
제7장 유아교사와 자기관리
1. 조직문화와 교사
2. 리더십과 교사
3. 멘토와 멘티
4. 행복한 교사를 위한 시간관리
제8장 인성교육과 누리과정
1. 기본생활습관과 인성교육
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구성 방향과 인성교육
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목적과 목표
4.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편성과 운영
5. 사회관계영역과 인성교육
6. 인성교육의 내용과 목적
7. 인성교육의 원리
PART 02 인성교육 실제
제9장 동화를 활용한 인성교육 실제
1. 세로토닌 교육
2. 인성동화교육
3. 독서치료교육
제10장 유아 창의 리더십교육을 활용한 인성교육 실제
1. 유아 창의 리더십의 내용영역 및 요소
2. 유아 창의 리더십과 누리과정
3. 유아 창의 리더십의 교수 - 학습 단계
4. 유아 창의 리더십의 교수 - 학습 활동
5. 유아 창의 리더십의 교사역할
6. 유아 창의 리더십교육을 활용한 인성교육 실제
7. 유아 창의 리더십교육을 위한 창의성 요소 및 기법
8. 교사를 위한 창의 리더십 활용 인성교육 실제
제11장 예절을 통한 인성교육
1. 예절의 개념 및 목적
2. 인사 예절
3. 언어 예절
제12장 생활 속의 예절
1. 기거동작 예절
2. 직장 예절
3. 의생활 예절
4. 소개 예절
5. 방문 예절
6. 음식 예절
7. 경조사 문화와 예절
제13장 차를 통한 인성교육
1. 차의 정의 및 분류
2. 차 도구의 명칭 및 쓰임새
3. 차 우리는 법
4. 다식
부록: 생활주제 계획안 예시
1. ‘우리 동네 생활’ 계획안
2. ‘우리나라 놀이와 예술’ 계획안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