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보육교사인성론
보육교사인성론
저자 : 이경민|우민정|이혜경|이은영
출판사 : 정민사
출판년 : 20200310
ISBN : 9788958098225

책소개


머리말 2

PART 01 보육교사에 대한 이해

CHAPTER 01 현대사회와 보육
1. 현대사회의 특징과 보육 ............................................................................... 12
1) 핵가족화된 가족구조 13
2) 여성의 사회 진출과 맞벌이 가족의 증가 13
3) 초저출산시대의 도래 15
2. 현대사회의 보육 패러다임 ........................................................................... 17
1) 보편적 지원을 지향하는 보육 17
2) 국가·사회적 책임이 강화되는 보육 19
3) 아동권리를 중요시하는 보육 20
4)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는 보육 22
5) 교사의 전문성이 강조되는 보육 24
6) 보육공동체 간 협력이 강화되는 보육 25

CHAPTER 02 보육교사의 특성
1. 보육교사직의 이해 ..................................................................................... 28
1) 보육교사직의 개념과 특성 28
2) 보육교사직의 전문성 31
2. 보육교사직의 역할 ..................................................................................... 34
1) 보육교사의 중요성 34
2) 보육교사의 역할 34
3) 보육교사의 역할갈등 40
3. 보육교사의 자질 ........................................................................................ 43
1) 개인적 자질 45
2) 전문적 자질 47

CHAPTER 03 보육교사의 윤리
1. 현대사회의 보육철학 .................................................................................. 54
1) 아동중심사상의 발전 55
2) 영유아의 권리 존중 57
2. 보육교사의 교직윤리 ................................................................................... 61
1) 교직윤리의 개념과 필요성 61
2) 우리나라의 보육교사 윤리강령 63
3) 외국의 보육교사 윤리강령 68
4) 윤리적 딜레마와 해결방안 76

CHAPTER 04 보육교사의 인성
1. 보육교사 인성의 개념 및 중요성 .................................................................. 80
1) 인성의 개념 80
2) 보육교사 인성의 중요성 81
2. 보육교사 인성의 내용 ................................................................................ 82
1) 보편적 인성 85
2) 교사로서의 인성 87
3. 보육교사를 위한 인성교육 .......................................................................... 90
1) 자신에 대한 이해와 존중 92
2) 타인에 대한 이해와 존중 98

CHAPTER 05 보육교사의 양성과정
1. 보육교사 양성 역사 ................................................................................... 102
2. 보육교사 양성체계 .................................................................................... 107
1) 뉴질랜드 108
2) 일본 109
3) 프랑스 109
4) 핀란드 110
5) 노르웨이 110
3. 보육교사의 자격 ........................................................................................ 111
1) 보육교사의 자격 변화 111
2) 보육교사의 자격 구분 및 취득 115
3) 보육교사 자격 취득 현황 118
4) 보육교사의 자격 정지 및 취소 120

PART 02 보육교사의 직무수행

CHAPTER 06 보육교사의 인사와 복무
1. 보육교사 임용 .......................................................................................... 130
1) 보육교직원 채용 133
2) 보육교직원 퇴직 136
2. 보육교사 복무 .......................................................................................... 137
1) 복무의 개념 137
2) 복무관리 137
3) 보육교사의 직무 144

CHAPTER 07 어린이집 환경 운영
1. 환경 운영의 원리 ...................................................................................... 158
1) 발달적 적합성 159
2) 심리적 안정성 159
3) 안전성 160
4) 융통성 161
2. 실내 환경 운영 ......................................................................................... 162
1) 영아반 163
2) 유아반 170
3. 실외 환경 운영 ......................................................................................... 178
1) 신체활동 179
2) 물·모래놀이 180
3) 미술, 음률, 극화, 탐구 등 181
4) 텃밭 가꾸기 182

CHAPTER 08 어린이집 일과 운영
1. 하루 일과의 운영 ...................................................................................... 186
1) 하루 일과의 기본원리 186
2) 하루 일과의 구성 188
2. 영아반 하루 일과 운영 .............................................................................. 190
1) 영아반 하루 일과의 의미 190
2) 영아반의 하루 일과와 교사역할 191
3. 유아반 하루 일과 운영 .............................................................................. 198
1) 유아반 하루 일과의 의미 198
2) 유아반의 하루 일과와 교사역할 199

CHAPTER 09 영유아 이해 및 지도
1.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 210
1) 상호작용의 개념 및 중요성 210
2) 보육교사의 상호작용 213
2. 영유아 평가 ............................................................................................. 219
1) 영유아 평가의 방향 219
2) 영유아 평가의 방법 221
3) 영유아 평가의 활용 228
3. 문제상황에 따른 지도 .............................................................................. 229
1) 영유아발달에 따른 안전지도 229
2) 하루 일과에서의 문제상황 지도 232
3) 문제행동을 보이는 영유아 지도 234

CHAPTER 10 보육공동체 간의 협력
1. 보육교직원과의 협력 ................................................................................ 240
1) 보육교직원 협력의 중요성 240
2) 보육교직원 협력방법 242
2. 학부모와의 협력 ....................................................................................... 247
1) 학부모 협력의 중요성 247
2) 학부모 협력의 방법 248
3. 지역사회와의 협력 ................................................................................... 258
1) 지역사회 협력의 중요성 258
2) 지역사회 협력의 방법 259

PART 03 보육교사의 역량개발

CHAPTER 11 보육교사의 자기개발
1. 보수교육 ................................................................................................ 268
1) 보수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268
2) 보수교육의 유형과 내용 270
3) 보수교육 평가 288
2. 원내교육을 통한 자기개발 ........................................................................ 288
1) 원내교육의 개념 288
2) 원내교육의 영역 289
3) 원내교육의 유형 291

CHAPTER 12 보육교사의 전문성 개발
1. 보육교사의 발달단계와 관심사 ................................................................... 298
1) 보육교사의 발달 298
2) 풀러의 관심사발달이론 300
3) 카츠의 교사발달이론 301
4) 버크, 크리스텐슨, 페슬러의 교사발달순환모델 303
2. 보육교사의 전문성 .................................................................................... 310
1) 보육교사 전문성의 개념과 중요성 310
2) 보육교사의 전문성 발달 312
3) 보육교사의 전문성 개발 318

CHAPTER 13 보육교사의 스트레스 관리
1. 보육교사의 스트레스 ................................................................................ 334
1)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개념 및 중요성 334
2) 보육교사의 스트레스 관련 요인 335
2. 보육교사의 스트레스 관리방안 .................................................................. 343
1) 개인적 차원 343
2) 기관 차원 346
3) 사회적 차원 351

참고문헌 354
찾아보기 366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