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영유아 수학교육 (2019 개정 누리과정을 반영한)
저자 : 홍혜경
출판사 : 정민사
출판년 : 20200725
ISBN : 9788958098492
책소개
이 책은 영유아의 수학적 활동을 위한 유아교육과, 아동학과, 보육학과, 사회복지학과 등의 예비교사들과 가정에서 영유아의 수학적 사고를 돕기 위한 학부모님들을 위해 구성하였다. 특히 대학원생, 현장 교사들을 위해 최신 유아수학교육의 동향을 반영하는 질 높은 수학교육을 위한 이론적 이해와 실제적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계획안을 구성하였다. 최근 국가교육과정에서도 영유아의 놀이중심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일상 속에서 수학활동이 이루어지도록 교육과정이 수정되었다. 이에 본 교재에서도 예비교사들이 놀이를 통한 수학활동이나 일상생활을 통한 수학활동 등의 최근 접근들을 반영하여 실시하도록 이론과 실제를 고려하여 제시하였다.
목차
서문 2
PART 1 영유아수학교육의 배경
CHAPTER 1 영유아수학교육의 기초적 이해 11
1. 수학교육의 사회적 요구 12
2. 영유아수학교육의 중요성 14
3. 영유아수학교육의 기본 방향 16
CHAPTER 2 영유아수학교육 이론 23
1. 행동주의 24
2. 인지적 구성주의 26
3.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30
4. 다중지능이론 33
CHAPTER 3 영유아의 수학적 탐구행동의 발달 41
1. 영아의 수학적 탐구행동과 수학활동 42
2. 걸음마기의 수학적 탐구행동과 수학활동 43
3. 유아의 수학적 탐구행동과 수학활동 44
4. 영유아의 수학적 탐구행동을 위한 지원 49
PART 2 영유아수학교육의 내용
CHAPTER 4 수와 연산 57
1. 수와 연산 개념 58
2. 수와 연산 이해하기 58
CHAPTER 5 공간 및 도형 69
1. 공간 및 도형개념 70
2. 공간 및 도형 이해하기 71
CHAPTER 6 측정 81
1. 측정 개념 82
2. 측정 이해하기 83
CHAPTER 7 규칙성 89
1. 규칙성 개념 90
2. 규칙성 이해하기 91
CHAPTER 8 자료분석 97
1. 자료분석 개념 98
2. 자료분석 이해하기 99
CHAPTER 9 영유아 수학적 과정 105
1. 영아를 위한 수학적 과정 106
2. 유아를 위한 수학적 과정 108
PART 3 영유아수학교육의 방법
CHAPTER 10 영유아수학교육의 교수 - 학습 방법 123
1. 문학을 통한 수학교육 124
2. 과학을 통한 수학교육 127
3. 미술을 통한 수학교육 130
4. 음악을 통한 수학교육 132
5. 요리를 통한 수학교육 135
6. 신체놀이를 통한 수학교육 137
7. 일상경험을 통한 수학교육 140
CHAPTER 11 STEAM을 통한 유아수학교육 145
1. STEAM 교육과 유아수학 146
2. STEAM을 위한 유아공학활동의 교육적 가치 146
3. 놀이와 연계한 유아공학교육의 적용 147
4. 유아공학활동을 통한 수학교육 157
CHAPTER 12 영유아수학교육기관 - 가정 - 초등연계 165
1. 유아교육기관-가정과의 연계 수학교육 166
2. 유아교육기관과 초등학교 연계 수학교육 172
CHAPTER 13 영유아수학교육 환경구성 및 평가 179
1. 영유아수학교육의 환경구성 180
2. 영유아수학교육의 평가 183
PART 4 영유아수학교육의 실제
CHAPTER 14 영유아 수학놀이의 실제 197
1. 패턴놀이 198
2. 나사를 돌려요 199
3. 모양 바느질하기 200
4. 택배 배달하기 201
5. 물건 아껴 쓰기 203
6. 자연에서 색깔을 배워요 205
7. 엄마를 찾아주세요 206
8. 어디로 갔을까 207
9. 숫자놀이 208
10. 작다 크다 210
11. 친구와 나의 손 크기 재보기 212
12. 나무 둘레를 재어보아요 214
13. 비석치기 놀이 216
14. 낙엽을 나누어요 218
15. 날씨 그래프 220
16. 빠진 이가 몇 개일까 222
17. 나의 간식 224
18. 주사위는 어떤 숫자가 더 많이 나올까 226
19. 비는 어떻게 피하지 228
13장 부록 230
참고문헌 232
찾아보기 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