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저자 : 황지영 김낙흥 구수연 이옥임 노희연
출판사 : 정민사
출판년 : 20210215
ISBN : 9788958098959

책소개


part Ⅰ 영유아 프로그램의 이해

chapter 01 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념 9
1. 영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의 개념 _ 9
2. 영유아를 위한 보육과정의 개념 _ 15
3.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개념 _ 20

chapter 02 영유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26
1. 철학적 기초 _ 26
2. 사회적 기초 _ 52
3. 심리적 기초 _ 64

chapter 03 영유아 프로그램의 역사적 고찰 및 최근 동향 84
1. 영유아 프로그램의 역사적 고찰 _ 84
2. 영유아 프로그램의 최근 동향 _ 89

part Ⅱ 국내외 영유아 프로그램 고찰

chapter 04 국내 영유아 프로그램 111
1. 배변훈련 프로그램 _ 112
2. 적응 프로그램 _ 116
3. 그림책을 활용한 영아 안전교육 프로그램 _ 119
4. 유아 재난대비·생활안전교육 프로그램 _ 123
5. 인성교육 프로그램 _ 128
6. 감성역량강화 프로그램 _ 133
7. 사회교육 프로그램 _ 138
8. 유아 경제·소비자교육 프로그램 _ 142
9.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 _ 147
10. 유아 성교육 프로그램 _ 151
11.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_ 157
12. 장애영유아 통합보육 프로그램 _ 162
13. 유아 창의성교육 프로그램_ 167
14. 유아 STEAM교육 프로그램 _ 171
15. 유아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_ 177
16. 유아 숲교육 프로그램 _ 181

chapter 05 국외 영유아 프로그램 187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_ 187
2. 몬테소리 프로그램 _ 193
3. 프로젝트 접근법 _ 199
4. 발도르프 프로그램 _ 205

part Ⅲ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

chapter 06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및 필요성 225
1.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_ 225
2. 프로그램 개발 시 유의점 _ 227
3.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_ 229
4. 프로그램 개발의 사례 _ 230

chapter 07 프로그램 개발과정 239
1. 개발과정 _ 239
2.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_ 247

chapter 08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의 실제 257
1.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및 목적 _ 257
2. 프로그램 개발절차 _ 259
3. 프로그램 적용 및 평가 - 프로그램 효과분석 _ 265
4. 프로그램 적용의 실제 _ 266

part Ⅳ 영유아 프로그램 평가

chapter 09 평가의 이해 285
1. 평가의 필요성 _ 285
2. 평가의 목적 _ 287
3. 평가의 원칙 _ 288

chapter 10 평가의 내용과 방법 290
1. 영유아 프로그램 평가 _ 290
2. 교사 평가 _ 299
3. 영유아 평가 _ 305
4. 어린이집 평가제 _ 325

찾아보기 337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