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보육교사론 (제2판)
저자 : 김현주 염지숙 조형숙 김현주
출판사 : 정민사
출판년 : 20220210
ISBN : 9788958099383
책소개
보육교사론은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서 입문하는 학생들이나 현장의 교사들이 교사로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법적ㆍ행정적 권리와 의무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여 교사로서의 업무를 충실히 수행하고 성장하는 데 도움을 주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본 교재는 이러한 기본적인 내용과 함께 사회적 상황과 변화를 충실히 반영하여 최근의 보육교사 자격제도의 변화, 인성과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서 기존 보육교사론의 교재를 보완하고자 하였다.
저자는 대학교에서 교사를 길러내는 사람은 ‘현장에서 영유아의 인권을 존중하고 영유아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행복한 교사가 되도록 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에 대한 고민이 깊다.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과 태도 그리고 바른 가치관의 형성을 위해서 무엇을 갖춘 교사가 되어야 할까? 이를 위해 책의 제목을 『인성에 기초한 보육교사론』이라 하였고, 표준교과목 개요의 보육교사론 내용을 참조하면서 이러한 질문에 답하고자 하였다.
목차
PART 01 보육교사의 출발
Chapter 01 보육교사의 기초
1. 보육의 이해
1) 보육의 개념
2) 보육의 성격
3) 보육의 기능
2. 보육교사의 이해
1) 보육교사의 개념
2) 보육교사의 선택
3) 보육교사의 철학
4) 보육교사의 중요성
Chapter 02 보육교사직의 특성
1. 보육교사직의 성격
1) 보육교사의 직업적 위치
2) 보육교사의 직업적 특성
3) 보육교사직의 재개념화
2. 보육교사의 자격과 임용
1) 보육교사의 자격
2) 보육교사의 임용과 자격관리
PART 02 보육교사의 인성과 윤리
Chapter 03 보육교사의 인성
1. 보육교사 인성의 개념 및 중요성
1) 보육교사 인성의 개념
2) 보육교사 인성의 중요성
3) 보육교사 인성평가
2. 좋은 인성을 갖춘 보육교사의 직무 및 인식의 실제
3. 보육교사의 인성 함양방안
Chapter 04 보육교사의 윤리와 윤리강령
1. 보육교사 윤리개념
2. 보육교사 윤리강령의 개념 및 필요성
3. 보육교사 윤리강령
4. 보육교사의 윤리적 딜레마
1) 윤리적 딜레마의 개념 및 의의
2) 보육교사의 윤리적 딜레마 실제
PART 03 보육교사의 역량
Chapter 05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
1. 보육교사의 역할
1) 보육교사의 역할 이해
2) 보육교사의 역할 유형
2. 보육교사의 자질
3. 보육교사의 직무
1) 업무의 특성으로 본 보육교사의 직무
2) 일과를 중심으로 한 보육교사의 직무
Chapter 06 영아와 보육교사
1. 영아교사의 역할과 자질
1) 영아교사의 역할
2) 영아교사의 자질
2. 영아교사의 하루 일과(만 1세 영아반 기준)
3. 영아교사의 상호작용
4. 영아교사의 어려움과 보람
1) 영아교사의 어려움
2) 영아교사의 보람
Chapter 07 유아와 보육교사
1.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
1) 유아교사의 역할
2) 유아교사의 자질
2. 유아교사의 하루 일과
3. 유아교사의 상호작용
4. 유아교사의 어려움과 보람
1) 유아교사의 어려움
2) 유아교사의 보람
PART 04 보육교사의 성장
Chapter 08 보육교사의 자기개발
1. 보수교육
1) 보수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2) 보수교육의 내용
3) 보수교육의 실시절차
2. 기관 내 장학
1) 동료장학
2) 자기장학
3) 수업장학
4) 수업컨설팅
5) 멘토링
Chapter 09 보육교사의 스트레스 관리
1.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1) 직무만족도의 개념과 중요성
2)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보육교사의 스트레스
1)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개념과 유발요인
2) 보육교사 직무 스트레스의 결과
3. 보육교사의 스트레스 관리
1) 시간관리
2) 운동 및 여가활동
3) 마음관리
Chapter 10 보육교사의 전문성 개발
1. 보육교사의 전문성
1) 전문성의 개념
2) 보육교사의 전문성 개념
2. 보육교사의 발달
1) 보육교사에 대한 발달적 관점
2) Fuller의 교사 관심사 발달단계
3) Katz의 유아교사 관심사 발달단계
4) Burk와 동료들의 교사발달순환모델
5) 교사 관심사 평정척도
3. 반성적 사고와 실천적 지식
1) 반성적 사고의 개념
2) 반성적 사고의 필요성
3) 반성적 사고의 수준
4) 실천적 지식
5) 실천적 지식을 발달시키기 위한 방법
PART 05 보육교사의 네트워크
Chapter 11 보육교직원 간의 협력
1. 보육교직원 협력의 의미와 중요성
2. 보육교직원 협력의 특징 및 전략
3. 보육교직원 협력의 방법: 공동체 속의 자기이해
1) 자신 돌아보기의 의미
2) 자신 돌아보기의 단계
3) 자기 돌아보기의 실천방법
Chapter 12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1. 가정과의 연계
1) 가정 연계의 중요성
2) 가정 연계의 실제
2. 지역사회와의 연계
1) 지역사회 연계의 의미
2) 지역사회 연계방법
Chapter 13 초임교사의 자세
1. 초임교사에 대한 이해
1) 초임교사의 어려움
2) 초임교사의 자세
2. 초임교사에서 유능한 교사로 성장하기 위한 실천법
1) 마음가짐 새롭게 하기
2) 초임교사다운 모습 만들기
3) 근무시간 예절 지키기
4) 원만한 인간관계 맺기
5) 업무에 충실하기
6) 정보수집 및 매체 활용 습관 기르기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