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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시장 브랜드 전략
중국 시장 브랜드 전략
저자 : 박종한
출판사 : 궁리
출판년 : 2008
ISBN : 9788958201359

책소개


브랜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지만 중국 진출을 코앞에 두고 있는 기업들 대부분이 중국시장에서 브랜드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브랜드를 강화하려면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어떻게 추진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히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을 쓴 저자들은 모두 국내 최고의 브랜딩업체인 메타브랜딩 소속이다. 이들은 그동안 다양한 중국 브랜딩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얻은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하는 한국 기업의 성공적인 브랜딩을 돕기 위해 이 책을 집필했다. 책을 읽어나가다 보면 농심, 삼성전자, 이랜드 등 우리에게 친숙한 기업들이 어떤 시행착오를 거쳐 중국 시장에 안착했는지를 간접 경험하게 될 것이며, 타산지석의 사례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저자의 말
서론 | 변화하는 중국 시장과 소비자


1부 | 중국 시장과 브랜딩 실무
1장 ·좋은 네임이 마케팅 효과를 높인다
1. 중문 네임이 꼭 필요한가?
2. 영문 네임도 중요한 기능을 한다
3. 훌륭한 브랜드 네임의 조건
4. 나쁜 네임은 어떻게 해야 하나?
5. 탁월한 네이미스트의 조건
6. 글로벌 기업의 중문 네임 개발
7. 중문 네임 개발 프로세스

2장 ·세계를 바꾸는 슬로건의 힘
1. 세상을 바꾼 두 개의 슬로건
2. 헤드라인과 슬로건의 차이
3. 글로벌리제이션이냐, 로컬리제이션이냐?
4. 기업 슬로건과 제품 슬로건
5. 좋은 슬로건의 조건
6. 중국 로컬 브랜드 ‘펑잉’의 전략
7. 슬로건 개발 프로세스

3장 ·브랜드의 얼굴, 중문 로고 디자인
1. 코카콜라 중문 로고 디자인의 변화
2. 심벌·로고·로고타입·워드마크
3. 중국에서 쓰는 한자의 글꼴
4. 중국 로컬 기업의 중문 로고 디자인 현황
5. 영문 로고와 중문 로고의 관계
6. 글로벌 기업의 중문 로고 디자인 사례 분석

4장 ·브랜드를 키우려면 상표권부터 확보하라
1. 왜 등록을 서둘러야 하는가
2. ‘정관장’의 상표 분쟁 사례
3. 지정 상품 문제 : ‘농심’의 사례
4. ‘야후’와 ‘이룽전자’의 상표 분쟁 사례
5. 상표 출원과 등록 절차
6. 상호의 등록과 상표화
7. ‘스타벅스’의 상호 분쟁 사례
8. 위기 관리: 분쟁 발생시 상표 및 상호 보호 전략

2부 | 브랜딩 프로세스
5장 ·브랜드 기획의 노하우
1. 브랜드 철학과 비전
2. 브랜드 컨셉
3. 제품
4. 상징적 요소
5. 개성적 요소

6장 ·효과적인 브랜드 포지셔닝
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
2. 고객 감동 서비스:‘수복성’의 사례
3. 최고급 휴대전화로 자리잡은 ‘삼성 휴대전화’
4. ‘이랜드’의 고급화 전략
5. 선물의 대명사 ‘나오바이진’
6. 핵심 및 확장 아이덴티티 도출 과정

7장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전달
1. 광고
2. 홍보(PR)
3. 판매 촉진
4. 유통 채널
5. PPL

8장 ·피드백 단계
1. 브랜드 노이즈와 리스크 관리
2.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이미지 갭 평가


3부 | 중국 소비자의 구매 행태에 나타나는 10대 소비 트렌드



부록 | 중화인민공화국 상표법
중화인민공화국 광고법

참고문헌
메타브랜딩 중국 사업부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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