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PR 프로모션
저자 : 김희진
출판사 : 학현사
출판년 : 2019
ISBN : 9788958534655
책소개
chapter1 PR 프로모션 입문
1 PR(Public Relations)의 이해
1.1 PR의 의의
1.2 PR의 유사 개념
1.3 광고의 유사 개념
1.4 PR 프로모션
1.5 PR의 개념 및 정의
1.6 PR의 분류 및 영역
2 세일즈 프로모션(Sales Promotion)의 이해
2.1 마케팅 믹스와 SP
2.2 SP의 위치와 개념
2.3 프로모션 믹스와 SP, 홍보
2.4 SP와 SP 광고
2.5 세일즈 프로모션의 분류
3 메세나(사회공헌)와 PR 프로모션
3.1 메세나의 개념과 의의
3.2 PR 프로모션과 메세나
3.3 메세나와 영리조직의 PR 활동
3.4 메세나와 비영리조직의 PR 활동
4 다양한 형태의 테마관, 전시관의 개념
4.1 홍보와 프로모션, 이벤트의 개념과 테마 전시관과의 관계
4.2 테마관, 전시관의 특성과 분류
chapter2 PR 프로모션 이론의 심화
1 문화의 이해와 PR
1.1 문화의 이해와 개념
1.2 문화와 환경
1.3 문화와 PR
2 축제·이벤트의 이해
2.1 이벤트의 개념
2.2 이벤트의 특성
2.3 축제의 기능과 가치
2.4 이벤트와 축제의 의미적인 관계
2.5 이벤트의 종류와 분류
2.6 이벤트 이론의 심화
3 테마파크와 스페이스 마케팅(Space Marketing)
3.1 스페이스 마케팅의 개념과 특징
3.2 공간과 마케팅
3.3 스페이스 마케팅의 환경요인과 구성 요소
3.4 공간의 가치창출과 AIDA 이론과 법칙
3.5 차별화된 디자인과 클러스터 효과
3.6 집객력의 필요성과 PR·홍보의 역할
4 스토리텔링과 PR
4.1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발전과정
4.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이벤트 사례
4.3 스페이스 마케팅과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4.4 PR 활동에 대한 스토리텔링의 쟁점
5 캐릭터 마케팅
5.1 캐릭터의 개념과 특성
5.2 캐릭터의 분류와 활용
5.3 캐릭터의 전략적 활용
chapter3 PR 프로모션의 관리와 실무
1 PR·홍보 기본방향 설정 및 계획
1.1 기업사명문·경영이념과 PR·홍보
1.2 미디어 PR·홍보와 보도 방법
2 PR·홍보 계획과 매체 활용의 개요
3 PR·홍보 활동의 유의점
4 PR·홍보의 매체 특성과 실무
4.1 PR·홍보와 대중·기타 매체
4.2 PR·홍보와 온라인·디지털 매체
4.3 브랜드 저널리즘(Brand Journalism)과 PR
chapter4 PR 프로모션의 사례와 전략
사례1 기업(PR) 이벤트, 축제
01. JAL 캐릭터(미키마우스) 마케팅
- 호감도 향상을 위한 디즈니 캐릭터의 PR 프로모션 캠페인 -
02. JT 슈퍼밴드 - 문화 이벤트
- PR, 이미지 전환을 위한 경영다각화와 문화전략 -
03. 동아제약 - 대학생 국토대장정
- 차세대를 겨냥한 기업 PR 및 이벤트의 원형 -
04. 삼성전자 - 올림픽 마케팅
- 올림픽 마케팅을 이용한 PR 활동의 전형 -
05. 삼익가구 - 푸른 독도 가꾸기 캠페인
- 긍정적 이미지로 바꾼 차별화된 PR 전략 -
06. 이벤트 캐릭터와 의료마케팅
- PR 효과를 극대화시킨 캐릭터 마케팅 -
07. 부산국제영화제(Pusan International Film Festival : PIFF)
- 영화제를 통한 성공적인 이미지 변신 -
08. 잘츠부르크 음악 페스티벌
- 문화예술 지원의 스폰서십과 메세나를 활용한 음악축제 -
09. 홋카이도 삿포로(札幌) 눈축제(유키마츠리 : 雪まつり)
- 디메리트를 메리트로 승화시킨 PR의 원형 -
10. 아사쿠사(?草) 삼바 축제(Asakusa Samba Carnival)
- 주민과의 소통을 강화한 비일상성을 극대화 -
11. 센다이(仙臺) 타나바타(七夕) 마츠리
- 성공적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PR의 원형 -
12. 코치(高知) 요사코이(よさこい) 축제
- 세대 간의 소통을 바탕으로 한 퓨전 문화의 발신지 -
13. 함평 나비대축제(Hampyeong Butterfly Festival)
- 지역주민의 자긍심 향상을 바탕으로 한 교류와 화합의 장 -
사례2 미술관, 조각공원, 문화·예술공원
01. 프랑스 프로방스 아를(Arles)
- 예술과 PR의 조화 -
02. 엑상 프로방스의 세잔 아틀리에(Atelier)
- 세잔의 정취가 보존된 PR·예술의 고장 -
03. 팔레 드 도쿄(Palais de Tokyo)
- 획일적인 사고를 벗어난 테마 PR 공간, 뮤지엄 파크 -
04. 안양 예술공원
- 지역주민과의 교류, 소통을 강화하는 전시 공간 -
05. 광주 양림동 근대(역사) 문화 마을
- 역사와 근대예술 여행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 PR의 보고 -
사례3 도시재생을 위한 공공예술
01. 다카마츠(高松)의 나오시마(直島)
- 지역민과의 소통을 위한 문화, 예술의 섬으로 -
02. 정선 삼탄 아트마인(Samtan Art Mine)
- PR효과를 극대화시킨 문화 공간으로 -
03. 기타 : 도시 재생을 위한 한국 공공예술의 사례
사례4 메세나와 기업홍보관, 테마관
01. 교토(京都) 닌텐도 시구레덴(時雨殿)
- 전통놀이와 영상게임의 기업 PR 홍보관 -
02. 소니 플라자(Sony Plaza)
- 기업 홍보·PR을 위한 최적의 발신지 -
03. 도요타 이케부쿠로(池袋) 쇼룸 암럭스(Amlux)
- 도요차 자동차의 대표 체험형 기업홍보관 -
04. CJ 문화재단
- CJ 메세나 활동의 발신지 -
05. KT&G 상상마당
- 체재형 복합 문화·예술·교육 공간 -
06. 넥슨 핸즈(NEXON HANDS)
- 메세나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
07. SK 텔레콤 티움(T.um)
- 정보의 격차를 해소시킨 이동·체험형 ICT 전시관 -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