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괴소 소설
괴소 소설
저자 : 히가시노 게이고
출판사 : 바움
출판년 : 2007
ISBN : 9788958830467

책소개

미스터리의 거장 히가시노 게이고, 웃음 한 방으로 세상을 뒤집다!

'비밀', '백야행', '용의자 X의 헌신'의 작가 히가시노 게이고가 쓴 블랙 유머 소설집. 독을 품은 9편의 블랙 유머 소설은 담은 이번 작품집에서 작가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불행을 보고 웃는다는 점에 주목, 인간의 은밀한 욕망과 어리석음과 연결 지어 웃음을 선사하고 있다. 함께 출간된 〈흑소소설〉, 〈독소소설〉과 더불어 '히가시노 게이고 웃음 3부작'을 이룬다.

할머니에게 자리를 내주지 않기 위해 자는 척하는 〈울적전차〉의 남자, 연예인을 쫓아다니느라 정신없는 〈할머니 골수팬〉의 할머니, 자신의 꿈을 자식을 통해 이루려는 〈고집불통 아버지〉의 아버지, 모든 걸 자기 이론에 맞게 갖다 붙이며 억지를 부리는 〈초 너구리 이론〉의 남자, 집값이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서로 시체를 가져다 버리는 두 마을 사람들. 『괴소소설』은 인간 내면에 자리한 나쁜 마음을 간질이기 위해서' 작품을 썼다는 '히가시노 게이고 웃음 3부작' 중에서 그의 목적을 가장 잘 드러낸 작품집으로 평가되어진다.

☞ 작품 자세히 들여다보기!
기발한 소재, 치밀한 전개, 유쾌한 반전이 돋보이는 이번 작품은 웃음과 미스터리, 세상에 대한 통렬한 풍자를 적절히 조화시키며 결코 가볍지 않은 이야기를 한바탕 웃음으로 풀어내고 있다.
[kyobo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시니컬한 히가시노 게이고, 세상을 향해 딴죽 걸다!

미스터리 작가로 입지를 굳건히 다진 히가시노 게이고가 왜 갑자기 ‘웃음’을 소재로 하는 블랙 유머 소설을 쓰게 된 것일까? 그것도 한두 편이 아니라 꽤 많은 단편들을. “‘웃음이라면 당신’이라면서 웃음 이외의 작품을 의뢰하지 않으면 반년 만에 확 죽어버릴지도 모릅니다.” 스스로 이렇게 말할 만큼 웃음 소설들은 그로서도 쉽게 시작할 수 있었던 분야는 아니었을 것이다. 그렇다면 왜일까? 역자의 말대로 웃음의 도시 오사카 출신이라 그의 DNA에 웃음의 유전자가 박혀 있기 때문일까?
그가 단순한 유머 소설이 아닌 블랙 유머 소설을 선택한 것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인간의 욕망과 그에 연결된 사회 현상을 비꼬면서 모든 사람들의 내면에 자리하고 있는 ‘나쁜 마음’을 간질여 괴이하고 이상야릇한 웃음을 선사하고 싶었던 것이 아닐까?
『괴소소설』은 웃음 3부작 중에서도 이러한 그의 목적을 가장 잘 드러낸 작품집이라 할 수 있다. 할머니에게 자리를 내주지 않기 위해 자는 척하는 「울적전차」의 남자, 연예인을 쫓아다니느라 정신없는 「할머니 골수팬」의 할머니, 자신의 꿈을 자식을 통해 이루려는 「고집불통 아버지」의 아버지, 모든 걸 자기 이론에 맞게 갖다 붙이며 억지를 부리는 「초 너구리 이론」의 남자, 「하얀 들판 마을 vs 검은 언덕 마을」의 집값이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서로 시체를 가져다 버리는 두 마을 사람들. 이 외에도 많은 등장인물들의 모습을 통해 우리는 스스로 인식하거나 인정하지 못했던 ‘나쁜 마음’에 간지러움을 느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괴이한 웃음을 짓게 된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웃음 3부작이 이번에 출간된 『괴소소설』을 끝으로 일단락되었다. 사실 일본에서는 『괴소소설』이 지난 달 출간된 『독소소설』『흑소소설』보다 먼저 독자들과 만났다. 때문에 『괴소소설』에는 히가시노 게이고 자신에게 의미 있는 작품이 다수 수록되어 있다. 특히 그가 처음으로 웃음을 소재로 쓴 소설인 「무인도의 스모 중계」, 스스로 자신의 단편 중 대표작이라고 꼽는 「초 너구리 이론」과 「울적전차」, 가장 애착이 가는 작품이라는 「동물가족」을 만나는 것도 이 책의 매력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책 마지막에 수록된 꽤 긴 ‘저자 후기’에서 히가시노 게이고는 각 작품에 대한 자신의 해설을 덧붙이고 있다. 이는 자신의 새로운 시도에 대한 독자의 당혹감을 위한 배려(?)의 차원이라고 생각된다.
[kyobo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울적전차
할머니 골수팬
고집불통 아버지
역전동창회
초 너구리 이론
무인도의 스모 중계
하얀 들판 마을 vs 검은 언덕 마을
어느 할아버지 무덤에 향을
동물가족

저자 후기
역자 후기
[yes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