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그림책과 예술교육
그림책과 예술교육
저자 : 현은자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07
ISBN : 9788958914280

책소개


이 책에 담긴 그림책과 놀이에 관한 설명, 예술교육에 관한 이론과 활동은 그림책 독자들이 그림책으로 할 수 있는 놀이, 그리고 그 놀이가 주는 즐거움을 더 풍요롭고 다채롭게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문학, 드라마, 미술, 음률과 같은 예술교육의 틀을 빌어 접근해 보았다.

따라서 교사들은 이러한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놀이'라는 매우 자연스러운 방식을 통해 어린이의 세계에 대한 탐색을 도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예술교육의 본질에 걸맞은 교육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루브릭 평가 방식'을 소개하여, 자칫 놀이에서 그칠 수 있는 활동을 향후 활동을 계획하고, 목표를 설정하는 데 중요한 기준으로 삼게 하였다. 이 방식을 통한 평가는, 단순한 평가가 아닌, 좀 더 정교하고 창의적인 활동으로 나아가게 하는 데 중요한 지침이 될 것이다. 이 '루브릭 평가'는 교사들이 각 영역에 걸쳐 어린이들의 수행 정도를 평가할 때뿐만 아니라, 어린이들의 활동을 단계별로 세심하게 관찰하는 데도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제1장 이론적 배경
1. 그림책이란
2. 그림책과 놀이
1)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2) 흉내 내기
3) 그림자 놀이
4) 까꿍 놀이
5) 물구나무서기
6) 숨은그림찾기
7) 끝말잇기 놀이
8) 수수께끼 풀이
9) 숨바꼭질
3. 그림책과 예술교육

제2장 루브릭 개발
1. 루브릭의 개념 및 필요성
2. 루브릭의 종류
3. 루브릭 개발절차
1) 1단계: 유아의 반응 확인
2) 2단계: 준거의 목록화
3) 3단계: 교육활동별 유아 반응의 등급별 서술
4) 4단계: 평가 준거와 수준 제시
5) 5단계: 자기 평가 및 수정
5) 6단계: 교사 평가를 통한 루브릭 완성

제3장 그림책과 문학교육
1. 유아문학교육의 개념
2. 유아문학교육의 목적
1) 유아문학교육의 목적
2) 그림책에 대한 다양한 관심과 교육 효과
3) 그림책과 유아의 발달
3. 유치원 교육과정과 그림책을 통한 문학교육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4. 유아문학교육의 요소 및 내용
1) 문학교육의 요소
2) 문학교육의 내용
3) 문학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전략
5. 그림책을 통한 유아문학교육 활동과 루브릭

제4장 그림책과 드라마교육
1. 유아드라마교육의 개념
2. 유아드라마교육의 목적
1) 언어 발달
2) 정서 발달
3) 창의성 발달
4) 사회성 발달
3. 유치원 교육과정과 그림책을 통한 드라마교육
1) 말하기
2) 탐색하기
3) 표현하기
4) 감상 및 평가하기
4. 유아드라마교육의 요소 및 내용
1) 만약이라는 마력
2) 상상하며 읽기
3) 행간 읽기
5. 그림책을 통한 유아드라마교육 활동과 루브릭

제5장 그림책과 미술교육
1. 유아미술교육의 개념
2. 유아미술교육의 목적
1) 미적 감각의 육성
2) 정서 발달
3) 창의성 계발
3. 유치원 교육과정과 그림책을 통한 미술교육
1) 그림 그리기
2) 만들기와 꾸미기
3) 통합적으로 표현하기
4) 예술적 표현 존중하기
5) 전통 예술에 친숙해지기
4. 유아미술교육의 내용과 요소 및 원리
1) 미술교육의 내용
2) 미적 요소 및 원리
5. 그림책을 통한 유아미술교육 활동과 루브릭

제6장 그림책과 음률교육
1. 유아음률교육의 개념
2. 유아음률교육의 목적
1) 창의력과 표현력 신장
2) 음악 듣기 능력 발달
3) 노래 부르기 능력 발달
4) 악기 연주 능력 발달
5) 신체표현 능력 발달
6) 인지 능력 향상
7) 정서와 사회성 발달
8) 언어 능력 발달
9) 긍정적인 자아개념의 형성
3. 유치원 교육과정과 그림책을 통한 음률교육
1)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음률활동과 건강생활
2)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음률활동과 표현생활
4. 유아음률교육의 요소 및 내용
1) 음악
2) 동작
5. 그림책을 통한 유아음률교육 활동과 루브릭

찾아보기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