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ADHD학교 상담
ADHD학교 상담
저자 : GEORGE J.DUPAUL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07
ISBN : 9788958914594

책소개


학교 현장에서 맞닥뜨리는 어려운 문제 중 하나는 산만하고 충동적인 아동의 교육이다. 이런 아동이 끊임없이 움직이는 증상을 ADHD(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라고 칭하는데, 학령 전기 또는 학령기 아동에게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증후군으로서, 과잉행동 · 충동성 · 부주의를 특징으로 한다. 이 책에서는 ADHD에 대해 상세히 다루어 ADHD학생을 이해하고 이들에 대한 효과적인 진단 · 교육 · 평가가 개발 · 적용되도록 많은 전문적, 실제적 관심을 가져야 함을 알리고 있다.

목차


제 1장 ADHD의 개관
1. ADHD의 출현율
2. ADHD 아동의 학교 관련 문제
3. ADHD의 하위유형
4. ADHD의 원인
5. ADHD 증상의 심각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6. ADHD의 예후
7. 이 책에 대한 개요

제 2장 학교에서의 ADHD평가
1. 학교중심의 ADHD 평가에서 진단 준거의 사용
2. ADHD평가의 단계
3. ADHD 평가에서의 발달적 고려사항
4. 평가 모델의 실행
5. 사례
6. 평가 과정에의 학교심리전문자 참여
7. 요약

제 3장 ADHD와 학습문제의 관계
1. ADHD와 학습문제의 관계
2. ADHD와 학업부진의 관계
3. ADHD와 학업문제의 원인적 관계
4. 학업기술 결손에 근거한 ADHD의 하위유형
5. 평가지침: ADHD와 학업수행 결손
6. 사례
7. 중재에 대한 시사점
8. ADHD와 특수교육
9. 요약

제 4장 조기 선별, 판별 및 중재
1. 유아기의 ADHD
2. 선별 및 진단 절차
3. 조기 중재 및 예방 전략
4. 지역사회 중심 예방과 중재

제 5장 학교 중심 중재 전략
1. 주의집중 문제 상담의 개념적 토대
2. 교실 중심 중재의 요소
3. 강화활동 관리 과정
4. 자기관리 전략
5. 효과적 교수 전략
6. 또래 교수법
7. 컴퓨터 보조 학습
8. 과제수정과 교수수정
9. 전략 훈련
10. 중등학생에 대한 고려
11. 교사 지원의 준비
12. 요약

제 6장 약물치료
1. 중추신경계 각성제를 사용하는 약물치료의 유형
2. 각성제에 의한 행동 효과
3. 중추신경계 각성제의 부작용
4. 약물치료 처방 시 고려할 점
5. 학교에서의 약물치료 효과 평가
6. 의사와의 치료 결과에 대한 의사소통
7. 약물반응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8. 약물치료의 제한점
9. 요약

제 7장 ADHD 아동을 위해 제공되는 다른 중재
1. 학교 중심 중재
2. 가정 중심 중재
3. 효과가 작거나 제한적인 중재 방법

제 8장 부모, 전문가, 학생과의 의사 소통
1. DSM 진단과 교육 서비스
2. 교육 훈련과 책임
3. 약물치료의 쟁점들
4. 교육전문자와 부모 간의 의사소통
5. 의사 및 다른 전문가들과의 의사소통
6. 학생과의 의사소통
7. 요약

제 9장 결론 및 향후 전망
1. ADHD 아동을 위한 교육 상담의 전망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