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다문화교육의현황과과제
다문화교육의현황과과제
저자 : 안경식외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08
ISBN : 9788958919025

책소개


다민족 문제나 다인종 문제, 더 나아가 다문화의 문제도 우리와는 무관한 것으로 생각해 온 것에 대한 저자들의 인식과 사회적 반성으로부터 기획·집필되었다. 저자들은 다문화 사회에 대한 무관심한 사회적 상황에서 문화 교육의 선구자들을 초빙하여 우리의 현황과 과제를 점검해 보았으며, 아울러 외국의 다문화 교육을 연구한 사람들을 초빙하여 다른 나라의 사례도 듣고 진단해 보았다. 모두 7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목차


제1장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 교육
1.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
2. 다문화 사회의 문제
3. 다문화 사회와 교육

제2장 다문화 사회에서의 문화통합과 문화교양
1. 다문화 사회와 한국 사회의 현실
2. 미국 보수주의자들의 문화정책
3. 다문화 사회에서의 문화통합
4. 다문화 사회에서의 문화교양
5. 다문화 사회에서의 문화통합과 문화교양 정책 방향

제3장 지역사회와 다문화 공동체 교육
1.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 정책의 이해
2. 다문화 공동체 교육의 이해
3. 한국 다문화 교육의 현실
4. 지역사회에서의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시안
5. 지역사회 다문화 교육의 장으로서 ??국경없는 마을??
6. 지역사회 다문화 교육의 실제
7. 지역사회에서의 다문화 교육의 정책적 과제

제4장 대안교육과 사회운동으로서의 아시아공동체학교
1. 문제의식
2. 교육의 내용과 방향
3. 다문화 교육
4. 부모와의 소통
5. 다문화 사회운동
6. 현황과 과제
7. 가능성

제5장 미국 다문화 교육의 현황과 과제
1. 들어가며
2. 미국의 다문화 교육
3. 미국의 다문화 교육 정책 및 현황
4. 미국의 다문화 교육과정
5. 앞으로의 과제

제6장 일본 다문화 교육의 현황과 과제
1. 일본에서 다문화 교육을 생각하게 된 배경
2. 일본 다문화 교육의 현상
3. 일본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
4. 일본 다문화 교육의 금후 과제와 전망

제7장 중국 다문화 교육의 현황과 과제
1. 중국 다문화 교육과 소수민족
2. 중국 소수민족 정책의 변천과정
3. 중국 소수민족 교육의 변천과정
4. 21세기 중국 소수민족 교육의 현황 및 과제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