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경영 (기업과 사회의 아름다운 동행)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경영 (기업과 사회의 아름다운 동행)
저자 : 다니모토 간지
출판사 : 시대의창
출판년 : 2011
ISBN : 9788959402021

책소개


기업은 사회와 끊임없이 관계를 가져오며 발전한다. 기업을 둘러싼 환경, 곧 사회 공동체라는 터전에서 투자자의 투자를 받고, 소비자에게 상품을 판매하며, 직원(노동력)을 뽑아 생산과 관리를 맡기고, 공동체의 자원을 이용해 생산 활동을 하는 것으로 그 순환고리 상에 존재하는 것이다.

이러한 순환고리 속에서 기업은 당연히 '사회적 책임'이라는 것을 가지게 된다. 사회책임경영, 곧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을 지는 경영이란 단순히 기업이 어떤 사고나 위법행위를 저질렀을 때 그에 대한 책임을 진다거나, 기업 본연의 활동과는 동떨어진 자선 · 봉사 등 사회 공헌 활동을 펼친다는 게 아니라, 일상적인 경영 활동 그 자체를 통해 주주 · 투자자, 소비자 · 고객에게 신뢰받으며, 유능한 인재를 받아들이고, 직원 · 노조와 공동체의 지지를 받음으로써 종합적인 가치를 높여가고자 하는 방침을 말한다.

이 책은 미국과 유럽의 CSR에 대한 사례 소개와 함께 일본 사회의 CSR 추진 체계, 국제적인 기업경영 환경의 변화와 그에 따른 일본 기업의 CSR 대응 및 동향을 차근차근 분석하고, 이후의 방향성과 구체적 과제를 제시함으로써 국제적인 CSR 이해 수준을 파악하고 국내 현황과 비교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사회와 공존하며 지속가능한 기업 경영을 정립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목차


옮긴이의 말
머리말

1부 CSR의 동향과 현황

1장 새로운 시대의 CSR
1. 각광받는 CSR ― CSR 현황 | 기업과 사회의 관계 | CSR를 추구하는 흐름 | EU의 움직임과 다중 이해관계자 포럼
2. SRI의 확산 ― SRI의 의의 | SRI 규모 확대 | SRI의 주류화
3. 일본의 현황 ― 왜 일본에서는 CSR가 정착하지 못했는가 | 최근의 변화
4. 일본의 CSR 과제와 방향 ― 미시적 수준의 과제 | 거시적 수준의 과제
주/참고문헌

2장 CSR와 이해관계자
1. 이해관계자론 ― 용어의 발생 | 이론의 전개 | 유럽과 미국의 최근 동향
2. 일본 기업과 이해관계자 ― 현황 | 관계의 변화 | CSR와의 관계
주/참고문헌

3장 일본 기업의 CSR 현황
1. 모닝스타(퍼블릭리소스센터)의 SRI 지수 조사
2. 거버넌스와 책임: 추구하는 이념에서 실천으로 한 단계 발전 ― 경영이념에 반영되는 다중 이해관계자 | 이념과 실천의 괴리를 메우는 활발한 소통 | 사회성 정보의 공개 범위와 내용 | 전 지구적 사업 전개에 걸맞은 CSR 인식 및 상황
3. 시장: 더욱 적극적인 쌍방향 소통으로 ― 고객만족(CS) 지향성과 기반 정비 | 쌍방향 소통에 의한 실효성 확보 | 조달 방침 공개 수준 및 환경 면에서의 공급망 관리
4. 고용: 다양한 사회와 삶의 방식을 반영한 대응과 전 지구적인 관점 ― 고용·인재에 관한 이념이나 방침의 명문화 | 고용 형태 및 인재 활용 | 전 지구적인 관점에 입각한, 인권침해와 차별의 철폐 | 평가 제도, 인재육성, 경력관리 지원
5. 사회공헌: 전략적인 활동의 전개 ― 사회공헌에 관한 방침 | 고용과도 연동하는 자원봉사 휴가 제도의 활용 | 전략적 사회공헌 활동
6. 환경: 더욱 선구적인 대응 요망 ― 환경경영에 대한 의식 | 환경문제에 관한 소통 | 리스크를 관리해 기회를 포착하는 대응


2부 CSR 과제

4장 노동과 CSR

1. 시민법 원리로서 ‘노동’의 존엄과 권리
2. 노동에 관한 국제기준과 노동조합의 CSR 관여 ― 세계화의 진행과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경쟁 모델 | 노동조합의 요구와 실현 수단 | ILO, OECD에 의한 국제기준, 가이드라인 | ICFTU, GUF의 행동기준, 공동선언 | 사회적 설명 책임 8000(SA8000)
3. CSR 관련 일본 노동조합의 활동 ― CSR 체제정비와 행동지침 제정에서 노동조합의 참여 | 노동에 관련한 항목 채택 | CSR 실행조직에 노동조합의 참여 | 노동조합의 CSR 실행 모니터링 | 조사결과 정리
4. CSR에 노동조합이 적극 관여하기 위해
참고문헌/관련 기관

5장 여성과 CSR
1. CSR와 여성 ― 여성은 인구의 절반 | 말린과 우먼스 에쿼티 펀드
2. 여성 노동자와 성차별 ― M자형 취업 형태 | 균등 처우의 필요성과 공정한 평가 | 포지티브 액션 시책 | 포지티브 액션과 관리직 여성
3. 외국의 사례 ― 고용차별금지입법의 목표 | 포지티브 액션의 등장 | 한국의 경우 | UN의 여성차별철폐조약
4. 앞으로의 경영 과제 ― 일본 기업에 요구되는 경영 과제 | 여성들의 기대 | 국경 없는 시대 여성의 리더십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여성 투자자의 증가
주/참고문헌/관련 기관

6장 인권과 CSR
1. 인권에 대한 대응
2. 인권과 CSR를 둘러싼 일본의 상황 ― 개관 | 기업의 대응 | NPO/NGO, 평가기관 현황 | 정부기관의 대응
3. 국제 인권기준과 CSR ― 주주의 압력 | 투명성 제고와 정보공개 | 사회보고와 감사 | 규제에 의한 압력 | 규범에 의한 압력
4. 앞으로의 경영·정책 과제 ― 인권과 CSR에서 구체적인 과제 | 인권에 대한 대응 변화를 촉구하는 여러 요인 및 과제
주/참고문헌/관련 기관

7장 소비자와 CSR
1. 기업과 소비자의 공통 과제로서 CSR
2. 일본의 소비자 문제 추이와 현황 ― 소비자 문제와 정책 | CSR와 관련한 소비자·소비자운동 현황 | 기업의 상품 개발, 소비자 대응 시스템, 정보공개 현황
3. 유럽과 미국의 사례 ― 소비자에 대한 CSR 정보제공 활동 | 상품 테스트와 상품인증 제도 | 공정무역 상품 보급운동과 산업화
4. 앞으로의 경영 과제: 소비자 대응 경영과 CSR 보고서 ― 소비자와 직접 관련된 CSR | 정보공개(투명성 보장과 설명 책임 준수)
주/참고문헌/관련 기관

8장 액세서블 디자인과 CSR
1. 소비자가 만족하는 제품과 서비스 ― 들어가며 | 액세서블 디자인의 발전과정 | 일본 보급 과정 | 액세서블 디자인의 일본 시장 규모
2. 사업 추진을 위한 기반 조성 ― 기본은 불편함과 수요의 파악 | 액세서블 디자인 규칙
3. 액세서블 디자인과 CSR ― 수동에서 능동으로 | 액세서블 디자인의 평가축
주/참고문헌

9장 환경과 CSR
1. 지구환경이라는 이해관계자 ― 들어가며 | 심각해지는 지구환경 | 지속가능한 사회로 가는 길 | 환경 규제와 비즈니스
2. 경영과 환경의 관계 ― 발생처리 | 환경효율 | 절대량 삭감
3. 환경경영 ― 환경경영 시스템 | 녹색 구입·조달 | 환경회계 | 환경 소통
4. 앞으로의 환경경영
주/참고문헌/관련 기관

10장 공동체와 CSR
1. 기업의 공동체 지원 ― 의미 | 사회공헌 활동을 넘어서 | 사회적 책임투자 평가 항목에서 공동체 지원
2. 일본 기업의 공동체 활동
3. 기업 공동체 활동의 변화 ― 공익연계 마케팅(CRM) | NPO와 프랜차이즈 전략 | 벤처 사회공헌(philanthropy)
4. 앞으로의 경영 과제 ― 전략적인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노력 | 기업과 NPO의 매칭
주/참고문헌/관련 기관

11장 금융기관과 CSR
1. 금융기관에 요구되는 사회적 책임
2. 일본의 SRI-현재의 시장과 운용의 실제 ― 일본의 SRI 시장 현황 | SRI 운용의 실제
3. 해외의 SRI 신조류
4. 앞으로의 과제 ― 수탁자 책임에 대한 정리 | 주주행동의 전개 | 금융기관의 사회적 책임
주/참고문헌

3부 CSR 경영

12장 기업과 이해관계자의 관계 형성

1. 기업전략으로서 이해관계자와의 관계 형성
2. 이해관계자 분석과 위치 부여 ― 자원 거래로 접근 | 명확성에 의한 접근 | 상호관계로 접근
3. 이해관계자와의 다각적인 소통의 실례 ― ABB의 사회 방침 다이얼로그 | 노키아의 관계맺기 프로그램 | 스카니아의 유럽교통안전회의
4. 이해관계자와의 바람직한 관계 형성을 위해
주/참고문헌/참고자료

13장 CSR 경영
1. CSR 영역
2. 비즈니스 케이스로서 CSR ― CSR를 사업의 핵심으로 인식 | 전략적 CSR 경영의 사례
3. CSR 경영의 실천 ― 비전과 가치관 | 이해관계자 관리의 필요성 | 관리 시스템 구축 | 성과 모니터링과 보고의 중요성 | 정보공개와 보고 | 교육, 연수
4. 공급망에서의 CSR 과제
주/참고문헌/관련 기관

찾아보기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