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저자 : 김용현 이복희
출판사 : 양서원
출판년 : 20100810
ISBN : 9788959646364

책소개


책은 모두 3부 14장으로 구성하였으며, 제1부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에서는 ⑴ 평생교육과 프로그램, ⑵ 프로그램개발의 이해, ⑶ 프로그램개발 이론과 접근방법 등 3개 장으로 구분하여 평생교육과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기초적 이론을 제시하고 있으며, 제2부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절차와 과정에서는 ⑷ 프로그램 기획 및 상황분석, ⑸ 프로그램 요구분석, ⑹ 교육목표 설정 및 진술, ⑺ 학습내용?교수방법?학습매체의 선정, ⑻ 교재 및 학습자료의 개발, ⑼ 자원배분, ⑽ 프로그램 마케팅과 홍보 전략, ⑾ 프로그램 운영, ⑿ 프로그램 평가 등 8개 장으로 구성하면서, 각 장의 전개 순서를 프로그램개발의 절차 그대로를 제시함과 아울러 프로그램개발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관련되는 실례를 다양하게 소개하여 학습자들의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그리고 제3부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사례연구 및 과제에서는 ⒀ 프로그램개발의 사례, ⒁ 프로그램개발의 전망과 과제 등 2개 장으로 구성하고 있으며, 제13장 프로그램개발의 사례에서는 주요 분야별 프로그램개발 사례를 이 책의 각 장에서 제시하고 있는 프로그램개발 절차에 따라 제시하여 직무현장에서의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였고, 제14장에서는 프로그램 개발의 연구동향과 지원체제를 사회교육법 체제와 평생교육법 체제로 구분?분석하고 향후 프로그램 개발의 발전을 위한 전략적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목차


제1부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제1장 평생교육과 프로그램
1. 평생교육의 정의 / 2. 평생교육의 특성 / 3. 평생교육의 역할 / 4. 평생교육법과 평생교육프로그램

제2장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1. 프로그램의 개념 / 2.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및 특성 / 3. 프로그램의 유형 / 4. 프로그램 참여율과 실패 유형

제3장 프로그램 개발 이론과 접근방법
1. 프로그램 개발 이론 / 2.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방법 / 3. 프로그램 개발의 통합적 절차

제2부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절차와 과정

제4장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
1. 프로그램 기획이란 / 2.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검토 및 추진 여부 / 3. 프로그램개발팀 및 자문위원회 구성 / 4. 상황분석

제5장 프로그램 요구분석 및 요구우선순위 결정
1. 요구분석의 개념 및 특성 / 2. 요구분석의 유형 / 3. 요구분석의 결과 / 4. 요구의 우선순위 결정

제6장 교육목표 설정 및 진술
1. 목표의 정의 및 역할 분류 / 2. 목표 기술 방법

제7장 학습내용ㆍ교육방법ㆍ학습매체 선정
1. 프로그램 내용 선정 및 조직 / 2. 프로그램 교육방법 선정 / 3. 교수매체 선정

제8장 교재 및 학습자료 개발
1. 학습자용 교재 / 2. 교수자용 매뉴얼 / 3. 학습매체

제9장 자원 확보 및 배분
1. 인적 자원의 선정과 관리 / 2. 물적 자원의 선정과 관리 / 3. 금전적 자원의 확보 및 관리

제10장 프로그램 마케팅과 홍보전략
1. 프로그램 마케팅의 이해 / 2. 교육시장 분석 / 3. 프로그램 마케팅 전략 수립 /4. 프로그램 홍보전략

제11장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운영
1. 프로그램 운영의 기본 방향 /2. 프로그램 실행

제12장 프로그램 평가
1. 프로그램 평가의 의미 / 2. 프로그램 평가모형 / 3. 프로그램 평가의 방법 및 절차

제3부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사례연구 및 과제

제13장 프로그램 개발의 실습 및 사례
1. 프로그램 개발 워크시트 / 2. 프로그램 개발 사례

제14장 프로그램 개발의 전망과 과제
1. 프로그램 개발의 연구 전망과 과제 / 2. 프로그램 개발의 지원체제 전망과 과제 / 3. 프로그램 개발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과제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