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독서치료 (긍정적 행동지원을 활용한)
독서치료 (긍정적 행동지원을 활용한)
저자 : 이찬숙|김현경|조경선|조메리명희|박은미
출판사 : 양서원
출판년 : 2012
ISBN : 9788959648955

책소개


제1장. 독서치료의 이론적 접근
1. 독서치료의 정의와 유형
1)독서치료의 정의 / 2)독서치료의 유형

2. 독서치료와 문화교육
1)독서치료와 문학교육의 차이점 / 2)그림책을 독서치료에 사용할 때 장점

3. 독서치료의 목적과 가치

4. 독서치료의 이론적 기초
1)독자반응이론 / 2)정신분석이론 / 3)행동주의적 상담이론 / 4)인간중심적 상담이론 / 5)인지행동적 상당이론

제2장. 독서치료의 과정 및 방법
1. 독서치료의 단계
1)준비단계 / 2)자료 선정 단계 / 3)자료 제시 단계 / 4)이해를 돕는 단계 / 5)독후 활동과 평가

2. 동서치료의 과정
1)인식 / 2)고찰 / 3)병치 / 4)자기 적용

3. 독서치료 과정에서의 발문
1)전반적 인식을 돕는 발문 / 2)이해 및 고찰을 돕는 발문 / 3)해결방법에 대한 다각적인 평가와 새로운 접근을 시도해 보게 하는 발문 / 4)자기 적용을 돕는 발문

4. 다양한 유형의 문제행동
1)거짓말하는 아동 / 2)도벽이 있는 아동 / 3)공격적이며 집단활동을 방해하는 아동 / 4)고자질하는 아동 / 5)교사를 독점하려는 아동 / 6)동생의 출생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아동 / 7)병원입원이나 격리불안을 갖는 아동 / 8)낯선 환경에 적응해야 아는 아동 / 9)부모가 이혼한 아동 / 10)사랑하는 사람이나 애완견의 죽음을 경험하는 아동

제3장. 긍정적 행동지원
1. 긍정적 행동지원의 출현 배경과 개념

2. 삼차원 예방 전략에 의한 긍정적 행동지원

3. 긍정적 행동지원 모델
1)모듈 1 긍정적인 관계 형성 및 지지적인 환경 구성 / 2)모듈 2 사회?정서적 교수 전략 / 3)모듈 3 개별화된 집중 개입

4. 긍정적 행동지원의 최근 동향과 적용 방향

제4장. 그림책의 그림 읽기
1. 독서치료와 긍정적 행동지원

2. 그림책의 의미
1)친숙하며 열려 있는 놀잇감 / 2)다양하게 읽는 즐거움 / 3)이야기에 반영된 삶과 간접 경험 / 4)공감과 미학적 상상력

3. 그림책 선정
1)좋은 그림책의 기준 / 2)사회관계 기술에 따른 주제별 범주

4. 그림책 읽기 전략과 교사의 역할
1)그림책 읽기 전략 / 2)교사의 역할

5. 그림책의 그림 읽기
1)자기존중 / 2)정서 인식과 조절 / 3)사회적 관계 / 4)사회적 지식

제5장. 긍정적 행동지원을 활용한 독서치료의 실제
1. 자기존중
2. 정서 인식과 조절
3. 사회적 관계
4. 사회적 지식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