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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치의 나라 럭셔리 코리아
사치의 나라 럭셔리 코리아
저자 : 김난도
출판사 : 미래의창
출판년 : 2007
ISBN : 9788959890583

책소개


우리나라의 사치품 소비는 과소비계층의 계층적 도덕성이나 소비자들의 자제심 문제만으로는 설명하기 어렵다. IMF 구제금융 이후 정부의 소비자에 대한 정책은 소비절약을 통해 저축을 증대하기보다는 직접 소비를 활성화시켜 경제를 살리는 것으로 변화하였다. 사치품 소비는 이러한 압축성장 과정의 토양에서 정부의 소비활성화 정책이라는 비료를 받고 자라난 산물인 것이다. 낮은 금리로 인해 풍부해진 유동성은 부동산과 주식에 유입되었고, 부동산의 가격폭등은 ‘벼락부자’를 양산하였다. 주체할 수 없을 정도로 돈이 많이 생긴 그들이 ‘명품’ 소비에 눈을 돌리게 된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이 책은 이처럼 날로 보편화하는 사치욕망의 진실을 밝혀내어 우리의 소비문화를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책은 사치하려는 소비자 욕망의 근원을 유형화하여 분석하고, 사치욕망을 조건화하는 사회적 여건을 드러냄으로써 소비의 본질에 한걸음 다가서고 있다. 또한 사치의 문제점을 되돌아보고, 더욱 합리적인 소비를 하기 위한 논의를 제시하고 있다

목차


서문

1부 사치 소비의 심리학

1. 사치의 도시에서 길을 잃다
명품의 열기 속으로 | 명품이라는 용어 | 사치의 일반화 | 사치의 속내 들여다보기

2. 사치품의 가격구조
고품질만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가격 | 소비의 상징성 | 소비 신화의 이데올로기 형성

2부 사치소비의 유형

3. 사치소비의 유형
‘신흥부자’와 ‘가짜부자’가 주 소비층 | 사치의 감정적 근원 | 소비감정의 사회적 토양: ‘마음의 버릇’ | 사치의 네 가지 유형

4. 과시형 사치
욕망의 근원: 과시 그리고 동일시의 공포 | 마음의 버릇: 계급민감성 | 과시형 사치의 모습

5. 질시형 사치
욕망의 근원: 질시 그리고 무시에 대한 공포 | 마음의 버릇: 평등주의 | 질시형 사치의 모습 | 과시형 사치와 질시형 사치의 차이 | 질시형 사치의 문제

6. 환상형 사치
욕망의 근원: 변신에의 열망 그리고 초라함의 공포 | 마음의 버릇: 나르시시즘 | 환상형 사치의 모습 | 환상형 사치의 문제점

7. 동조형 사치
욕망의 근원: 동조성향 그리고 따돌림의 공포 | 마음의 버릇: 집단의식과 경쟁 | 동조형 사치의 모습 | 동조형 사치의 문제점

8. 사치의 결과
사치의 중독 | 정체성의 위기와 사치 | 사치 열풍은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다

3부 사치 권하는 사회

9. 사치품 마케팅
사치품 마케팅이란 | 제조사 전략: 환상 만들기 | 유통사 전략: VIP만을 위한 서비스 | 희생양은 중산층

10. 대중매체
TV | 신문 | 잡지

11. 신용카드
보이지 않는 화폐의 유혹 |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카드 사용

12. 정부
소비자의 희생을 요구했던 경제성장 정책 | ‘명품’열풍은 경제활성화 정책의 부산물 | 사치가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

13. 소비가 점령해버린 우리 삶
소비는 우리의 신앙 | 소비로 놀이를 대신하는 아이들 | 선물이 대신하는 관계들 | 무엇이든 소비할 수 있다 | 나는 쇼핑한다, 고로 존재한다

4부 사치에서 삶으로

14. 행복한 삶이 명품이다
소비는 행복을 가져다주는가 | 합리적인 소비 | 사회적인 대응 | 행복한 삶이 명품이다

주석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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