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트렌드 코리아 2014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14 전망)
트렌드 코리아 2014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14 전망)
저자 : 김난도|이향은|이준영|전미영|김서영|최지혜
출판사 : 미래의창
출판년 : 2013
ISBN : 9788959892525

책소개


2014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 DARK HORSES

2014년 시장을 주도할 10대 메가트렌드를 정리해 분석했다. 매년 출간과 함께 화제를 불러일으키는 이 책은 “한국 트렌드 분석서의 현대적 고전”으로 명성을 떨치며 경제경영 분야 베스트셀러에 오르고 있다. 한국에서 기업을 경영하는 CEO와 마케터들은 물론이고 정치, 사회, 문화계 오피니언 리더들도 연말 필독서로 참고하고 있을 정도로 신뢰할 만한 자료를 수록하고 있다.

『트렌드 코리아』가 2014년의 첫 번째 주요 트렌드로 선정한 것은 ‘스웨그’이다. 날로 진화하는 소비자들에 보다 스마트하게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기업들에게는 틈새의 틈새를 공략하거나 서로 손을 잡는 패치워크, 혹은 소비자가 모여드는 참여의 공간인 판을 만들 것을 권한다. 나아가 기존의 것들에 새롭고 창의적인 재해석을 내리는 소비자들의 움직임, 그리고 연출된 것임을 알면서도 우연한 행운을 바라는 소비심리를 면밀히 들여다본다.

키워드의 첫글자 모음은 경마용어 ‘다크호스’다. 과거 영국에서 경마를 할 때, 사람들은 주로 흰색과 황색 말에 베팅을 했으나 우승은 종종 검은색 말이 했다고 한다. 그것도 결승선에 가까워질수록 검은 말이 치고 나가며 두각을 나타냈다는 것이다. 그래서인지 어느 때부터인가 다크호스는 “역량은 검증되지 않았지만, 뜻밖의 결과를 낼지도 모르는 팀이나 후보자”를 비유하는 말로 쓰이게 되었다. 이 키워드에는, 날로 치열해지는 이 사회에서 독자들이 지금은 비록 주목받고 있지 못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박차를 가해 결국 마지막엔 우승을 거두기를 바라는 마음이 담겨 있다.

목차


서문
2014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

1부 2013년 소비트렌드 회고

2013년 대한민국 소비자, 어떻게 살았나?
City of hysterie 날 선 사람들의 도시
OTL... Nonsense! 난센스의 시대
Bravo, Scandimom ‘스칸디맘’이 몰려온다
Redefined ownership 소유냐 향유냐
Alone with lounging 나홀로 라운징
Taste your life out 미각의 제국
Whenever U want 시즌의 상실
It’s detox time 디톡스가 필요한 시간
Surviving burn-out society 소진사회
Trouble is welcomed 적절한 불편
신조어로 돌아본 2013

2부 2014년 소비트렌드 전망

2014년의 전반적 전망
Dear, got swag? 참을 수 있는 ‘스웨그’의 가벼움
Answer is in your body 몸이 답이다
Read between the ultra-niches 초니치, 틈새의 틈새를 찾아라
Kiddie 40s ‘어른아이’ 40대
Hybrid Patchworks 하이브리드 패치워크
Organize your platform ‘판’을 펼쳐라
Reboot everything 해석의 재해석
Surprise me, guys! 예정된 우연
Eyes on you, eyes on me 관음의 시대, ‘스몰브라더스’의 역습
Say it straight 직구로 말해요

미주
부록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