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왜 학생들은 학교를 좋아하지 않을까? (학교수업이 즐거워지는 9가지 인지과학 처방)
저자 : 대니얼 T. 윌링햄
출판사 : 부키
출판년 : 2011
ISBN : 9788960511729
책소개
학생들을 위한 공간, 학교! 그러나 학생들이 좋아하지 않는다?
교사와 학생에게 모두 즐거운 수업, 인지과학자 대니얼 윌링햄이 그 해법을 제시한다!
왜 학생들은 학교를 좋아하지 않을까? 인간은 원래 공부하기를 싫어하는 것일까? 교사와 학생이 모두 만족하는 알차고 즐거운 수업은 어떤 수업일까? 이 책의 저자인 세계적인 인지과학자 대니얼 윌링햄은 교사와 학부모가 가장 궁금해하는 9가지 의문, "왜 학생들은 학교를 좋아하지 않을까? 시험에 꼭 필요한 기술은 어떻게 익힐 수 있을까? 반복은 유용한 학습 방법인가? 학생들이 과학자나 수학자, 역사가처럼 생각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학교에서 학생별 맞춤 수업이 가능한가?" 등등에 대해 그간의 연구 성과와 풍성한 교육 사례를 들어 알기 쉽게 설명하고 학교 수업을 질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특히 저자는 사람들이 흔히 생각하는 것과 달리 우리의 뇌는 생각하는 용도로 설계되어 있지 않다면서 오히려 뇌는 생각하는 수고를 덜어 주도록 설계되어 있다고 전한다. 때문에 뇌는 본래 생각을 잘하지 못한다. 생각은 느리고 미덥지 못한 과정이다. 그래도 우리는 생각이 술술 풀리기만 한다면 생각을 즐긴다. 하지만 풀리지 않는 문제에는 오래 매달리려 하지 않는다. 따라서 수업 중에 선생님이 하는 말을 잘 알아들을 수 없고 과제가 어렵기만 하다면 학생들이 학교를 좋아하지 않는 것은 당연하다. 이렇게 세계적으로 저명한 인지과학자 대니얼 윌링햄이 풍부한 교육 사례를 들어 알기 쉽게 설명할 뿐 아니라 실제로 수업이 이루어지는 교실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법을 소개하고 있다.
목차
감사의 말
서론
1장 왜 학생들은 학교를 좋아하지 않을까?
2장 시험에 꼭 필요한 기술, 학생들에게 어떻게 가르칠 수 있을까?
3장 왜 학생들은 텔레비전에서 본 건 다 기억하면서 교사가 한 말은 다 잊어버릴까?
4장 왜 학생들은 추상적 개념을 어려워할까?
5장 반복 훈련과 연습은 유용한 학습 방법인가?
6장 학생들이 과학자, 수학자, 역사가처럼 생각하도록 가르치는 비법은 무엇일까?
7장 학생들 각각에 따라 교수법을 어떻게 조절해야 할까?
8장 학습부진아는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9장 학교 수업을 맡아 하는 교사는 어떠해야 할까?
결론
주 / 참고 문헌 / 그림 출처 /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