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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와 SNS 시대의 소셜 경험 전략 (서비스와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는 비즈니스 큐레이션, 2012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교양도서)
저자 : 배성환|김동환|곽인호|송용근
출판사 : 에이콘출판
출판년 : 2012
ISBN : 9788960773271
책소개
빅데이터, SNS, 큐레이션과 같은 개념을 알 것 같으면서도 생소한 단어들이 넘치고 있다. 비즈니스 영역에서 이런 최신 트렌드는 분명 중요하다. 그러나 단순한 활용이나 기술의 화려함에만 눈을 돌리기보단 이러한 트렌드가 이루는 큰 그림의 이해가 더욱 필요한 때다. 이 책은 빅데이터, 소셜 네트워크, 데이터분석, 사용자 경험에 대한 가장 기초적인 이해에서 시작해,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 흐름과 그에 걸맞은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의 통찰력까지 폭 넓은 시각에서 설명한다. 특히, 오늘날 여러 곳에서 단골로 등장하는 소셜(Social)과 경험(Experience)이라는 키워드를 다양한 분야에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빅데이터와 SNS 시대에 즈음하여 이 책을 통해, 비즈니스 영역에서는 고객 맞춤형 경영 전략을 세워 서비스/제품의 경쟁력을 높이고 그 밖의 다른 분야에서도 자신의 방향을 찾을 수 있길 기대한다.
2012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교양도서
목차
1장 빅데이터 시대의 새로운 가능성, 소셜 경험
___소셜 경험이 전략이 되기까지
______다양한 관점의 소셜이 녹아 들다
______빅데이터란 무엇인가?
___빅데이터의 시대가 오다
______왜 빅인가?
______사용자가 데이터를 증가시킨다
______더 중요해지는 분석능력
___소셜 경험의 가능성
______기업의 총체적인 이미지에 대한 공감
______소셜 기반의 고객 경험 적용
2장 소셜이 만드는 새로운 데이터 세상
___빅데이터 시대의 소셜 미디어
______개인 미디어의 세상
______왜 트위터, 페이스북인가?
______소셜 미디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______빅데이터 시대가 주목하는 소셜 미디어
___넘치는 데이터 안에서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아라
______데이터 마이닝의 두 가지 관점
______감정을 읽는 기계, 시맨틱
______미래 예측의 비밀
___개인과 사회, 그리고 분석
______주변 실생활 속에서 이미 움직이고 있는 데이터
______방대해진 소셜 데이터
______소셜 애널리틱스
______기업이 준비해야 할 변화
______글로벌 기업들의 움직임
___클라우드 컴퓨팅에 주목하는 또 다른 이유
______시대별 클라우드 용어의 변화
______지금의 클라우드는 빅데이터를 의미한다
______넘치는 데이터 시대, 전략적 방향성이 필요하다
3장 소셜 경험 in 사회
___어떤 후보자가 당선될까?
______변화는 시작됐다
______현대 민주주의의 아고라
______2011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특징 1: 네트워크
______2011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특징 2: 오피니언
______2011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특징 3: 커뮤니케이션
______트위터가 가져온 선거 문화의 변화
___미래의 선거를 예측한다
______소셜 미디어 선거전략의 놀라운 진화
______스마트 기기가 이끄는 새로운 변화
4장 소셜 경험 in 네트워크
___소셜 데이터 활용의 새로운 관점들
______확산의 마법
______3초 백과 대치동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______친한 친구가 취직을 시켜줄 수 없는 이유
___빅데이터 시대가 이끄는 변화
______빅데이터는 무엇을 바꾸고 있을까?
______내게 어울리는 사람 찾기
______비즈니스 변화의 실마리
______사회 변화의 기초
___인간을 달로 발사할 것인가, 새를 돼지에게 발사할 것인가
______데이터의 가치, 어디에 있는가?
______소셜 미디어 속 당신의 데이터를 팝니다
______시리에서 답을 찾다
5장 소셜 경험 in 콘텐츠 플랫폼
___소셜을 통한 경험의 확산
______독립 문화 창작자를 위한 소셜 펀딩 플랫폼의 등장
______소셜 미디어의 유행, 그렇다면 그 다음은 무엇일까
______즐거움을 통해 소비자의 감성을 사로잡아라
___비영리의 사회적 활동에 사람들이 주목하는 이유
______TED
______TEDx
______바캠프
______페차쿠차
______이그나이트
___컨퍼런스Conference, 언컨퍼런스Unconference
6장 소셜 경험 in 마케팅
___소셜 안에서 고객을 찾아라
______포인트 카드의 비밀
___교통카드는 흔적을 남긴다
______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아라(구글)
______어떻게 이 제품을 추천하게 됐을까?(아마존과 구글)
______왜 내게 비싼 가격을 제시했을까?(아마존)
______내 친구의 소식이 광고가 되기까지(페이스북)
______데이터는 돈이다
___비즈니스에 직결되는 분석
______주목해야 할 두 가지 키워드: 검색과 공유
______새로운 시대, 고객보다 고객을 더 잘 알아야 한다
______소비자가 구매를 결심하는 순간
___감동을 만드는 우연한 경험의 비밀
______소셜 데이터 기반의 무작위적 활동을 고민하라
______무작위적 친절을 만들기 위한 기초
___오늘날 소비자는 현명한 소비를 원한다
______바로 지금 필요한 제품을 가장 먼저 제공하라
______현명한 소비 문화의 확산
______막스 하벨라르, 공정 무역의 시작
______공급자가 만드는 소비 경험의 차이
7장 소셜 경험 in 비즈니스
___함께 사는 사회는 경험의 공유를 통해 이뤄진다
______파리의 자전거에서 답을 찾다
______인간 중심 디자인을 통해 이뤄지는 사회적 활동
___기업의 사회적 활동
______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말한다
______눈에 보이는 변화들
___경제적 관점과 사회적 관점 모두를 위한 활동
______공유 가치의 창출을 이야기하다
______사회적 책임을 넘어선 기업 성장 전략
8장 큐레이션 시대의 소셜 경험 전략
___행복 확산 캠페인이 증명한 바람직한 소셜 경험 전략
______행복은 어떻게 확산되는가의 성공 요인
______첫 번째, 소셜 미디어의 적절한 활용
______두 번째, 고객 데이터의 활용
______세 번째, 소셜 미디어와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접근 전략
___소셜 경험으로 승부하라
______비즈니스의 성패를 가르는 소셜 경험 전략
___큐레이션을 통한 경험 전달
___경험은 반드시 비즈니스 적으로 해석되어야 한다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