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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와 SNS 시대의 소셜 경험 전략 (서비스와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는 비즈니스 큐레이션, 2012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교양도서)
빅데이터와 SNS 시대의 소셜 경험 전략 (서비스와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는 비즈니스 큐레이션, 2012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교양도서)
저자 : 배성환|김동환|곽인호|송용근
출판사 : 에이콘출판
출판년 : 2012
ISBN : 9788960773271

책소개


빅데이터, SNS, 큐레이션과 같은 개념을 알 것 같으면서도 생소한 단어들이 넘치고 있다. 비즈니스 영역에서 이런 최신 트렌드는 분명 중요하다. 그러나 단순한 활용이나 기술의 화려함에만 눈을 돌리기보단 이러한 트렌드가 이루는 큰 그림의 이해가 더욱 필요한 때다. 이 책은 빅데이터, 소셜 네트워크, 데이터분석, 사용자 경험에 대한 가장 기초적인 이해에서 시작해,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 흐름과 그에 걸맞은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의 통찰력까지 폭 넓은 시각에서 설명한다. 특히, 오늘날 여러 곳에서 단골로 등장하는 소셜(Social)과 경험(Experience)이라는 키워드를 다양한 분야에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빅데이터와 SNS 시대에 즈음하여 이 책을 통해, 비즈니스 영역에서는 고객 맞춤형 경영 전략을 세워 서비스/제품의 경쟁력을 높이고 그 밖의 다른 분야에서도 자신의 방향을 찾을 수 있길 기대한다.

2012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교양도서

목차


1장 빅데이터 시대의 새로운 가능성, 소셜 경험
___소셜 경험이 전략이 되기까지
______다양한 관점의 소셜이 녹아 들다
______빅데이터란 무엇인가?
___빅데이터의 시대가 오다
______왜 빅인가?
______사용자가 데이터를 증가시킨다
______더 중요해지는 분석능력
___소셜 경험의 가능성
______기업의 총체적인 이미지에 대한 공감
______소셜 기반의 고객 경험 적용

2장 소셜이 만드는 새로운 데이터 세상
___빅데이터 시대의 소셜 미디어
______개인 미디어의 세상
______왜 트위터, 페이스북인가?
______소셜 미디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______빅데이터 시대가 주목하는 소셜 미디어
___넘치는 데이터 안에서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아라
______데이터 마이닝의 두 가지 관점
______감정을 읽는 기계, 시맨틱
______미래 예측의 비밀
___개인과 사회, 그리고 분석
______주변 실생활 속에서 이미 움직이고 있는 데이터
______방대해진 소셜 데이터
______소셜 애널리틱스
______기업이 준비해야 할 변화
______글로벌 기업들의 움직임
___클라우드 컴퓨팅에 주목하는 또 다른 이유
______시대별 클라우드 용어의 변화
______지금의 클라우드는 빅데이터를 의미한다
______넘치는 데이터 시대, 전략적 방향성이 필요하다

3장 소셜 경험 in 사회
___어떤 후보자가 당선될까?
______변화는 시작됐다
______현대 민주주의의 아고라
______2011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특징 1: 네트워크
______2011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특징 2: 오피니언
______2011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특징 3: 커뮤니케이션
______트위터가 가져온 선거 문화의 변화
___미래의 선거를 예측한다
______소셜 미디어 선거전략의 놀라운 진화
______스마트 기기가 이끄는 새로운 변화

4장 소셜 경험 in 네트워크
___소셜 데이터 활용의 새로운 관점들
______확산의 마법
______3초 백과 대치동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______친한 친구가 취직을 시켜줄 수 없는 이유
___빅데이터 시대가 이끄는 변화
______빅데이터는 무엇을 바꾸고 있을까?
______내게 어울리는 사람 찾기
______비즈니스 변화의 실마리
______사회 변화의 기초
___인간을 달로 발사할 것인가, 새를 돼지에게 발사할 것인가
______데이터의 가치, 어디에 있는가?
______소셜 미디어 속 당신의 데이터를 팝니다
______시리에서 답을 찾다

5장 소셜 경험 in 콘텐츠 플랫폼
___소셜을 통한 경험의 확산
______독립 문화 창작자를 위한 소셜 펀딩 플랫폼의 등장
______소셜 미디어의 유행, 그렇다면 그 다음은 무엇일까
______즐거움을 통해 소비자의 감성을 사로잡아라
___비영리의 사회적 활동에 사람들이 주목하는 이유
______TED
______TEDx
______바캠프
______페차쿠차
______이그나이트
___컨퍼런스Conference, 언컨퍼런스Unconference

6장 소셜 경험 in 마케팅
___소셜 안에서 고객을 찾아라
______포인트 카드의 비밀
___교통카드는 흔적을 남긴다
______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아라(구글)
______어떻게 이 제품을 추천하게 됐을까?(아마존과 구글)
______왜 내게 비싼 가격을 제시했을까?(아마존)
______내 친구의 소식이 광고가 되기까지(페이스북)
______데이터는 돈이다
___비즈니스에 직결되는 분석
______주목해야 할 두 가지 키워드: 검색과 공유
______새로운 시대, 고객보다 고객을 더 잘 알아야 한다
______소비자가 구매를 결심하는 순간
___감동을 만드는 우연한 경험의 비밀
______소셜 데이터 기반의 무작위적 활동을 고민하라
______무작위적 친절을 만들기 위한 기초
___오늘날 소비자는 현명한 소비를 원한다
______바로 지금 필요한 제품을 가장 먼저 제공하라
______현명한 소비 문화의 확산
______막스 하벨라르, 공정 무역의 시작
______공급자가 만드는 소비 경험의 차이

7장 소셜 경험 in 비즈니스
___함께 사는 사회는 경험의 공유를 통해 이뤄진다
______파리의 자전거에서 답을 찾다
______인간 중심 디자인을 통해 이뤄지는 사회적 활동
___기업의 사회적 활동
______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말한다
______눈에 보이는 변화들
___경제적 관점과 사회적 관점 모두를 위한 활동
______공유 가치의 창출을 이야기하다
______사회적 책임을 넘어선 기업 성장 전략

8장 큐레이션 시대의 소셜 경험 전략
___행복 확산 캠페인이 증명한 바람직한 소셜 경험 전략
______행복은 어떻게 확산되는가의 성공 요인
______첫 번째, 소셜 미디어의 적절한 활용
______두 번째, 고객 데이터의 활용
______세 번째, 소셜 미디어와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접근 전략
___소셜 경험으로 승부하라
______비즈니스의 성패를 가르는 소셜 경험 전략
___큐레이션을 통한 경험 전달
___경험은 반드시 비즈니스 적으로 해석되어야 한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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