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주역 인간의 법칙 (64괘에서 배우는 인간과 자연의 지혜)
주역 인간의 법칙 (64괘에서 배우는 인간과 자연의 지혜)
저자 : 이창일
출판사 : 위즈덤하우스
출판년 : 2011
ISBN : 9788960864269

책소개


사람의 이치를 깨달은 자, 세상에 두려울 것이 없다!
64괘에서 배우는 인간과 자연의 지혜


「주역」은 동양 고전 중에서도 가장 읽기 어렵고 추상적인 책이지만, 동아시아 문화권에서는 점술법의 근본이 되고 있는 책이기도 하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원전 3000년부터 이어 내려오는 동아시아의 사상 전반에 깔리는 철학적 기반을 함께 이해해야 하며 고도의 상징성에 대한 다양한 해석에 대해서도 알아두어야 한다. 이렇게 일반인은 좀처럼 접근하기 어려운 주역을 본질에서부터 차근차근 짚어가며 쉽게 풀이한 『주역, 인간의 법칙』이 출간되었다.

이 책은 젊은 철학자가 새롭게 풀어쓴 것으로, 기존 출간된 주역 관련 책들에 비해 주역 전반을 비교적 알기 쉽게 해설해준다. 또한 정약용이 독창적으로 개발한 주역 해석 이론을 소개하는 데 많은 비중을 두고 있으며, 융 학파적인 관점까지도 소개해 그야말로 주역을 이해하고 싶어 하는 이들을 위한 최적의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자는 이 글을 쓰는 첫 번째 이유를 주역을 알고 싶은 사람들, 아주 평범하지만 책 읽기를 좋아하는 주변의 선량한 사람들, 미래의 계획을 세우면서 고전으로부터 무언가 진지한 조언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 자신을 성찰하고 싶은 참하고 기특한 사람들, 그리고 주역 때문에 조금은 화가 나 있는 사람들에게 친절한 답을 해주고 싶어서라고 밝히고 있다. 특히 CEO를 꿈꾸는 리더들은 주역 읽기를 통해 사람과 세상을 보는 안목을 키우는 유익한 독서 체험이 될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
도대체 주역이 뭐냐? | 이파육종, 상수와 의리 | 역술과 역학 | 주역의 매력

1장 주역의 기본 구조
1. 역과 주역
역이라는 글자의 의미 | 음과 양, 상관적 사유 | 양획과 음획 | 양효와 음효 | 사상 | 팔괘 | 육십사괘 | 구와 육
2. 주역의 구성
하도와 낙서 | 팔괘와 육십사괘의 그림, 선천과 후천 | 역과 주역 | 경과 전 | 상서로운 새의 모습
3. 주역의 지은이
신인 복희 | 마술과 신화의 존재 | 두 개의 과학 | 비합리주의와 초합리주의, 단사와 단전 | 주역의 몸체, 단사와 효사의 지은이들 | 십익, 10개의 날개
4. 중요 용어와 개념들
원형리정과 우주론적 윤리 | 원형리정과 괘상 | 길흉회린과 허물 | 잘못의 철학

2장 주역의 논리
1. 최초의 통찰
숨겨진 전제 | 변화와 흐름 | 영속과 불멸 | 유럽적 정신분열증 | 완벽의 오류
2. 괘의 창안
분류와 체계 | 신명의 계시 | 노자의 도움 | 소강절 | 라이프니츠의 매료
3. 상제와 기호
이해할 수 없는 책, 주역 | 하이어라키와 헤테라키 | 상제 | 기호계의 탄생
4. 화해와 타협
숲의 관점 | 선천역학의 기획 | 다산역학의 침묵 | 주역의 위계질서적 구조, 역률 | 매니페스토

3장 주역의 이용
1. 점과 도(道)
점과 때 | 점과 복
2. 주역점의 절차
점과 우주 | 세팅 | 나귀의 어리석음, 여건을 만들다 | 대연지수 | 천지와 사계절의 상징, 양의와 사상 | 사상의 수 | 사례
3. 개선을 위한 노력
척전법 | 시초를 다시 점검함 | 절차의 개선 | 사상 수의 개선 | 만물지수와 변효의 문제 | 다산점법의 척전법 응용
4. 우주의 두 연결 원리
운수와 초월적 의식 | 귀신 | 영혼을 말하는 방식 | 다산의 귀신 | 점과 무심 | 우연과 융 | 인과율과 상응률 | 주역과 상응률 | 상응률과 주역점

4장 주역의 해석
1. 분석심리학과 주역
상응률 | 주역의 의인화 | 융 해석에 대한 견해 | 주역의 상징
2. 역의 상징학
상징, 주역의 문을 여는 마스터키 | 설괘전의 상징 | 팔괘의 상징과 그 이유 | 다양한 물상의 결합 | 용졸, 촌스러움
3. 점글의 해석
괘상과 물상의 자연스러움 | 상징 해석의 고난도 기술 | 점을 해석하면서 | 삶의 사건과 점의 판단들 | 관조의 세계, 의미의 세계
4. 주역과 심리치료
분석심리학과 주역 | 프로세스 워크와 주역 | 프로세스 워크의 주역 활용을 재음미

에필로그 내 마음의 그림
부록 육십사괘의 두 가지 구조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