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프레젠테이션 기획+디자인 (청중을 꿰뚫는 PT북)
저자 : 박형옥
출판사 : 디지털북스
출판년 : 2012
ISBN : 9788960881013
책소개
프레젠테이션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뿐만 아니라 중급 이상의 고급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계층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 여러분의 프레젠테이션을 성공적으로 완성하는데에 길잡이 역할을 할 것이다. 특히 이론 설명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주변의 다양한 영역과 연관 지어 사례들을 재미있게 엮어 프레젠테이션 공부에 지루함을 없애고 한층 더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했다.
목차
Chapter 01 프레젠테이션 개요
Lesson 001 프레젠테이션의 정의
Lesson 002 프레젠테이션의 종류
Lesson 003 프레젠테이션의 구성요소
Unit 01 콘텐츠(Content)
Unit 02 비주얼(Visual)
Unit 03 전달(Delivery)
Lesson 004 프레젠테이션의 프로세스
Chapter 02 프레젠테이션 3P분석
Lesson 001 청중 분석
Unit 01 청중의 성향파악 : 호의적 vs 적대적 Unit 02 청중의 중요인물 파악
Unit 03 청중의 발표 주제에 대한 지식수준 분석
Unit 04 청중의 인구 통계적 분석
Unit 05 청중의 기호 파악 - 문화의 차이(아비투스 Habitus) 이해
Unit 06 청중을 배려한 사례들
Lesson 002 목적 분석
Unit 01 정보제공(Informative) 혹은 설득(Persuasive)을 구분하라
Unit 02 청중을 프레젠테이션에 참석하게 하는 동기들
Unit 03 프레젠테이션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핵심요소
Unit 04 청중의 목적을 실현시켜준 사례들
Lesson 003 장소 분석
Chapter 03 프레젠테이션의 핵심, 콘텐츠 구성
Lesson 001 프레젠테이션 콘텐츠를 구성할 때 주의할 사항
Unit 01 청중이 이미 알고 있는 내용부터 다뤄라
Unit 02 청중의 수준에 맞추어라
Unit 03 발표하려고하는 메시지의 근거들을 충분히 확보하라
Unit 04 정해진 시간 안에 끝낼 수 있는 내용을 준비하라
Unit 05 논리적 근거와 감성적 근거를 함께 제시하라
Lesson 002 프레젠테이션 콘텐츠를 구성하는 8가지 카테고리
Lesson 003 프레젠테이션 콘텐츠 구성 스타일
Unit 01 6가지 콘텐츠 구성 스타일
Unit 02 콘텐츠의 논리적 3부 구성
Unit 03 흐름과 강조의 콘텐츠 설계
Lesson 004 핵심 메시지 표현법
Unit 01 핵심 메시지 명확화
Unit 02 핵심 메시지는 문장형으로 표현
Unit 03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언어로 핵심 메시지 표현
Chapter 04 프레젠테이션의 경쟁력, 차별적인 스토리텔링
Lesson 001 프레젠테이션에서 감성이 중요한 이유
Lesson 002 스타벅스와 오리온 초코파이의 감성마케팅
Lesson 003 호모나랜스(Homo Narrans)와 스토리텔링
Lesson 004 프레젠테이션 스토리텔링의 형식
Lesson 005 쌍방향의 스토리텔링이 더 설득력 있다
Lesson 006 청중과의 소통능력이 발표자의 경쟁력
Lesson 007 스토리텔링을 잘하는 방법
Lesson 008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사례
Lesson 009 감동을 주는 역사속의 위대한 대통령 연설을 통한 프레젠테이션 성공 비결 찾기
PART 02 프레젠테이션 디자인
Chapter 05 메시지 시각화
Lesson 001 메시지 시각화의 중요성
Lesson 002 메시지 시각화를 잘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
Unit 01 슬라이드 내용은 짧고 단순하게 표현하라
Unit 02 가독성이 좋은 서체를 사용하라
Unit 03 언어정보는 도형이나 다이어그램으로 구조화 시켜라
Unit 04 수치정보는 차트로 시각화 하라
Unit 05 절제된 컬러와 의미 있는 컬러를 사용하라
Unit 06 일관성 있는 슬라이드 디자인을 유지하라
Unit 07 여백을 살려두고 이미지와 텍스트의 적절한 레이아웃을 이뤄라
Unit 08 핵심 비주얼을 삽입하라
Unit 09 화면전환효과나 애니메이션효과 같은 동적인 연출효과를 사용하라
Unit 10 멀티미디어 요소를 사용하여 메시지를 다이내믹하게 만들어줘라
Lesson 003 메시지의 시각화 사례
Unit 01 사례 01 버진 미디어 기업 로고
Unit 02 사례 02 애플 웹사이트 인포그래픽(Infographic)
Unit 03 사례 03 파리 루브르 박물관 팸플릿
Unit 04 사례 04 윌리엄터너(William Turner)와 이발소에 대한 기억
Lesson 004 메시지 시각화 과정 실습
Chapter 06 프레젠테이션 컬러 배색
Lesson 001 프레젠테이션 컬러를 결정하는데 고려해야 할 5가지 핵심 포인트
Unit 01 발표 주제와 상황에 맞는 컬러를 선정하라
Unit 02 청중의 대상에 따른 선호색을 읽어라
Unit 03 청중의 문화적 색상 코드를 이해하라
Unit 04 기업의 CI 컬러시스템을 활용하라
Unit 05 퍼스널 컬러를 사용하라
Lesson 002 발표주제와 성격을 잘 나타내는 기본색 추출
Unit 01 색의 연상과 상징
Unit 02 색의 정서적 반응사례
Unit 03 비즈니스 프레젠테이션 에 어울리는 슬라이드 기본색 추출
Lesson 003 기본색에 어울리는 보조색과 강조색의 배색 기법
Lesson 004 파워포인트의 컬러지정 방법
Unit 01 기본 테마색 활용
Lesson 005 어도비 Kuler를 이용하여 이미지에서 색 추출하여 배색 테마 만들기
Unit 01 어도비 Kuler 의 기능
Unit 02 어도비 AIR 다운로드 받기
Unit 03 어도비 Kuler를 이용하여 이미지에서 색 추출하여 배색테마 만들기
Unit 04 자신의 배색테마 저장하여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문서 배경색에 적용하기
Unit 05 플리커 사이트에서 검색한 이미지로 배색테마 만들어 슬라이드 디자인하기
Lesson 006 서울색을 활용하여 표지와 본문 슬라이드 만들기
Unit 01 서울색
Unit 02 서울색을 활용한 표지 슬라이드와 본문 슬라이드
Chapter 07 텍스트 디자인
Lesson 001 주제에 어울리는 서체 지정
Unit 01 발표 주제에 어울리는 서체를 사용하라
Lesson 002 서체의 시각적 계통 구분
Unit 01 세리프(serif)체와 산세리프(san-serif)체, 캘리그래피(calligraphy)체 Lesson 003 서체패밀리 (Type Family)와 슬라이드 서체의 개수
Lesson 004 가독성 높은 텍스트 디자인을 위한 요소
Unit 01 제목과 본문 서체의 차별화
Unit 02 글자의 무게
Unit 03 글자의 적절한 크기
Unit 04 글줄 길이와 글줄 간격
Unit 05 대문자와 소문자
Unit 06 자간, 행간 조정
Unit 07 가독성 높은 왼쪽 정렬
Unit 08 서체가 보일 매체를 고려
Unit 09 글자색과 글자 색상 수의 절제
Unit 10 배경색과 글자색의 조화
Unit 11 이미지와 텍스트 입력
Unit 12 텍스트와 슬라이드문서의 여백 (White Space)
Lesson 005 무료 폰트 다운로드 받아 활용하기
Unit 01 무료 폰트 다운로드 받기
Unit 02 서울서체 다운로드 받아 파워포인트 글꼴에 추가시키기
Chapter 08 프레젠테이션 이미지 전략
Lesson 001 그리드 시스템과 레이아웃
Unit 01 그리드를 쉽게 계획할 수 있는 방법
Unit 02 그리드를 활용한 편집 디자인
Lesson 002 일관성 있는 레이아웃 디자인
Lesson 003 프레젠테이션에 날개를 달아주는 효과적인 이미지 전략
Unit 01 이미지의 색상 명도 채도를 같은 수준으로 유지하라
Unit 02 클립아트와 사진 이미지를 함께 사용하지 않도록 하라
Unit 03 발표 주제에 맞는 이미지를 사용하라
Unit 04 이미지의 크기와 해상도를 고려하라
Unit 05 이미지 배경색과 슬라이드 배경색을 일치시켜라
Unit 06 사진 이미지를 배경 서식으로 사용하라
Unit 07 이미지의 일부분만 보여줘도 청중은 알 수 있다
Unit 08 중요한 이미지의 크기를 크게 하라
Unit 09 이미지를 격자선의 교차점에 위치시켜라
Unit 10 이미지의 시선이 머무는 곳에 텍스트를 입력하라
Unit 11 중요한 이미지와 덜 중요한 이미지를 색상으로 구분시켜라
Unit 12 상업적인 템플릿의 사용을 자제하라
Unit 13 표지 슬라이드와 본문슬라이드의 일관성 있는 디자인을 적용하라
Lesson 004 파워포인트에서 이미지 편집하고 수정하기
Unit 01 이미지를 세피아톤으로 다시 칠하기
Unit 02 이미지 자르기와 그림 압축
Unit 03 삽입된 이미지들의 간격과 위치 정렬시키기
Lesson 005 파워포인트의 새로운 기능으로 슬라이드 문서 만들기
Unit 01 스크린샷 기능과 SmartArt 그래픽 기능을 활용한 슬라이드 만들기
Unit 02 '배경제거' 기능을 활용한 비즈니스 프레젠테이션 표지 슬라이드 만들기 Lesson 006 플리커(Flickr)의 이미지 고급 검색 활용하기
Unit 01 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할 이미지 검색하기
Lesson 007 포토샵에서 배경이미지 최적화 시킨 후, 파워포인트 슬라이드에 삽입하기Unit 01 포토샵 시험버전 설치하기
Unit 02 포토샵 필터 기능을 이용하여 슬라이드 배경 이미지 만들기
Chapter 09 메시지 차트화
Lesson 001 메시지의 차트화 단계
Unit 01 첫 번째. 전달하려고 하는 핵심 메시지를 결정하라
Unit 02 두 번째. 메시지의 비교유형을 파악하라
Unit 03 세 번째. 차트 형태를 선택하라
Unit 04 강조메시지를 차트의 제목으로 정하라
Unit 05 차트의 불필요한 요소를 정리하라
Unit 06 차트 메시지에 맞는 배경색과 차트의 강조 요소의 색상과 채도를 조절하라
Lesson 002 차트 디자인 변경하기
Unit 01 차트 종류 변경
Unit 02 차트 레이아웃 변경
Unit 03 차트 스타일 적용
Unit 04 차트 데이터 편집
Lesson 003 차트실습 : 표의 데이터를 메시지가 담긴 차트로 변경하기
Unit 01 차트 만들기 단계
Chapter 10 프레젠테이션 멀티미디어화
Lesson 001 시소모(SISOMO)를 프레젠테이션에 적용하자
Lesson 002 비디오 클립 삽입하기
Unit 01 비디오 파일 삽입하기
Unit 02 웹사이트의 비디오 삽입하기
Unit 03 클립아트 비디오 삽입하기
Lesson 003 비디오 클립 서식 꾸미기
Unit 01 비디오 밝기 및 대비 개선하기
Unit 02 비디오 다시 칠하기
Unit 03 비디오에 포스터 틀 추가하기
Unit 04 비디오 스타일 설정하기
Unit 05 비디오에 특수 효과 추가하기
Unit 06 비디오 디자인 다시 설정하기
Lesson 004 비디오 클립 제어하기
Unit 01 비디오 클립 트리밍하기
Unit 02 페이드 인/아웃하기
PART 03 프레젠테이션 실행
Chapter 11 설득력 있는 발표기법
Lesson 001 발표의 두려움을 없애는 4가지 방법
Unit 01 프레젠테이션의 목표와 핵심 메시지에 대한 완벽한 이해를 하라
Unit 02 발표 전에 청중과 친해져라
Unit 03 자기암시를 걸어라
Unit 04 근육이완 운동으로 불안감을 극복하라
Lesson 002 청중과 호흡하고 청중에 공감하는 3?지 방법
Unit 01 확신에 찬 열정적인 발표자의 모습을 보여줘라
Unit 02 청중과 눈을 마주 춰라 (Eye Contact)
Unit 03 몸을 자연스러운 Gesture와 함께 움직여라
Lesson 003 발표 도중 주의해야 할 사항
Unit 01 발표 시간을 반드시 엄수하라
Unit 02 5분 발표 내용이라면 15분 발표 내용으로 준비하라
Unit 03 청중의 질문을 사전에 상상하라
Unit 04 외래어나 전문용어의 사용은 상황에 맞게 사용하라
Unit 05 금기시 되어야 할 발표 내용은 삼가라
Unit 06 주의해야 할 발표자의 몸가짐
Lesson 004 말(Speech)을 잘할 수 있는 훈련들
Unit 01 평소에 천천히 또박또박 정확하게 발음하는 연습을 하라
Unit 02 남이 듣기에 좋은 음색을 내라
Unit 03 말하는 속도에 변화를 주어라
Unit 04 목소리에 다양한 높낮이 부여하라
Unit 05 키워드에 악센트를 주고 감정에 따라 호흡하라
Lesson 005 발음을 잘하는 비결
Unit 01 어려운 발음연습을 하라
Unit 02 피그말리온 법칙으로 나의 결점을 장점으로 바꿔라
Lesson 006 서두에 사용하면 좋은 스피치 사례
Lesson 007 프레젠테이션의 앞뒤를 이어주는 연결구
Lesson 008 다큐멘터리와 설득력 있는 프레젠테이션의 공통점
Chapter 12 효과적인 전달 기법
Lesson 001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진행 순서
Lesson 002 프레젠테이션 시간배분
Lesson 003 발표자의 위치와 발표 보조 도구 활용
Unit 01 발표자의 위치
Unit 02 발표 보조 도구 활용
Unit 03 발표장의 조명
Lesson 004 시각자료를 보여줄 때 전달 자세
Lesson 005 청중의 질문에 대한 응대 요령
Unit 01 청중의 질문에 발표자가 답을 아는 경우
Unit 02 청중의 질문에 발표자가 답을 모르는 경우
Unit 03 난감한 질문인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