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
저자 : Anita A. Wager|David W.stinson
출판사 : 경문사
출판년 : 2015
ISBN : 9788961058353
책소개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은 비판이론과 이로부터 파생된 비판적 교육에 기반을 둔 비판적 수학에 토대를 두고 있습니다. 비판이론과 비판적 교육에서 교육의 목표는 지배계급이 형성한 이데올로기를 인식하고 비판함으로써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은 현실 상황에서 가져온 맥락적 주제 선정과 문제제기식 교육을 통한 학생의 의식화와 사회 변화를 목표로 합니다.
목차
Part I. 도입
1. 사회 변화를 위한 수학 교수?학습의 불확실성에 힘을 부여하는 움직임
Part II. 사회정의 수학에 대한 역사적 발전과 이론적 관점
2. 비판수학 교육의 역사적 발달
3. 비판적 수학교육: 담론적 여정
4. 수학 내용과 과정을 넘어서: 사회정의 교육의 근본적 측면에서의 제안
5. 도시 학교에서의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 교수?학습에 대한 반성
Part III. 교사교육과 전문성 개발
6. 사과, 강아지, 아이스크림을 넘어서: 교사가 평등과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을 가르치도록 준비하기
7. 교사의 신념과 성향 바꾸기: 사회정의 수학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8.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이란?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9. 과정에 가치 부여하기: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에서 교사들과의 협력 과정
Part IV. 사회정의 수학을 위한 학교수업
10. 수 세기: 교육과정을 넘어서는 수학
11. 남자아이들을 위한 장난감? 수학을 사용하여 가정 폭력에 대응하기
12.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에서 우리가 알아야 할 다섯 가지
13. 사회정의를 위한 수학교육: “언제 이것을 활용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의 결말Part V. 결론
14. 넓은 개념의 사회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