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이공계 대학의 창업교육 혁신방안
저자 : 김선우
출판사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출판년 : 2014
ISBN : 9788961123068
책소개
요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제2장 창업교육이란 무엇인가
제1절 창업교육 기존연구 고찰 : 정성적 접근
1. 기업가정신 교육의 정의와 목적
2. 교육대상과교육내용
3. 교수방법
4. 평가 및 영향 지표들
5. 기업가정신 교육에 대한 접근법
6. 기업가정신 교육의 도전과제
제2절 창업교육 서지분석 : 정량적 접근
1. 기존 서지분석 리뷰
2. 해외저널 분석
3. 국내저널 분석
제3장 대학의 창업교육, 얼마나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
제1절 대학 창업교육의 전개 과정 및 지원 정책
1. 창업의 주용성과 대학 창업교육
2. 이공계 대학 교육의 변화와 창업교육
3. 대학 창업교육 지원 정책
제2절 4년제 대학의 창업교육 현황 및 문제점
1. 창업교육 현황
2. 창업교육의 문제점
제3절 창업교육이 기업가정신에 미치는 영향 분석
1. 연구설계
2. 연구모형
3. 연구결과
제4장 이공계 대학의 창업교육은 어떻게 하나
제1절 미국 이공계 대학의 창업교육 사례
1. 스탠포드대학 이공계 창업교육
2. 미시간 공과대학 창업교육
제2절 핀란드 창업교육 사례
1. 핀란드 창업 지원 정책 개관
2. 알토대학교의 창업 환경
3. 알토벤처프로그램 : 정규 창업교육 교과과정
4. 비정규 창업교육 및 지원 프로그램
5. 요약 및 시사점
제3절 기타 창업교육 우수 사례
1. 창업교육 프로그램 연계 :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4UP
2. 민간전문기관과의 창업교육 협력 : 한양대-D.CAMP 협력
3. 프로젝트 기반의 협력 학습 : 캠퍼스영웅전
4. 이공계 창업교육 교습법 혁신 : MOOC 활용
5. 요약 및 시사점
제5장 이공계 대학의 창업교육 강화 방안
제1절 연구결과 요약
제2절 정책방향 및 과제
1. 창업교육 전담교원 배치 및 육성
2. 창업교육 전담조직 지속 유지
3. 학생 및 교원의 창업(지원) 활동 참여유인책 제공
4. 대학 간ㆍ학제 간 창업교육 활성화 및 온라인 창업교육 확대
5. 이공계 맞춤형 교육모델 개발
6. 창업활동 연계 프로그램 운영
7. 학생 창업기업에 투자 확대
8. 창업교육 중심의 대학 유형화
9. 지역 네트워크 연계를 통한 창업교육 생태계 조성
10. 진로 및 경력경로 차원에서 창업교육 인식
11. 기타 정책과제
제3절 연구의 환계 및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부록
1. '창업교육' 키워드맵
2. '창업교육' 정성분석 논문리스트
3. 대학정보 공시 및 작성지침
4. 대학생의 기업가정신에 관한 설문조사
5. 2014-2015학년도 스탠포드대학 이공계 창업교육 관련 개설 강좌
6. 알토벤처프로그램 과목(2013/14년도 기준)
7. 한국산업기술대학교 EH 교과목 개설현황(2013년 기준)
8. MOOC를 활용한 창업교육 사례
Summary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