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
스포츠와 체육의 역사 철학 2 (미국 스포츠와 올림픽 게임)
저자 : Robert A. Mechikoff
출판사 : 레인보우북스
출판년 : 2013
ISBN : 9788962062632
책소개
교육의 비평적 시점을 가지고 다른 주요한 방법들을 사용하여 스포츠와 체육의 역사적, 철학적 발전을 살펴본다. 이전 1편과 같이 본문은 철학적, 신학적으로 접근해 중요한 주제로 삼고 있으며 시대를 초월한 논점들을 담았다. 책을통해 학생들은 인간 신체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보고, 인간 신체는 선인가? 아니면 악인가? 우리는 신체 교육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인가? 아니면 정신교육에 배타적으로 집중하여 신체교육 무시하여야만 하는가? 등과 같이, 운동경기와 운동 역사에 대한 철학과 신학의 영향을 조사하고 이러한 논점들을 떠올릴 것이다. 신체에 대한 평가가 기록된 역사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그리고 신체에 대한 평가가 미래의 체육과 경기에 어떻게 지속적으로 영향을 줄 것인지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서문]
이 5판은 이전의 1-4판과 같이 교육의 비평적 사고와 다른 주요한 방법들을 사용하여 스포츠와 체육의 역사적 그리고 철학적 발전을 살펴본다. 이전의 1-4판과 같이 본문으로의 철학적, 그리고 적절한 때는, 신학적 접근방식은 가장 중요한 주제로 남아있다.
책의 연속적 내용과 접근방식은 같은 것으로 남아있다. 시대를 초월한 논점들은 심사숙고될 것이다. 학생들은 인간 신체의 가치에 대해 숙고할 것이다: 인간 신체는 선인가? 아니면 악인가? 우리는 신체 교육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인가? 아니면 정신교육에 배타적으로 집중하여 신체교육 무시하여야만 하는가? 이 책은 운동경기와 운동 역사에 대한 철학과 신학의 영향을 조사하면서 이러한 논점들을 제시한다. 신체에 대한 평가가 기록된 역사를 통틀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그리고 신체에 대한 평가가 미래의 체육과 경기에 어떻게 지속적으로 영향을 줄 것인지를 학생들은 이해할 것이다.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증진하기위해 이 5판에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추가했다는 사실을 여러분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고고학과 역사에서 발췌한 다른 운동경기와 관련된 추가 정보와 함께 호머의 “일리아드” 이야기와 “트로이”에서 발생한 운동경기
· 콘스탄티노플에서의 1인승 이륜전차 경주와 고대 경마장으로 모여든 팬들과 파벌에 관한 설명
· 1920년대와 1930년대 유행한 철인경기와 장기간의 댄스 경연을 포함한 인내력 스포츠 범주
·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미켈란젤로와 같은 르네상스 미술가들의 업적에 관한 논의
· 인종차별과 많은 사회적 경멸을 극복하고 첫 사이클 슈퍼스타가 되었던 아프리카계 미국인 청년인 Marchall W. "Major" Taylor에 관한 이야기
· 현대 올림픽경기의 확장된 시대 경계
· 각각의 하계와 동계 경기, 2006년 동계 올림픽에 관한 새로운 정보, 그리고 북경 2008년 하계올림픽 경기의 논의와 관련된 단편적 설명들
· 콘스탄티노플의 고대 경마장, 고대 로마 원형경기장에서 싸웠던 아프리카 복싱선수들을 묘사한 미술, 트로이 밖에 놓여있었던 트로이 목마, 다양한 운동에 종사한 로마 여성들을 포함한 새로운 사진들 (하략)
[옮긴이 서문]
스포츠는 현대 사회의 대표적 문화로서 우리 생활 저변에 깊숙이 스며들고 있습니다. 오늘날 그 위상을 자랑하는 스포츠는 갑작스레 나타난 문화 현상이 아닌, 인류와 그 시작을 함께 해 온 역사와 철학적 전통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것은 개인의 만족이나 향유의 역할 뿐 아닌 사회적, 공동체적 결속을 담당한 고대 사회에서부터 이어져 온 우리 인류의 고유 문화이자 유산인 것입니다.
현대에 접어들면서 스포츠는 상업화와 세계화에 힘입어 거대한 산업으로 육성되어 왔습니다. 이로 말미암아 스포츠 경영학이나 스포츠 과학 등의 분야에 대한 관심은 매우 고조되었으나, 스포츠 역사와 철학 같은 인문과학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저조한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나, 모든 학문이 그러하듯, 그 역사와 철학에 대한 기본적 이해가 없이는 완전한 학문적 성숙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스포츠 인문과학이 정체되어 있는 이 시점에서 깊이 있는 역사 . 철학 저서는 오늘날 스포츠의 현 주소와 미래를 관망하는 밑거름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대표적인 스포츠 역사 . 철학 저서가 흔치 않은 상황에서 본 역자가 이 책을 만난 것은 참으로 가슴 벅찬 일이었습니다. 스포츠와 체육을 연구하는 많은 분들과 함께 이 기쁨을 나누고자 이 책을 번역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고대에도 철학적 논쟁의 주제가 되었던 인간 육체의 형이상학적, 인식론으로부터 그 출발을 삼고 있습니다. 아울러 놀이의 형태로 시작된 스포츠가 현대의 가장 대표적 문화 축제인 올림픽에 이르기까지의 역사와 그 기반이 된 철학 사상을 소개합니다. 저자가 밝히듯이 해석적(interpretive) 역사에 기반을 둔 이 책은 스포츠와 체육에서 쟁점이 되었던 과거의 사건들이 어떻게 현재를 결정 지우고 있는지, 현재의 사건들은 장래의 사건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이해하는 데 계도적 관점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특기할 만 합니다. 현재 다섯 번째 개정판에 이른 이 책은 그간의 몇 차례 수정을 거치면서 그 완성도를 더해왔습니다. 현재에 이르러는 가히 체육 역사와 철학에 관한 한 가장 방대한 자료를 총망라하고 집대성한 대표적 저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이 책이 스포츠와 체육을 공부하는 학생들, 스포츠 역사가들, 그리고 스포츠 문화와 철학도들이 유익한 정보를 얻고, 많은 이들의 지식적 길잡이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면 참으로 기쁠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하여 스포츠와 체육의 역사 속에 담긴 일련의 교훈으로부터 미래를 제시하는 철학적 인식이 경험 되기를 감히 기원해 봅니다. 나아가 이러한 인식들이 스포츠 인문과학의 발전에 증폭제가 되기를 또한 바랍니다. (하략)
이 5판은 이전의 1-4판과 같이 교육의 비평적 사고와 다른 주요한 방법들을 사용하여 스포츠와 체육의 역사적 그리고 철학적 발전을 살펴본다. 이전의 1-4판과 같이 본문으로의 철학적, 그리고 적절한 때는, 신학적 접근방식은 가장 중요한 주제로 남아있다.
책의 연속적 내용과 접근방식은 같은 것으로 남아있다. 시대를 초월한 논점들은 심사숙고될 것이다. 학생들은 인간 신체의 가치에 대해 숙고할 것이다: 인간 신체는 선인가? 아니면 악인가? 우리는 신체 교육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인가? 아니면 정신교육에 배타적으로 집중하여 신체교육 무시하여야만 하는가? 이 책은 운동경기와 운동 역사에 대한 철학과 신학의 영향을 조사하면서 이러한 논점들을 제시한다. 신체에 대한 평가가 기록된 역사를 통틀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그리고 신체에 대한 평가가 미래의 체육과 경기에 어떻게 지속적으로 영향을 줄 것인지를 학생들은 이해할 것이다.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증진하기위해 이 5판에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추가했다는 사실을 여러분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고고학과 역사에서 발췌한 다른 운동경기와 관련된 추가 정보와 함께 호머의 “일리아드” 이야기와 “트로이”에서 발생한 운동경기
· 콘스탄티노플에서의 1인승 이륜전차 경주와 고대 경마장으로 모여든 팬들과 파벌에 관한 설명
· 1920년대와 1930년대 유행한 철인경기와 장기간의 댄스 경연을 포함한 인내력 스포츠 범주
·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미켈란젤로와 같은 르네상스 미술가들의 업적에 관한 논의
· 인종차별과 많은 사회적 경멸을 극복하고 첫 사이클 슈퍼스타가 되었던 아프리카계 미국인 청년인 Marchall W. "Major" Taylor에 관한 이야기
· 현대 올림픽경기의 확장된 시대 경계
· 각각의 하계와 동계 경기, 2006년 동계 올림픽에 관한 새로운 정보, 그리고 북경 2008년 하계올림픽 경기의 논의와 관련된 단편적 설명들
· 콘스탄티노플의 고대 경마장, 고대 로마 원형경기장에서 싸웠던 아프리카 복싱선수들을 묘사한 미술, 트로이 밖에 놓여있었던 트로이 목마, 다양한 운동에 종사한 로마 여성들을 포함한 새로운 사진들 (하략)
[옮긴이 서문]
스포츠는 현대 사회의 대표적 문화로서 우리 생활 저변에 깊숙이 스며들고 있습니다. 오늘날 그 위상을 자랑하는 스포츠는 갑작스레 나타난 문화 현상이 아닌, 인류와 그 시작을 함께 해 온 역사와 철학적 전통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것은 개인의 만족이나 향유의 역할 뿐 아닌 사회적, 공동체적 결속을 담당한 고대 사회에서부터 이어져 온 우리 인류의 고유 문화이자 유산인 것입니다.
현대에 접어들면서 스포츠는 상업화와 세계화에 힘입어 거대한 산업으로 육성되어 왔습니다. 이로 말미암아 스포츠 경영학이나 스포츠 과학 등의 분야에 대한 관심은 매우 고조되었으나, 스포츠 역사와 철학 같은 인문과학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저조한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나, 모든 학문이 그러하듯, 그 역사와 철학에 대한 기본적 이해가 없이는 완전한 학문적 성숙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스포츠 인문과학이 정체되어 있는 이 시점에서 깊이 있는 역사 . 철학 저서는 오늘날 스포츠의 현 주소와 미래를 관망하는 밑거름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대표적인 스포츠 역사 . 철학 저서가 흔치 않은 상황에서 본 역자가 이 책을 만난 것은 참으로 가슴 벅찬 일이었습니다. 스포츠와 체육을 연구하는 많은 분들과 함께 이 기쁨을 나누고자 이 책을 번역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고대에도 철학적 논쟁의 주제가 되었던 인간 육체의 형이상학적, 인식론으로부터 그 출발을 삼고 있습니다. 아울러 놀이의 형태로 시작된 스포츠가 현대의 가장 대표적 문화 축제인 올림픽에 이르기까지의 역사와 그 기반이 된 철학 사상을 소개합니다. 저자가 밝히듯이 해석적(interpretive) 역사에 기반을 둔 이 책은 스포츠와 체육에서 쟁점이 되었던 과거의 사건들이 어떻게 현재를 결정 지우고 있는지, 현재의 사건들은 장래의 사건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이해하는 데 계도적 관점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특기할 만 합니다. 현재 다섯 번째 개정판에 이른 이 책은 그간의 몇 차례 수정을 거치면서 그 완성도를 더해왔습니다. 현재에 이르러는 가히 체육 역사와 철학에 관한 한 가장 방대한 자료를 총망라하고 집대성한 대표적 저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이 책이 스포츠와 체육을 공부하는 학생들, 스포츠 역사가들, 그리고 스포츠 문화와 철학도들이 유익한 정보를 얻고, 많은 이들의 지식적 길잡이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면 참으로 기쁠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하여 스포츠와 체육의 역사 속에 담긴 일련의 교훈으로부터 미래를 제시하는 철학적 인식이 경험 되기를 감히 기원해 봅니다. 나아가 이러한 인식들이 스포츠 인문과학의 발전에 증폭제가 되기를 또한 바랍니다. (하략)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권 : 고대문명에서 근대까지
서문 ⅹ
옮긴이 서문 ⅹⅲ
고대문명
1 스포츠와 체육의 역사와 철학 2
정의(Definitions) 4
역사를 "하는 것"("Doing" History) 8
해석적 역사와 기술적 역사 10
근대화(Modernization) 11
도시화와 산업화(Urbanization and Industrialization) 12
형이상학(Metaphysics) 14
철학적 과정(Philosophical Processes) 15
기초 철학적 용어(Basic Philosophical Terms) 17
형이상학과 존재론(Metaphysics and Ontology) 18
형이상학적 이원론(Metaphysical Dualism) 19
인식론(Epistemology) 20
서구사회에서 이원론에서 일원론으로의 전환 (From Dualism to Monisam in the Western World) 20
정신과 신체의 관계(The Mind-Body Relationship) 20
현대 사회의 철학들(Philosophies of the Modern World) 22
요약(Summary) 30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31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31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33
주석(Notes) 34
2 수메르, 이집트, 중국, 그리고 메소아메리카 37
주요 사건들(General Events) 37
서론(Introduction) 38
수메르(SUMER) 41
이집트(Egypt) 45
중국(China) 51
메소아메리카(MESOAMERICA) 53
요약(Summary) 57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58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58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60
주석(Notes) 61
3 그리스 63
주요 사건들(General Events) 63
서론(Introduction) 65
유대인들과 페니키아인들이 그리스 문화에 끼친 영향 (The Influence of the Jews and the Phoenicians upon Greek Culture) 66
신체에 관한 철학적 관점(Philosophical Positions of the Body) 68
이원론(Dualism) 69
고전적 휴머니즘(Classical Humanism) 69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신체에 대한 관점 (Socrates' and Plato's View of the Body) 70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체육에 관한 관점 (Socrates' and Plato's View of Physical Education) 72
신체를 통한 교육과 신체의 교육 (Education Through the Physical Versus Education of the Physical) 77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78
스포츠와 체육교육의 역사적 기초 (Historical Foundations of Sport and Physical Education) 80
아레테와 아곤(Arete and Agon) 80
일리아드와 오디세이 ? 트로이 이야기 (The Iliad and The Odyssey ? The Story of Troy) 82
장례식 경기(Funeral Games) 85
크레테의 영향(Influence of Crete) 86
그리스 스포츠 발전에 관한 몇몇 역사적 견해 (Some Historical Perspectives on the Development of Greek Sport) 87
아테네와 스파르타: 두 도시에 관한 이야기 (Athens and Sparta: A Tale of Two Cities) 89
체육에 대한 두 관점(Two Views on Physical Education) 90
아테네의 체육교육(Athenian Physical Education) 92
그리스 여성의 운동경기 참가(Athletic Participation of Greek Women) 93
고대 올림픽 경기(The Ancient Olympic Games) 96
요약(Summary) 104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105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106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107
주석(Notes) 109
4 로마 112
주요 사건들(General Events) 112
서론(Introduction) 114
에트루리아인(The Etruscans) 115
네로(Nero) 119
그리스와 로마 문화의 비교 분석 (Cross-Cultural Analysis of the Greeks and Romans) 120
철학적 인식(Philosophical Orientation) 122
스토아 학파(The Stoics) 123
에피쿠로스 학파(The Epicureans) 124
키케로(Marcus Tullius Cicero) 124
안티오쿠스(Antiochus) 125
스포츠와 체육(Sport and Physical Education) 125
군사훈련(Military Training) 126
클라디우스 갈레노스(Claudius Galen) 127
그리스 운동경기(Greek Athletics) 129
여성과 스포츠(Women and Sport) 129
경기와 구경거리(Games and Spectacles) 131
스포츠와 기독교(Sport and Christianity) 140
로마 스포츠의 도입에 대한 그리스인의 반응 (Greek Reaction to the Introduction of Roman Sport) 141
콘스탄티노플의 히포드롬(THE HIPPODROME OF CONSTANTINOPLE) 141
요약(Summary) 143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144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145
더 읽을거리(Suggestion for Further Reading) 146
주석(Notes) 147
영적 세계로부터 세속의 세계로
- 신체에 대한 변화된 개념 -
5 중세의 철학, 스포츠, 그리고 체육: 서기 900-1400년 152
주요 사건들(General Events) 152
서론(Intorduction) 153
기독교의 영향(The Impact of Christianity) 154
기독교와 그리스 철학(Christianity and Greek Philosophy) 157
신체에 관한 중세의 철학적 견해 (Philosophical Position of the Body in the Middle Ages) 158
성 토마스 아퀴나스에 의한 육체와 육체 건강상태 (The Body and Physical Fitness According to St. Thomas Aquinas) 161
모세(Moses Maimonides)와 성 보나벤투라(St. Bonaventure) 162
정신과 세속적 스포츠와의 결합(Linking the Spiritual with Secular Sport) 163
휴일과 구기(Holidays and Ball Games) 164
험한 구기, 마장마술경기, 그리고 잉글랜드 풋볼 (Rugged Ball Games, Equestrian Events, and English Football) 165
중세 사회 구조: 기사, 귀족, 그리고 가치 추구 (Medieval Social Structure: Knight, Nobles, and Worthy Pursuits) 167
귀족들의 스포츠(Sport of the Aristocracy) 168
중세 토너먼트(Medieval Tournaments) 168
매 사냥, 사냥, 그 외 오락들(Hawking, Hunting, and Other Pastimes) 169
건강과 위생학에 관한 중세 개념: 갈렌(Galen)에 대한 재고 (Medieval Concepts of Health and Hygiene: Galen Revisited) 170
요약(Summary) 171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172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173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174
주석(Notes) 176
6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178
주요 사건들(General Events) 178
서론(Introduction) 179
르네상스의 문화적 변화(Cultural Changes of the Renaissance) 180
종교개혁(The Reformation) 183
르네상스 시대의 철학자와 교육자 (The Philosopers and Educators of the Renaissance) 185
페트루스 펄루스 베르게리우스(Petrus Paulus Vergerius) 187
비토리노 다 펠트레(Vittorino da Feltre) 188
아에니아스 실비오 피콜로미니(Aeneas Silvio Piccolomini) 189
발다싸레 카스티글리오네(Baldassare Castiglione) 190
종교 개혁 시대의 철학자와 교육자 (The Philosophers and Educators of the Reformation) 191
오컴의 윌리엄(William of Ockham) 194
데스데리우스 에라스무스(Desiderius Erasmus) 195
마틴 루터(Martin Luther) 196
죤 칼빈(John Calvin) 198
토마스 엘리어트(Thomas Elyot) 200
로저 아쉬앰(Roger Ascham) 202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미켈란젤로(Leonardo da Vinci and Michelangelo) 202
요약(Summary) 203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204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205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206
주석(Notes) 207
7 과학의 시대와 계몽기 209
주요 사건들(General Events) 209
서론: 천상에서 인간으로 - 과학의 시대와 계몽기 (Introduction: From Heaven to Humanity-The Age of Science and the Enlightenment) 210
과학의 시대: 1560년-1688년(The Age of Science: 1560-1688) 211
계몽기: 1688-1789(The Enlightenment: 1688-1789) 214
과학의 철학자들(Philosophers of Science) 215
갈릴레오 갈릴레이(Galileo Galilei) 216
프란시스 베이컨(Francis Bacon) 217
아이작 뉴튼(Isaac Newton) 218
철학자들(The Philosophers) 218
토마스 홉스(Thomas Hobbes) 220
르네 데카르트(Rene Decartes) 221
조지 버클리(George Berkely) 223
교육자(The Educators) 224
프랑코 라벨라이(Francois Rabelais) 225
리차드 물캐스터(Richard Mulcaster) 226
미셸 드 몽테뉴(Michel de Montaigne) 226
존 코메니우스(John Comenius) 228
존 밀톤(John Milton) 228
존 로크(John Locke) 229
계몽 철학과 체육교육자(Philosophes and Physical Educators) 230
장 자크 루소(Jean Jacques Rousseau) 232
조안 번하드 바세도우(Johann Bernhard Basedow) 236
요한 프리드릭 구츠무츠(Johann Friedrich GutsMuths) 238
요약(Summary) 239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240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240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241
주석(Notes) 242
8 신체에 관한 철학적 견해와 체육교육의 발달: 19세기 유럽에서의 독일, 스웨덴, 그리고 덴마크의 공헌 245
주요 사건들(General Events) 245
서론(Introduction) 246
이상주의(Idealism) 247
자신(The Self) 248
지식에 관해(On Knowledge) 249
독일 이상주의자(German Idealists): 칸트(Kant), 피히테(Fichte), 그리고 헤겔(Hegel) 250
임마누엘 칸트(Immanuel Kant) 251
니콜로 마키아벨리 (Niccolo Machiavelli) 255
요한 피히테(Johann Fichte) 255
게오르그 헤겔(Georg Hegel) 256
이상주의의 체육 교육에로 적용 (The Application of Idealism to Physical Education) 257
학생(Student) 258
가치(Values) 258
목적(Objectives) 259
교육 과정(Curriculum) 259
평가(Evaluation) 260
교육자(The Educators) 260
요한 하인리치 페스탈로찌(Johann Heinrich Pestalozzi) 260
프리드리히 빌헬름 아우구스트 프로벨(Friedrich Wilhelm August Froebel) 263
프리드리히 루드비히 얀(Friedrich Ludwig Jahn) 265
찰스 폴른(Charles Follen) 271
찰스 벡(Charles Beck) 271
프란시스 리이버(Francis Lieber) 272
프란즈 나흐테갈(Franz Nachtegall) 272
퍼 핸릭 링(Per Henrik Ling) 275
요약(Summary) 278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278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279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280
주석(Notes) 281
2권 : 미국 스포츠와 올림픽 게임
서문
옮긴이 서문 ⅹⅴ
미국 체육 교육의 이론적, 전문적 발달
9 과학의 영향과 이론적, 전문적인 체육교육에서의 건강의 개념: 1885-1930 286
주요 사건들(General Events) 286
서론(Introduction) 288
19세기 미국의 사회적 그리고 제도적 변화 (Social and Institutional Change in Nineteenth-Century America) 289
미국 체육 교육의 이론적 기초 (The Theoretical Basis of American Physical Education) 291
세 분기점(Three Distinct Periods) 293
생물학적 그리고 철학적 문제들(Biological and Philosophical Issues) 295
진화(Evolution) 297
질병 - 신경 쇠약증: 치료 - 운동(The Disease-Neurasthenia: The Cure-Exercise) 298
운동은 뇌의 힘을 길러준다(Exercise Builds Brain Power) 298
여성: 인류의 어머니(Women: Mothers of the Race) 299
여성, 고등 교육, 그리고 체육 교육 (Women, Higher Education, and Physical Education) 301
신체 측정학의 황금기: 1885-1900 (The Golden Age of Anthropometric Measurement: 1885-1900) 301
분야의 범위에 대한 정의(Defining the scope of the discipline) 304
교사 양성에서 독일 체조, 디오 루이스 그리고 스웨덴 체계의 공헌 (The Contributions of German Gymanastics, Dio Lewis, and the Swedish System to Teacher Training) 305
미국식의 체육 교육(Physical Education The American Way) 307
건강 개념의 변화(Changing Concepts of Health) 308
변화하는 전문성(A Changing Profession) 308
교사들의 전문적 양성(The Professional Preparation of Teachers) 309
요약(Summary) 314
토론 과제(Disscusion Questions) 316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316
주석(Notes) 317
10 체육교육 개혁을 향하여: 1900-1939 322
주요 사건들(General Events) 322
서론(introduction) 324
체육 교육의 변혁과 스포츠 프로그램의 채택 (The Transformation of Physical Education and the Adoption of Sports Programs) 324
놀이 이론 발달: 1900-1915(The Development of Play Theory: 1900-1915) 328
허버트 스펜서(Herbert Spencer) 329
칼 그루스(Karl Groos) 329
스텐리 홀(G. Stanley Hall) 329
루터 핼시 굴릭(Luther Halsey Gulick) 330
존 듀이(John Dewey) 331
옹호자와 반대자: 놀이의 발전 (Advocates and Adversaries: The Promotion of Play) 332
놀이와 대중 문화(Play and Popular Culture) 332
놀이와 체조의 대립(Play versus Gymnastics) 333
체육교육에서의 놀이: 1900-1915(Play in Physical Education: 1900-1915) 334
새로운 체육교육의 전형적인 기초: 1916-1930 (The Paradigmatic Basis of the New Physical Education: 1916-1930) 335
새로운 체육교육의 설계자: 클락 헤더링톤(Clark Hetherington), 토마스 우드(Thomas D. Wood), 그리고 로살린드 캐시디(Rosalind Cassidy) 335
체육교육의 구성요소와 목표(Components and Goals of Physical Education) 335
체육교육의 발달(Promotion of Physical Education) 337
초기 20세기 동안의 체육교육에 관한 문헌 (Physical Education Literature in the Early Twentieth Century) 338
과학과 체육교육의 수량화 (Science and the Quantification of Physical Education) 338
테스트와 측정(Tests and Measurements) 338
체력과 정신능력 사이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Ability and Mental Ability) 339
신체 건강상태 측정(Physical Fitness Assessment) 341
요약(Summary) 342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343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344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345
주석(Notes) 346
미국 스포츠의 역사와 철학적 발달
11 식민지 시기의 스포츠 350
주요 사건들(General Events) 350
서론(introduction) 351
식민지 시기의 스포츠(Sport in the Colonial Period) 351
잉글랜드에서의 스포츠: 두 문화에 관한 이야기 (Sport in England: A Tale of Two Cultures) 352
뉴잉글랜드에서의 스포츠: 청교도(Sport in New England: The Puritans) 355
뉴잉글랜드에서의 유희(Amusements in New England) 357
중부 대서양지역에서의 스포츠(Sport in the Mid-Atlantic Region) 358
남부에서의 스포츠(Sport in the South) 359
미국인디언들의 공헌(Contributions of Native Americans) 361
요약(Summary) 362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364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364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365
주석(Notes) 366
12 신체에 관한 개념의 변화: 19세기 미국의 스포츠와 놀이 367
주요 사건들(General Events) 367
서론(introduction) 368
변화하는 미국(A Changing America) 368
초기 기술 혁명의 스포츠에 대한 영향 (Early Technological Innovations and Their Impact on Sport) 370
19세기 미국 철학: 선험론과 실용주의(Nineteenth-Century American Philosophy: Transcendentalism and Pragmatism) 371
랄프 왈도 에머슨(Ralph Waldo Emerson) 372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 372
실용주의(Pragmatism) 373
찰스 다윈의 영향(The Influence of Charles Darwin) 373
실용주의자(The Pragmatists) 375
찰스 샌더즈 피어스(Charles Sanders Peirce) 375
윌리암 제임스(William James) 376
19세기 스포츠(Sport in the Nineteenth Century) 377
19세기 스포츠의 정당화(Justifying Sport in the Nineteenth Century) 377
스포츠를 옹호한 종교(Religion as an Argument for Sport) 378
스포츠 참여를 정당화한 다른 주장들 (Other Arguments That Justified Sport Participation) 380
19세기에 스포츠가 발달하다(Development of sport in the Nineteenth Century) 380
19세기 미국에서의 스포츠와 놀이 (Sport and Play in Nineteenth-Century America) 383
말과 마구 경주(Horse and Harness Racing) 383
사이클링 : Marshall W. "Major" Taylor의 이야기 387
구기 경기: 크리켓, 야구, 그리고 풋볼 (Ball Games: Cricket, Baseball, and Football) 389
아마추어 스포츠(Amateur Sports) 396
요약(Summary) 399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400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400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402
주석(Notes) 403
13 20세기 스포츠 406
주요 사건들(General Events) 406
서론(Introduction) 408
지구력을 요하는 스포츠(Endurance Sports) 409
대학 미식축구(College Football) 411
직업 미식축구(Professional Football) 416
야구(Baseball) 418
농구(Basketball) 419
권투(Boxing) 421
배구(Volleyball) 423
여성과 스포츠(Women and Sport) 424
요약(Summary) 430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431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432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434
주석(Notes) 435
현대 올림픽게임의 사회 정치적 역사
14 개척자들과 진보, 1896-1936 438
서론(Introduction) 440
현대 올림픽의 설계자: 윌리암 페니 브룩스 박사(Dr. William Penny Brooks)와 피에르 드 프레디 드 쿠베르텡 남작(Baron Pierre De Fredy de Coubertin) 442
제 1회 올림픽 경기: 아테네(Athens), 1896 447
제 2회 올림픽 경기: 파리(Paris), 1900 450
제 3회 올림픽: 세인트 루이스(St. Louis), 1904 452
제 4회 올림픽 경기: 런던(London), 1908 456
제 5회 올림픽 경기: 스톡홀름(Stockholm), 1912 458
제 7회 올림픽: 앤투어프(Antwerp), 1920 461
제 8회 올림픽: 파리(Paris), 1924 464
제 1회 동계 올림픽: 챠모닉스(Chamonix), 1924 466
제 9회 올림픽: 암스테르담(Amsterdam), 1928 467
제 2회 동계 올림픽: 세인트 모리츠(St. Moritz), 1928 469
아마추어에 관한 문제(The Issue of Amateurism) 469
제 10회 올림픽: 로스앤젤레스(Los Angeles), 1932 470
제 3회 동계 올림픽: 레이크 플레시드(Lake Placid), 1932 472
올림픽 게임의 정치적 성격(Political Nature of the Olympic Games) 472
제 11회 올림픽: 베를린(Berlin), 1936 473
나치 독일에서의 스포츠와 체육 교육 (Sport and Physical Education in Nazi Germany) 474
제 4회 동계 올림픽: 가미쉬-파텐커첸(Garmisch-Partenkirchen), 1936 480
요약(Summary) 482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482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483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484
주석(Notes) 486
15 냉전 올림픽; 1948-1988 489
서론(Introduction) 492
제 16회 올림픽: 런던(London), 1948 493
정치적 분위기(Political Atmosphere) 494
제 5회 동계 올림픽: 세인트 모리츠(St. Moritz), 1948년 499
제 15회 올림픽: 헬싱키(Helsinki), 1952 500
정치적 분위기(Political Atmosphere) 500
스포츠 냉전(Cold War of Sports) 502
선전전(Propaganda War) 504
제 6회 동계 올림픽: 오슬로(Oslo), 1952 506
16회 올림픽: 멜버른(Melbourne), 1956 507
정치적 분위기(Political Atmosphere) 507
오스트레일리아 올림픽(The Aussie Olympics) 509
올림픽 참가 거부(Olympic Boycott) 510
제 7회 동계 올림픽: 코티나(Cortina), 1956 513
제 17회 올림픽: 로마(Rome), 1960년 514
정치적 분위기(Political Atmosphere) 514
로마의 휴일(Roman Holiday) 515
동구와 서구의 대결(East versus West) 516
제 8회 동계 올림픽: 스쿼우 벨리(Squaw Valley), 1960 519
제 18회 올림픽: 도쿄(Tokyo), 1964년 520
완벽한 올림픽(The Perfect Olympiad) 521
올림픽 정치(Olympic Politics) 522
망명(Defections) 524
저명 인물들(Notables) 525
제 9회 동계 올림픽: 인스부륵(Innsbruck), 1964 525
제 19회 올림픽: 멕시코시티(Mexico City), 1968년 526
학생 집회(Student Demonstrations) 528
올림픽 정치(Olympic Politics) 528
제 10회 동계 올림픽: 그레노블(Grenoble), 1968년 532
제20회 올림픽: 뮌헨(Munich), 1972 533
국제 정세(World View) 533
올림픽 정치(Olympic Politics) 534
뮌헨의 대참사(The Munich Massacre) 536
저명 인물들(Notables) 539
제 11회 동계 올림픽: 삿포로(Sapporo), 1972 539
제 21회 올림픽: 몬트리올(Montreal), 1976 540
타이완 문제(The Taiwan Issue) 541
참가 거부(The Boycott) 543
안전 보장(Security Concerns) 545
정치적 망명과 선전(Political Defections and Propaganda) 546
저명 인물들(Notables) 547
제 12회 동계 올림픽: 인스브르크(Innsbruck), 1976 548
제 22회 올림픽: 모스크바(Moscow), 1980 549
무엇이 미국의 참가 거부를 끌어냈나?: 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침공 (What Led to the U.S. Boycott?: The Soviet Invasion of Afghanistan) 549
정치적 볼모로서의 운동선수들(Athletes as Political Pawns) 552
대통령의 압력과 약속(Presidential Pressure and Promises) 554
에필로그(Epilogue) 555
저명 인물들(Notables) 556
제 13회 동계 올림픽: 레이크 플레시드(Lake Placid), 1980 557
제 23회 올림픽: 로스앤젤레스(Los Angeles), 1984 558
정치적 분위기(Political Atmosphere) 560
가고 오는 것: 소련의 23회 올림픽 참가 거부 (What Goes Around, Comes Around: The Soviet Boycott of the XXIIIrd Olympiad) 560
안전 보장(Security Concerns) 561
저명 인물들(Notables) 561
제 14회 동계 올림픽: 사라예보(Sarajevo), 1984 562
제 24회 올림픽: 서울(Seoul), 1988 563
안전보장과 올림픽 정치(Security Concerns and Olympic Politics) 564
국가주의(Nationalism) 565
NBC와 한국(NBC versus South Korea) 565
올림픽 경기에서의 약물 금지(Banning Performance Enhancing Drugs and Other Illicit Drugs at the Olympics) 566
최고의 인센티브(The Ultimate Incenitve) 566
저명 인물들(Noables) 566
프롤로그(Prologue) 567
제 15회 동계 올림픽: 캘거리(Calgary), 1988 568
경제(Economics) 568
올림픽 분위기(Atmosphere) 569
저명 인물들(Notables) 570
요약(Summary) 571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572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573
주석(Notes) 574
16 냉전이후; 1992-2008 579
서론(Introduction) 581
제 25회 올림픽: 바르셀로나(Barcelona), 1992 582
제 16회 동계 올림픽: 알베르빌/사보이(Albertville/Savoie), 1992 585
경제(Economics) 585
올림픽 분위기(Atmosphere) 586
저명 인물들(Notables) 586
제 17회 동계 올림픽: 릴레함메르(Lillehammer), 1994 587
올림픽 분위기(Atmosphere) 588
저명 인물들(Notables) 588
100주년 기념 올림픽: 애틀란타(Atlanta), 1996 589
성화 봉송(Torch Relay) 590
개막식(Opening Ceremonies) 591
상업화(Commercialization) 591
약물(Drugs) 592
폐막식(Closing Ceremonies) 594
저명 인물들(Notables) 594
제 18회 동계 올림픽: 나가노(Nagano), 1998 597
이정표(Milestones) 598
대회목표와 성과들(Goals and Outcomes) 598
저명 인물들(Notables) 599
스캔들과 부정 수뢰 사건(Scandals and ILL-Gotten Gains) 600
제 27회 올림픽: 시드니(Sydney), 2000 602
사회단체들의 항의시위(Social Protests) 604
테러의 위협(Terrorist Threats) 605
정치(Politics) 606
녹화 중계된 올림픽 - NBC 방송국, 감사합니다!! (The Tape-Delayed Olympics - Thank You, NBC!) 607
경제적 사회적 이슈(Economics and Attendant Social Issues) 607
기술의 발달(Technology) 612
약물검사(Doping) 613
저명 인물들(Notables) 613
제19회 동계올림픽 : 솔트레이크시티(Salt Lake City), 2002 617
정치적 분위기(The Political Atmosphere) 617
보안(Security Concerns) 619
약물 (Drugs) 619
철학적 문제와 법적 해석 (Philosophical Concerns and Legal Interpretations) 620
윤리적 결정과 생각의 감퇴 : 비판적 사고의 연습 (Ethical Decisions and the Decline of an Idea : Exercise in Critical Thinking) 622
주목할 만한 사건들 (Notables) 623
제28회 올림픽 : 아테네(Athens), 2004 625
정치적 분위기(Political Atmosphere) 625
전략(The Game Plan) 627
윤리적 문제(Ethical Dilemmas) 628
수송과 보안(Logistics and Security Concerns) 628
도핑(Doping) 630
주목할 만한 사건들(Notables) 631
제 20회 동계올림픽 : 토리노(Torino), 2006 635
정치적 분위기(The Political Atmosphere) 635
주목할 만한 사건들(Notables) 638
제24회 올림픽 : 북경(Beijing), 2008 639
인권 및 사회정의(Human Rights and Social Justic Concerns) 640
정치와 전쟁(Politics and War) 642
티베트 침략(The Invasion of Tibet) 643
올림픽 정치(Olympic Politics) 643
냉전의 복귀(The Cold War Returns) 646
4백10억 달러 올림픽(The 41-Billon-Dollar Olympics) 647
주목할 만한 사건들(Notables) 647
NBC 보도(NBC Coverage) 650
에필로그(Epilogue) 651
요약(Summary) 651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653
인터넷 자료 654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655
주석(Notes) 656
서문 ⅹ
옮긴이 서문 ⅹⅲ
고대문명
1 스포츠와 체육의 역사와 철학 2
정의(Definitions) 4
역사를 "하는 것"("Doing" History) 8
해석적 역사와 기술적 역사 10
근대화(Modernization) 11
도시화와 산업화(Urbanization and Industrialization) 12
형이상학(Metaphysics) 14
철학적 과정(Philosophical Processes) 15
기초 철학적 용어(Basic Philosophical Terms) 17
형이상학과 존재론(Metaphysics and Ontology) 18
형이상학적 이원론(Metaphysical Dualism) 19
인식론(Epistemology) 20
서구사회에서 이원론에서 일원론으로의 전환 (From Dualism to Monisam in the Western World) 20
정신과 신체의 관계(The Mind-Body Relationship) 20
현대 사회의 철학들(Philosophies of the Modern World) 22
요약(Summary) 30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31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31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33
주석(Notes) 34
2 수메르, 이집트, 중국, 그리고 메소아메리카 37
주요 사건들(General Events) 37
서론(Introduction) 38
수메르(SUMER) 41
이집트(Egypt) 45
중국(China) 51
메소아메리카(MESOAMERICA) 53
요약(Summary) 57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58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58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60
주석(Notes) 61
3 그리스 63
주요 사건들(General Events) 63
서론(Introduction) 65
유대인들과 페니키아인들이 그리스 문화에 끼친 영향 (The Influence of the Jews and the Phoenicians upon Greek Culture) 66
신체에 관한 철학적 관점(Philosophical Positions of the Body) 68
이원론(Dualism) 69
고전적 휴머니즘(Classical Humanism) 69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신체에 대한 관점 (Socrates' and Plato's View of the Body) 70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체육에 관한 관점 (Socrates' and Plato's View of Physical Education) 72
신체를 통한 교육과 신체의 교육 (Education Through the Physical Versus Education of the Physical) 77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78
스포츠와 체육교육의 역사적 기초 (Historical Foundations of Sport and Physical Education) 80
아레테와 아곤(Arete and Agon) 80
일리아드와 오디세이 ? 트로이 이야기 (The Iliad and The Odyssey ? The Story of Troy) 82
장례식 경기(Funeral Games) 85
크레테의 영향(Influence of Crete) 86
그리스 스포츠 발전에 관한 몇몇 역사적 견해 (Some Historical Perspectives on the Development of Greek Sport) 87
아테네와 스파르타: 두 도시에 관한 이야기 (Athens and Sparta: A Tale of Two Cities) 89
체육에 대한 두 관점(Two Views on Physical Education) 90
아테네의 체육교육(Athenian Physical Education) 92
그리스 여성의 운동경기 참가(Athletic Participation of Greek Women) 93
고대 올림픽 경기(The Ancient Olympic Games) 96
요약(Summary) 104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105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106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107
주석(Notes) 109
4 로마 112
주요 사건들(General Events) 112
서론(Introduction) 114
에트루리아인(The Etruscans) 115
네로(Nero) 119
그리스와 로마 문화의 비교 분석 (Cross-Cultural Analysis of the Greeks and Romans) 120
철학적 인식(Philosophical Orientation) 122
스토아 학파(The Stoics) 123
에피쿠로스 학파(The Epicureans) 124
키케로(Marcus Tullius Cicero) 124
안티오쿠스(Antiochus) 125
스포츠와 체육(Sport and Physical Education) 125
군사훈련(Military Training) 126
클라디우스 갈레노스(Claudius Galen) 127
그리스 운동경기(Greek Athletics) 129
여성과 스포츠(Women and Sport) 129
경기와 구경거리(Games and Spectacles) 131
스포츠와 기독교(Sport and Christianity) 140
로마 스포츠의 도입에 대한 그리스인의 반응 (Greek Reaction to the Introduction of Roman Sport) 141
콘스탄티노플의 히포드롬(THE HIPPODROME OF CONSTANTINOPLE) 141
요약(Summary) 143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144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145
더 읽을거리(Suggestion for Further Reading) 146
주석(Notes) 147
영적 세계로부터 세속의 세계로
- 신체에 대한 변화된 개념 -
5 중세의 철학, 스포츠, 그리고 체육: 서기 900-1400년 152
주요 사건들(General Events) 152
서론(Intorduction) 153
기독교의 영향(The Impact of Christianity) 154
기독교와 그리스 철학(Christianity and Greek Philosophy) 157
신체에 관한 중세의 철학적 견해 (Philosophical Position of the Body in the Middle Ages) 158
성 토마스 아퀴나스에 의한 육체와 육체 건강상태 (The Body and Physical Fitness According to St. Thomas Aquinas) 161
모세(Moses Maimonides)와 성 보나벤투라(St. Bonaventure) 162
정신과 세속적 스포츠와의 결합(Linking the Spiritual with Secular Sport) 163
휴일과 구기(Holidays and Ball Games) 164
험한 구기, 마장마술경기, 그리고 잉글랜드 풋볼 (Rugged Ball Games, Equestrian Events, and English Football) 165
중세 사회 구조: 기사, 귀족, 그리고 가치 추구 (Medieval Social Structure: Knight, Nobles, and Worthy Pursuits) 167
귀족들의 스포츠(Sport of the Aristocracy) 168
중세 토너먼트(Medieval Tournaments) 168
매 사냥, 사냥, 그 외 오락들(Hawking, Hunting, and Other Pastimes) 169
건강과 위생학에 관한 중세 개념: 갈렌(Galen)에 대한 재고 (Medieval Concepts of Health and Hygiene: Galen Revisited) 170
요약(Summary) 171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172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173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174
주석(Notes) 176
6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178
주요 사건들(General Events) 178
서론(Introduction) 179
르네상스의 문화적 변화(Cultural Changes of the Renaissance) 180
종교개혁(The Reformation) 183
르네상스 시대의 철학자와 교육자 (The Philosopers and Educators of the Renaissance) 185
페트루스 펄루스 베르게리우스(Petrus Paulus Vergerius) 187
비토리노 다 펠트레(Vittorino da Feltre) 188
아에니아스 실비오 피콜로미니(Aeneas Silvio Piccolomini) 189
발다싸레 카스티글리오네(Baldassare Castiglione) 190
종교 개혁 시대의 철학자와 교육자 (The Philosophers and Educators of the Reformation) 191
오컴의 윌리엄(William of Ockham) 194
데스데리우스 에라스무스(Desiderius Erasmus) 195
마틴 루터(Martin Luther) 196
죤 칼빈(John Calvin) 198
토마스 엘리어트(Thomas Elyot) 200
로저 아쉬앰(Roger Ascham) 202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미켈란젤로(Leonardo da Vinci and Michelangelo) 202
요약(Summary) 203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204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205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206
주석(Notes) 207
7 과학의 시대와 계몽기 209
주요 사건들(General Events) 209
서론: 천상에서 인간으로 - 과학의 시대와 계몽기 (Introduction: From Heaven to Humanity-The Age of Science and the Enlightenment) 210
과학의 시대: 1560년-1688년(The Age of Science: 1560-1688) 211
계몽기: 1688-1789(The Enlightenment: 1688-1789) 214
과학의 철학자들(Philosophers of Science) 215
갈릴레오 갈릴레이(Galileo Galilei) 216
프란시스 베이컨(Francis Bacon) 217
아이작 뉴튼(Isaac Newton) 218
철학자들(The Philosophers) 218
토마스 홉스(Thomas Hobbes) 220
르네 데카르트(Rene Decartes) 221
조지 버클리(George Berkely) 223
교육자(The Educators) 224
프랑코 라벨라이(Francois Rabelais) 225
리차드 물캐스터(Richard Mulcaster) 226
미셸 드 몽테뉴(Michel de Montaigne) 226
존 코메니우스(John Comenius) 228
존 밀톤(John Milton) 228
존 로크(John Locke) 229
계몽 철학과 체육교육자(Philosophes and Physical Educators) 230
장 자크 루소(Jean Jacques Rousseau) 232
조안 번하드 바세도우(Johann Bernhard Basedow) 236
요한 프리드릭 구츠무츠(Johann Friedrich GutsMuths) 238
요약(Summary) 239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240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240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241
주석(Notes) 242
8 신체에 관한 철학적 견해와 체육교육의 발달: 19세기 유럽에서의 독일, 스웨덴, 그리고 덴마크의 공헌 245
주요 사건들(General Events) 245
서론(Introduction) 246
이상주의(Idealism) 247
자신(The Self) 248
지식에 관해(On Knowledge) 249
독일 이상주의자(German Idealists): 칸트(Kant), 피히테(Fichte), 그리고 헤겔(Hegel) 250
임마누엘 칸트(Immanuel Kant) 251
니콜로 마키아벨리 (Niccolo Machiavelli) 255
요한 피히테(Johann Fichte) 255
게오르그 헤겔(Georg Hegel) 256
이상주의의 체육 교육에로 적용 (The Application of Idealism to Physical Education) 257
학생(Student) 258
가치(Values) 258
목적(Objectives) 259
교육 과정(Curriculum) 259
평가(Evaluation) 260
교육자(The Educators) 260
요한 하인리치 페스탈로찌(Johann Heinrich Pestalozzi) 260
프리드리히 빌헬름 아우구스트 프로벨(Friedrich Wilhelm August Froebel) 263
프리드리히 루드비히 얀(Friedrich Ludwig Jahn) 265
찰스 폴른(Charles Follen) 271
찰스 벡(Charles Beck) 271
프란시스 리이버(Francis Lieber) 272
프란즈 나흐테갈(Franz Nachtegall) 272
퍼 핸릭 링(Per Henrik Ling) 275
요약(Summary) 278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278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279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280
주석(Notes) 281
2권 : 미국 스포츠와 올림픽 게임
서문
옮긴이 서문 ⅹⅴ
미국 체육 교육의 이론적, 전문적 발달
9 과학의 영향과 이론적, 전문적인 체육교육에서의 건강의 개념: 1885-1930 286
주요 사건들(General Events) 286
서론(Introduction) 288
19세기 미국의 사회적 그리고 제도적 변화 (Social and Institutional Change in Nineteenth-Century America) 289
미국 체육 교육의 이론적 기초 (The Theoretical Basis of American Physical Education) 291
세 분기점(Three Distinct Periods) 293
생물학적 그리고 철학적 문제들(Biological and Philosophical Issues) 295
진화(Evolution) 297
질병 - 신경 쇠약증: 치료 - 운동(The Disease-Neurasthenia: The Cure-Exercise) 298
운동은 뇌의 힘을 길러준다(Exercise Builds Brain Power) 298
여성: 인류의 어머니(Women: Mothers of the Race) 299
여성, 고등 교육, 그리고 체육 교육 (Women, Higher Education, and Physical Education) 301
신체 측정학의 황금기: 1885-1900 (The Golden Age of Anthropometric Measurement: 1885-1900) 301
분야의 범위에 대한 정의(Defining the scope of the discipline) 304
교사 양성에서 독일 체조, 디오 루이스 그리고 스웨덴 체계의 공헌 (The Contributions of German Gymanastics, Dio Lewis, and the Swedish System to Teacher Training) 305
미국식의 체육 교육(Physical Education The American Way) 307
건강 개념의 변화(Changing Concepts of Health) 308
변화하는 전문성(A Changing Profession) 308
교사들의 전문적 양성(The Professional Preparation of Teachers) 309
요약(Summary) 314
토론 과제(Disscusion Questions) 316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316
주석(Notes) 317
10 체육교육 개혁을 향하여: 1900-1939 322
주요 사건들(General Events) 322
서론(introduction) 324
체육 교육의 변혁과 스포츠 프로그램의 채택 (The Transformation of Physical Education and the Adoption of Sports Programs) 324
놀이 이론 발달: 1900-1915(The Development of Play Theory: 1900-1915) 328
허버트 스펜서(Herbert Spencer) 329
칼 그루스(Karl Groos) 329
스텐리 홀(G. Stanley Hall) 329
루터 핼시 굴릭(Luther Halsey Gulick) 330
존 듀이(John Dewey) 331
옹호자와 반대자: 놀이의 발전 (Advocates and Adversaries: The Promotion of Play) 332
놀이와 대중 문화(Play and Popular Culture) 332
놀이와 체조의 대립(Play versus Gymnastics) 333
체육교육에서의 놀이: 1900-1915(Play in Physical Education: 1900-1915) 334
새로운 체육교육의 전형적인 기초: 1916-1930 (The Paradigmatic Basis of the New Physical Education: 1916-1930) 335
새로운 체육교육의 설계자: 클락 헤더링톤(Clark Hetherington), 토마스 우드(Thomas D. Wood), 그리고 로살린드 캐시디(Rosalind Cassidy) 335
체육교육의 구성요소와 목표(Components and Goals of Physical Education) 335
체육교육의 발달(Promotion of Physical Education) 337
초기 20세기 동안의 체육교육에 관한 문헌 (Physical Education Literature in the Early Twentieth Century) 338
과학과 체육교육의 수량화 (Science and the Quantification of Physical Education) 338
테스트와 측정(Tests and Measurements) 338
체력과 정신능력 사이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Ability and Mental Ability) 339
신체 건강상태 측정(Physical Fitness Assessment) 341
요약(Summary) 342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343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344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345
주석(Notes) 346
미국 스포츠의 역사와 철학적 발달
11 식민지 시기의 스포츠 350
주요 사건들(General Events) 350
서론(introduction) 351
식민지 시기의 스포츠(Sport in the Colonial Period) 351
잉글랜드에서의 스포츠: 두 문화에 관한 이야기 (Sport in England: A Tale of Two Cultures) 352
뉴잉글랜드에서의 스포츠: 청교도(Sport in New England: The Puritans) 355
뉴잉글랜드에서의 유희(Amusements in New England) 357
중부 대서양지역에서의 스포츠(Sport in the Mid-Atlantic Region) 358
남부에서의 스포츠(Sport in the South) 359
미국인디언들의 공헌(Contributions of Native Americans) 361
요약(Summary) 362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364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364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365
주석(Notes) 366
12 신체에 관한 개념의 변화: 19세기 미국의 스포츠와 놀이 367
주요 사건들(General Events) 367
서론(introduction) 368
변화하는 미국(A Changing America) 368
초기 기술 혁명의 스포츠에 대한 영향 (Early Technological Innovations and Their Impact on Sport) 370
19세기 미국 철학: 선험론과 실용주의(Nineteenth-Century American Philosophy: Transcendentalism and Pragmatism) 371
랄프 왈도 에머슨(Ralph Waldo Emerson) 372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 372
실용주의(Pragmatism) 373
찰스 다윈의 영향(The Influence of Charles Darwin) 373
실용주의자(The Pragmatists) 375
찰스 샌더즈 피어스(Charles Sanders Peirce) 375
윌리암 제임스(William James) 376
19세기 스포츠(Sport in the Nineteenth Century) 377
19세기 스포츠의 정당화(Justifying Sport in the Nineteenth Century) 377
스포츠를 옹호한 종교(Religion as an Argument for Sport) 378
스포츠 참여를 정당화한 다른 주장들 (Other Arguments That Justified Sport Participation) 380
19세기에 스포츠가 발달하다(Development of sport in the Nineteenth Century) 380
19세기 미국에서의 스포츠와 놀이 (Sport and Play in Nineteenth-Century America) 383
말과 마구 경주(Horse and Harness Racing) 383
사이클링 : Marshall W. "Major" Taylor의 이야기 387
구기 경기: 크리켓, 야구, 그리고 풋볼 (Ball Games: Cricket, Baseball, and Football) 389
아마추어 스포츠(Amateur Sports) 396
요약(Summary) 399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400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400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402
주석(Notes) 403
13 20세기 스포츠 406
주요 사건들(General Events) 406
서론(Introduction) 408
지구력을 요하는 스포츠(Endurance Sports) 409
대학 미식축구(College Football) 411
직업 미식축구(Professional Football) 416
야구(Baseball) 418
농구(Basketball) 419
권투(Boxing) 421
배구(Volleyball) 423
여성과 스포츠(Women and Sport) 424
요약(Summary) 430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431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432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434
주석(Notes) 435
현대 올림픽게임의 사회 정치적 역사
14 개척자들과 진보, 1896-1936 438
서론(Introduction) 440
현대 올림픽의 설계자: 윌리암 페니 브룩스 박사(Dr. William Penny Brooks)와 피에르 드 프레디 드 쿠베르텡 남작(Baron Pierre De Fredy de Coubertin) 442
제 1회 올림픽 경기: 아테네(Athens), 1896 447
제 2회 올림픽 경기: 파리(Paris), 1900 450
제 3회 올림픽: 세인트 루이스(St. Louis), 1904 452
제 4회 올림픽 경기: 런던(London), 1908 456
제 5회 올림픽 경기: 스톡홀름(Stockholm), 1912 458
제 7회 올림픽: 앤투어프(Antwerp), 1920 461
제 8회 올림픽: 파리(Paris), 1924 464
제 1회 동계 올림픽: 챠모닉스(Chamonix), 1924 466
제 9회 올림픽: 암스테르담(Amsterdam), 1928 467
제 2회 동계 올림픽: 세인트 모리츠(St. Moritz), 1928 469
아마추어에 관한 문제(The Issue of Amateurism) 469
제 10회 올림픽: 로스앤젤레스(Los Angeles), 1932 470
제 3회 동계 올림픽: 레이크 플레시드(Lake Placid), 1932 472
올림픽 게임의 정치적 성격(Political Nature of the Olympic Games) 472
제 11회 올림픽: 베를린(Berlin), 1936 473
나치 독일에서의 스포츠와 체육 교육 (Sport and Physical Education in Nazi Germany) 474
제 4회 동계 올림픽: 가미쉬-파텐커첸(Garmisch-Partenkirchen), 1936 480
요약(Summary) 482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482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483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484
주석(Notes) 486
15 냉전 올림픽; 1948-1988 489
서론(Introduction) 492
제 16회 올림픽: 런던(London), 1948 493
정치적 분위기(Political Atmosphere) 494
제 5회 동계 올림픽: 세인트 모리츠(St. Moritz), 1948년 499
제 15회 올림픽: 헬싱키(Helsinki), 1952 500
정치적 분위기(Political Atmosphere) 500
스포츠 냉전(Cold War of Sports) 502
선전전(Propaganda War) 504
제 6회 동계 올림픽: 오슬로(Oslo), 1952 506
16회 올림픽: 멜버른(Melbourne), 1956 507
정치적 분위기(Political Atmosphere) 507
오스트레일리아 올림픽(The Aussie Olympics) 509
올림픽 참가 거부(Olympic Boycott) 510
제 7회 동계 올림픽: 코티나(Cortina), 1956 513
제 17회 올림픽: 로마(Rome), 1960년 514
정치적 분위기(Political Atmosphere) 514
로마의 휴일(Roman Holiday) 515
동구와 서구의 대결(East versus West) 516
제 8회 동계 올림픽: 스쿼우 벨리(Squaw Valley), 1960 519
제 18회 올림픽: 도쿄(Tokyo), 1964년 520
완벽한 올림픽(The Perfect Olympiad) 521
올림픽 정치(Olympic Politics) 522
망명(Defections) 524
저명 인물들(Notables) 525
제 9회 동계 올림픽: 인스부륵(Innsbruck), 1964 525
제 19회 올림픽: 멕시코시티(Mexico City), 1968년 526
학생 집회(Student Demonstrations) 528
올림픽 정치(Olympic Politics) 528
제 10회 동계 올림픽: 그레노블(Grenoble), 1968년 532
제20회 올림픽: 뮌헨(Munich), 1972 533
국제 정세(World View) 533
올림픽 정치(Olympic Politics) 534
뮌헨의 대참사(The Munich Massacre) 536
저명 인물들(Notables) 539
제 11회 동계 올림픽: 삿포로(Sapporo), 1972 539
제 21회 올림픽: 몬트리올(Montreal), 1976 540
타이완 문제(The Taiwan Issue) 541
참가 거부(The Boycott) 543
안전 보장(Security Concerns) 545
정치적 망명과 선전(Political Defections and Propaganda) 546
저명 인물들(Notables) 547
제 12회 동계 올림픽: 인스브르크(Innsbruck), 1976 548
제 22회 올림픽: 모스크바(Moscow), 1980 549
무엇이 미국의 참가 거부를 끌어냈나?: 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침공 (What Led to the U.S. Boycott?: The Soviet Invasion of Afghanistan) 549
정치적 볼모로서의 운동선수들(Athletes as Political Pawns) 552
대통령의 압력과 약속(Presidential Pressure and Promises) 554
에필로그(Epilogue) 555
저명 인물들(Notables) 556
제 13회 동계 올림픽: 레이크 플레시드(Lake Placid), 1980 557
제 23회 올림픽: 로스앤젤레스(Los Angeles), 1984 558
정치적 분위기(Political Atmosphere) 560
가고 오는 것: 소련의 23회 올림픽 참가 거부 (What Goes Around, Comes Around: The Soviet Boycott of the XXIIIrd Olympiad) 560
안전 보장(Security Concerns) 561
저명 인물들(Notables) 561
제 14회 동계 올림픽: 사라예보(Sarajevo), 1984 562
제 24회 올림픽: 서울(Seoul), 1988 563
안전보장과 올림픽 정치(Security Concerns and Olympic Politics) 564
국가주의(Nationalism) 565
NBC와 한국(NBC versus South Korea) 565
올림픽 경기에서의 약물 금지(Banning Performance Enhancing Drugs and Other Illicit Drugs at the Olympics) 566
최고의 인센티브(The Ultimate Incenitve) 566
저명 인물들(Noables) 566
프롤로그(Prologue) 567
제 15회 동계 올림픽: 캘거리(Calgary), 1988 568
경제(Economics) 568
올림픽 분위기(Atmosphere) 569
저명 인물들(Notables) 570
요약(Summary) 571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572
인터넷 자료(Internet Resources) 573
주석(Notes) 574
16 냉전이후; 1992-2008 579
서론(Introduction) 581
제 25회 올림픽: 바르셀로나(Barcelona), 1992 582
제 16회 동계 올림픽: 알베르빌/사보이(Albertville/Savoie), 1992 585
경제(Economics) 585
올림픽 분위기(Atmosphere) 586
저명 인물들(Notables) 586
제 17회 동계 올림픽: 릴레함메르(Lillehammer), 1994 587
올림픽 분위기(Atmosphere) 588
저명 인물들(Notables) 588
100주년 기념 올림픽: 애틀란타(Atlanta), 1996 589
성화 봉송(Torch Relay) 590
개막식(Opening Ceremonies) 591
상업화(Commercialization) 591
약물(Drugs) 592
폐막식(Closing Ceremonies) 594
저명 인물들(Notables) 594
제 18회 동계 올림픽: 나가노(Nagano), 1998 597
이정표(Milestones) 598
대회목표와 성과들(Goals and Outcomes) 598
저명 인물들(Notables) 599
스캔들과 부정 수뢰 사건(Scandals and ILL-Gotten Gains) 600
제 27회 올림픽: 시드니(Sydney), 2000 602
사회단체들의 항의시위(Social Protests) 604
테러의 위협(Terrorist Threats) 605
정치(Politics) 606
녹화 중계된 올림픽 - NBC 방송국, 감사합니다!! (The Tape-Delayed Olympics - Thank You, NBC!) 607
경제적 사회적 이슈(Economics and Attendant Social Issues) 607
기술의 발달(Technology) 612
약물검사(Doping) 613
저명 인물들(Notables) 613
제19회 동계올림픽 : 솔트레이크시티(Salt Lake City), 2002 617
정치적 분위기(The Political Atmosphere) 617
보안(Security Concerns) 619
약물 (Drugs) 619
철학적 문제와 법적 해석 (Philosophical Concerns and Legal Interpretations) 620
윤리적 결정과 생각의 감퇴 : 비판적 사고의 연습 (Ethical Decisions and the Decline of an Idea : Exercise in Critical Thinking) 622
주목할 만한 사건들 (Notables) 623
제28회 올림픽 : 아테네(Athens), 2004 625
정치적 분위기(Political Atmosphere) 625
전략(The Game Plan) 627
윤리적 문제(Ethical Dilemmas) 628
수송과 보안(Logistics and Security Concerns) 628
도핑(Doping) 630
주목할 만한 사건들(Notables) 631
제 20회 동계올림픽 : 토리노(Torino), 2006 635
정치적 분위기(The Political Atmosphere) 635
주목할 만한 사건들(Notables) 638
제24회 올림픽 : 북경(Beijing), 2008 639
인권 및 사회정의(Human Rights and Social Justic Concerns) 640
정치와 전쟁(Politics and War) 642
티베트 침략(The Invasion of Tibet) 643
올림픽 정치(Olympic Politics) 643
냉전의 복귀(The Cold War Returns) 646
4백10억 달러 올림픽(The 41-Billon-Dollar Olympics) 647
주목할 만한 사건들(Notables) 647
NBC 보도(NBC Coverage) 650
에필로그(Epilogue) 651
요약(Summary) 651
토론 과제(Discussion Questions) 653
인터넷 자료 654
더 읽을거리(Suggestions for Further Reading) 655
주석(Notes) 656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