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무용교육탐구 (무용 가르치기의 목적, 내용, 방법 재검토)
저자 : 최의창|홍애령|박혜연|임수진|김나이
출판사 : 레인보우북스
출판년 : 2016
ISBN : 9788962063592
책소개
이 책은 지난 수년간 발표한 연구들을 묶어서 모자이크처럼 무용교육을 새롭게 이해하는 하나의 작은 그림을 만들어내 보려고 하였다. 무용교육의 목적, 무용교육의 내용, 무용교육의 방법, 그리고 무용교육 프로그램이라는 4개의 큰 부로 전체 윤곽을 만들었다. 그리고 각 부에 3개 내지 4개의 작은 장들을 위치시켜 총 1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무용교육의 목표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 보고 제2부는 무용을 가르칠 때에 가르쳐지는 내용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검토해 본다. 제3부는 무용의 정신적 차원을 제대로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고 제4부는 목표, 내용, 방법의 개념적 기반을 바탕으로 구성될 수 있는 무용교육 프로그램의 대략적 모습에 대해서 알아본다.
목차
제1부 무용교육의 목적
제1장 무용교육의 목적으로서 댄스 리터러시
Ⅰ. 서 론 6
Ⅱ. 무용교육의 기본 목적들 9
Ⅲ. 리터러시와 댄스 리터러시 15
Ⅳ. 문화예술교육의 목적으로서 무용소양과 그 구성요소 21
Ⅴ. 결론 및 제언 25
제2장 댄스 리터러시 개념의 이론적 고찰
Ⅰ. 서 론 34
Ⅱ. 리터러시의 개념 36
Ⅲ. 댄스 리터러시의 개념 43
Ⅳ. 댄스 리터러시 필요성에 대한 논의 54
V. 결론 및 제언 55
제3장 무용교육자의 댄스 리터러시 함양과정
Ⅰ. 서 론 62
Ⅱ. 연구방법 66
Ⅲ. 무용소양의 개념 및 요소 73
Ⅳ. 무용소양의 함양과정 78
Ⅴ. 바람직한 무용소양의 함양 방법 79
Ⅵ. 결론 및 제언 82
제2부 무용교육의 내용
제4장 발레교육의 내용으로서 발레정신의 개념과 구성요소
Ⅰ. 서론:한국 발레의 명암 90
Ⅱ. 이론적 배경 92
Ⅲ. 연구방법 94
Ⅳ. 발레정신의 개념 99
Ⅴ. 발레정신의 구성요소 101
Ⅵ. 결론 및 제언 109
제5장 한국무용 교육내용으로서 한국무용정신의 구성요소
Ⅰ. 문제의식: 한국무용의 겉과 속 118
Ⅱ. 연구방법 121
Ⅲ. 한국무용정신의 구성요소 126
Ⅳ. 논 의 141
V. 요약 및 제언 143
제6장 한국무용 교육내용의 두 가지 차원
Ⅰ. 서 론 152
Ⅱ. 교육내용의 기능적 차원 155
Ⅲ. 교육내용의 두 층위 158
Ⅳ. 교육내용의 정신적 차원 161
V. 무용수업과 무용교사 163
Ⅵ. 결론 및 제언 166
제7장 심성교육을 위한 한국무용 교육내용의 구조화
Ⅰ. 서 론 172
Ⅱ. 연구방법 174
Ⅲ. 심성교육을 위한 한국무용 교육내용 178
Ⅳ. 논의 191
V. 요약 및 시사점 192
제3부 무용교육의 방법
제8장 발레교육에서의 간접교수방법
Ⅰ. 서 론 202
Ⅱ. 연구방법 207
Ⅲ. 발레교육에서의 간접교수방법 212
Ⅳ. 논 의 223
V. 요약 및 제언 225
제9장 한국무용정신의 교수방법
Ⅰ. 서 론 232
Ⅱ. 한국무용의 교수방법에 관한 연구 236
Ⅲ. 연구방법 238
Ⅳ. 한국무용정신 교수방법 242
V. 결론 및 제언 256
제10장 한국무용에서의 두 가지 인성지도 방식
Ⅰ. 서 론 266
Ⅱ. 연구방법 268
Ⅲ. 인성지도의 두 방식 270
Ⅳ. 한국무용과 인성지도 281
Ⅴ. 제언 284
제11장 무용교육자의 심성적 자질과 함양
Ⅰ. 무용교육의 명과 암 290
Ⅱ. 전문성에 대한 지배적인 관점 292
Ⅲ. 무용을 잘하는 두 가지 방식 295
Ⅳ. 무용교육자의 심성적 자질과 함양 방법 297
Ⅴ. 결론 및 제언 306
제12장 모형기반 무용수업의 가능성과 과제
Ⅰ. 서 론 320
Ⅱ. 모형기반 체육수업의 개념과 특징 323
Ⅲ. 무용교육에서의 교수모형들 325
Ⅳ. 한 가지 대안 : 하나로수업 모형 333
Ⅴ. 제언 337
제13장 통합적 발레정신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Ⅰ. 서 론 346
Ⅱ. 통합적 교육프로그램 348
Ⅲ. 통합적 발레정신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354
Ⅳ. 통합적 발레정신 교육프로그램의 실행 362
Ⅴ. 요약 및 제언 371
제14장 통합적 한국무용정신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Ⅰ. 서 론 378
Ⅱ. 연구방법 380
Ⅲ. 통합적 한국무용정신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382
Ⅳ. 통합적 한국무용정신 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390
V. 요약 및 제언 396
제15장 반성적 수업모형을 적용한 교양 에어로빅 수업
Ⅰ. 서 론 402
Ⅱ. 연구방법 405
Ⅲ. 반성적 에어로빅 수업의 구성 및 운영 408
Ⅳ. 반성적 에어로빅 수업의 효과 413
Ⅴ. 요약 및 제언 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