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문화예술교육 개론
문화예술교육 개론
저자 : 송미숙
출판사 : 레인보우북스
출판년 : 20190228
ISBN : 9788962064506

책소개


문화예술교육자는 문화와 예술을 매개로 교육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그렇기에 자신이 문화예술가로서 살아왔던 삶에 교육자로서 확장 할 수 있는 체계적인 커리큘럼의 개발과 적용이 매우 필요해졌다. 현장문화예술전문가는 문화예술의 경험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하며, 문화예술교육자는 문화예술의 체계적인 교수를 통해 학습자들로 하여금 ‘창의력’신장과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비로소 문화예술교육이 사회가 바라는 역할을 다 할 수 있을 것이다. 『문화예술교육 개론』에서는 문화예술교육의 개념 및 분류체계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 국내·외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의 활동을 살펴보았다.

목차


서 문

Ⅰ. 문화예술교육의 개념과 의의 3
1. 문화란 무엇인가? 4
1) 문화의 어원
2) 문화의 개념 및 정의
2. 예술이란 무엇인가? 11
1) 예술 개념의 등장
2) 예술의 정의와 범주
3. 문화교육과 예술교육 14
1) 문화교육
2) 예술교육
4. 문화예술교육 22
1) 문화예술교육의 개념
2) 문화예술교육의 목적과 의의
3) 문화예술교육의 영역
4) 문화예술교육의 특징
5.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사회적 이해 34
1) 교육철학 관점에서의 문화예술교육
2)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역할
Notes 38

Ⅱ. 문화예술교육의 분류체계 45
1. 주제에 따른 분류 46
2. 영역에 따른 분류 47
1) 학습 연령에 따른 구분
2) 학습 주제에 따른 구분
3) 교육의 형식에 따른 구분
3. 문화예술교육의 체계 51
1) 학교교육에서의 문화예술교육
2) 사회교육에서의 문화예술교육
3) 문화예술교육의 유형
4) 문화예술교육의 영역
Notes 65

Ⅲ. 국내·외 문화예술교육 69
1. 미국의 문화예술교육 71
2. 영국의 문화예술교육 83
3. 프랑스의 문화예술교육 95
4. 독일의 문화예술교육 104
5. 체코의 문화예술교육 112
6. 러시아의 문화예술교육 117
7. 핀란드의 문화예술교육 122
8. 호주의 문화예술교육 129
9. 일본의 문화예술교육 137
10. 중국의 문화예술교육 145
11. 한국의 문화예술교육 146
Notes 149

Ⅳ. 한국의 문화예술교육 정책 및 사업 159
1. 한국의 문화예술교육 법규와 정책 159
1) 한국의 문화예술교육 관련 법
2) 한국의 문화예술교육 정책
2. 한국의 문화예술교육 지원형식 165
1) 학교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2)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3) 기타 지원사업
3. 문화예술교육 전문가 양성사업 193
1)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양성 교육
2) 서울문화재단의 양성교육
3) 문화예술교육사 제도 도입
4)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
4. 문화예술교육 지원기관 216
1) 공공기관
2) 민간기관
3) 협력기관
Notes 228

Ⅴ. 문화예술교육의 비전 235
1. 수요자 중심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체계적 개발 236
2. 융합형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236
3. 문화예술교육사 제도의 안정적인 및 역량 개발 전략 237
4. 국공·사립, 중앙과 지방의 문화예술기관의 연계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필요성 238
Notes 239

Ⅵ. 부록 243
1. 문화예술교육 지원법 (약칭: 문화예술교육법) 243
2. 평생교육기관의 종류와 정의 256
3.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원사업 내용 260
4. 16개 시·도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265
5.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연차별 운영 로드맵 268
6.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추진 로드맵 269
7. 해외 주요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이트 270

참고문헌 272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