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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키, 키티, MUJI를 통해 본 일본의 문화 아이콘 1
저자 : 콘텐츠 비즈니스 연구회
출판사 : 미래를소유한사람들
출판년 : 2010
ISBN : 9788962170252
책소개
하루키, 키티 그리고 MUJI까지 전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이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아기자기하고 보편적이며 실용적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들의 고향은 일본이다. 이 아이콘들을 생산해 낸 일본의 문화를 세가지 아이콘을 통해 바라보고 장점과 단점을 분석한 책이다. 아이콘이란, 특정한 아이디어와 양식 등의 상징으로 사람들이 보고 열광 혹은 존경하는 특정 상품이나 사람을 뜻한다. 그런 만큼 아이콘을 생산해 낸다는 것은 많은 요소의 고려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 책은 지금의 아이콘을 분석함으로써 다음 세대의 아이콘을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목차
글을 시작하며 - 전 세계를 열광시키는 일본의 문화 아이콘
1장 ‘보편적인 동질감을 느낀다’ - 무라카미 하루키
‘하루키 신드롬’의 정체
독자적인 집필 활동과 그 특권
「Break Time」 일본 소설 열풍의 시작과 현재
‘자유’라는 이름의 독특한 생활 방식
다양한 논쟁과 엇갈리는 평가
「Break Time」 하루키의 노벨문학상 수상 가능성은?
변화를 통해 만들어낸 제2의 문학 인생
하루키 소설의 인기 비결과 재미
『1Q84』의 도전과 과제
하루키의 주요 작품 소개
「Break Time」 하루키의 매력을 더욱 진하게 느낄 수 있는 장
2장 ‘아기자기한 재미와 감성을 즐긴다’ - 헬로 키티
키티, 신비스러움이 넘치는 캐릭터
키티의 탄생과 그 배경
왜 키티인가 1 _ 동양과 서양이 결합된 보편성
왜 키티인가 2 _ ‘귀여움의 본산’ 일본이라는 환경
왜 키티인가 3 _ 셀러브리티 마케팅과 소셜 커뮤니케이션
왜 키티인가 4 _ 신비감과 동류의식이 주는 매력
왜 키티인가 5 _ 미니멀리즘과 역대 디자이너들의 활약
산리오와 츠지 신타로의 역사 1 _ 뛰어난 비즈니스 감각으로 일군 캐릭터 사업
산리오와 츠지 신타로의 역사 2 _ 사명 변경과 반복되는 시행착오 그리고 도전
키티의 적극적인 해외 진출
손상되는 키티와 그 행방
「Break Time」 퍼포먼스 아트 속에 비친 키티
3장 ‘실용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한다’ - 무인양품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며 탄생한 MUJI
‘이유 있는 저렴함’과 독립 회사로의 출발
양품계획의 독립과 기우치의 개혁
MUJI의 발전과 변화하는 대형점 구조
「Break Time」 국내의 실적 악화로 초래된 해외 진출 실패
확대 전략이 초래한 ‘MUJI다움’의 상실
MUJI의 실적 부진 이유
불량재고 처리와 해외 출점 전략의 재고
짧아진 제품 사이클과 의류잡화 개혁
「Break Time」 요지 야마모토와의 협업이 낳은 변화의 씨앗
WORLD MUJI와 Observation 그리고 인터넷
기존의 틀을 깨는 새로운 출점 전략
유럽과 아시아에 적극 진출하는 새로운 해외 전략
한국과 중국 그리고 미국 진출과 새로운 방향성
「Break Time」 MUJI의 새로운 타깃 전략
판매중점 전략과 ‘블록점장 제도’의 시행
「Break Time」 직영점 체제의 강화와 패밀리마트와의 제휴
적극적인 광고 선전과 M&A를 통한 신성장동력
글을 마치며 - 한국의 문화 아이콘을 기다리며
*무라카미 하루키 주요 연표
*헬로 키티 주요 연표
*MUJI 주요 연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