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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가게 위기탈출 (당신의 가게는 안녕하십니까?)
저자 : 이요섭
출판사 : 이비락
출판년 : 2013
ISBN : 9788962450934
책소개
잘되는 가게는 뭐가 달라도 다르다
외식업은 살아있는 생명과도 같아서, 매장이 잘되게 하기 위해서는 살아있는 생명체가 더욱 왕성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매력적인 요소를 끊임없이 불어넣어야 한다. 얼마 전부터 창업 붐이 일면서 작은 가게들이 수도 없이 생겨났지만, 시장에서 살아 남아 꾸준히 영업을 하는 곳은 20%도 채 되지 않는다고 한다. 불친절한데다가 자리도 비좁은데 손님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는 가게가 있는가 하면, 깔끔하고 친절하게 가게를 운영하는데 손님이 없는 가게도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경영컨설턴트로 활약해온 저자는 실제 사례를 스토리텔링으로 담아 작은 가게의 위기를 진단하고 세세한 해결책들을 담고자 했다.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발버둥치는 크고 작은 가게들의 컨설팅 사례는 80%가 실제 있었던 일이다. 결국 사업에서 성공과 실패란 것이 결국 책 한 권 분량의 노하우에 불과한 것인지도 모르지만, 그 노하우를 알고 그대로 실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것을 실천할 수 있느냐 그렇지 못하느냐의 차이는 분명하게 갈릴 것이다. 외식업을 창업하거나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을 위한 금쪽같은 마케팅 및 경영자료들이 꼼꼼히 수록되어 있어, 자가 진단을 해보거나 실제 운영에 적용해볼 수 있다.
목차
시작하며
1부 사막을 건너는 힘
배를 가를 각오로 시작하라
피할 수 없는 선택
마이더스의 손
위기탈출 하나, 전문음식점
위기탈출 둘, 디저트 카페
위기탈출 셋, 죽은 주점 살리기
고통의 꽃에서 피어나는 믿음
하이에나를 만나다
이론과 현실의 차이
영원한 멘토
위기탈출 넷, 나폴리 화덕피자 전문점
사막을 건너는 힘
2부 외식업 창업&경영을 위한 성공 포인트
전문음식점 성공 포인트
먼저 내 적성부터 살펴라
상권과 타깃
콘셉트에 맞는 메뉴&인테리어
메뉴 개발 노하우
Purple Ocean 전략
몸으로 말을 하는 사람들
고객은 알고 있다.
고객 감동에 모든 것을 걸라
빈혈에 걸리지 않게 하라
연출가가 되라
외식업 마케팅 포인트
포스팅
이벤트
전단지 배포
소셜커머스
에디터
고객을 끄는 마케팅 노하우
시선을 끌라(흥미 유발)
시식행사에 목숨을 걸라
전단지&사은품 활용 노하우
스타마케팅
디저트카페 성공 포인트& 명품 매장 만들기
애인 같은 매장 만들기
맛과 향, 문화가 있는 명소
Good Energy
* 매장 인센티브 평가 시스템
즐길 거리를 제공하라
Movement를 준비하라
프랜차이즈 가맹점 운영 노하우
정보공개서를 활용하라
계약서 작성법
가재는 게 편이다
외식업 경영 포인트
경영 공식
분석하고 준비하라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 실전 손익분기점(Break Even Point) 작성법
우공이산(愚公移山)으로 나아가라
A급 매장 만들기
1) 실전 접객 포인트
2) 내 매장을 왕국으로
3) 데이트를 하라
4) 매스컴 활용 노하우
5) 안될 때는 당당하게, 잘될 때는 더 겸손하게
6) 스텝 선발 노하우
7) 어제와 오늘을 구분하라
8) 외식 서비스 노하우
9) 고객으로 고객을 낚다.
10) 이상 징후 감지
고객을 끄는 노하우
1) 상권과 입지
2) 매장 영업 콘셉트 결정 방법
3) 사업 타당성 분석
4) 후보 매장 조사
5) 입지 조사 분석
6) 상권 조사 분석
7) 인테리어
8) Open Process
외식업 성공은 주방에서 시작된다.
1) 주방 시스템
2) 구성 조건
직원 교육&조례
1) 조례 방법
2) 직원 교육
부록 불황 속에서 승승장구하는 업체
사와야카(さわやか)의 성공비결
오카사토(おあさとう)의 성공비결
위기탈출을 위한 자가 진단법
마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