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경영혁신 (프로세스 중심의)
저자 : 김용철|이한규
출판사 : 우용출판사
출판년 : 2011
ISBN : 9788962490510
책소개
기업의 성공적 변화관리와 혁신 활동 전개에 필요한 전략적 경영계획의 수립, 미래 비전 창출을 위한 기업 혁신의 8단계, 식스 시그마를 통한 경영효과, 도요타의 생산 시스템 관리기법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해준다. 경영혁신에 대해 처음 접하는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상세한 자료와 설명을 덧붙였다.
목차
Chapter Ⅰ 기업의 현재와 미래
제1절 경영전략의 이해
1. 경영전략의 개념 / 2. 경영전략의 특징 / 3. 경영전략 과정
제2절 외부환경 분석
1. 외부환경 진단 / 2. 산업 환경진단 / 3. 산업구조 진단
제3절 내부환경 분석
1. 내부 경영분석 / 2. 내부 능력분석 / 3. 경영비전 전략
Chapter Ⅱ 전략적 경영계획
제1절 경영전략의 이해
1. 경영계획의 개요 / 2. 경영계획의 추진효과 / 3. 경영계획서 주의사항 / 4. 경영계획 작성절차
제2절 경영계획 수립
1. 경영방침 수립 / 2. 기본계획수립 / 3. 손익계산서 / 4. 예산관리
Chapter Ⅲ 변화관리
제1절 비전과 변화
1. 비전의 중요성 / 2. 비전창출 / 3. 개혁의 8단계 / 4. 조직의 변화 / 5. 조직변화를 위한 교육
제2절 변화관리 실행
1. 비전의 설계 / 2. 변화관리 실행 / 3. 변화관리 실행실습
Chapter Ⅳ 식스 시그마 경영
제1절 식스 시그마의 기초
1. 식스 시그마의 정의 / 2. 식스 시그마 정책 / 3. 식스 시그마 경영효과 / 4. 식스 시그마로 가는 길 / 5. 식스 시그마 로드맵
제2절 식스 시그마 조직구성
1. 식스 시그마 전문가구성 / 2. 벨트제도와 역할
제3절 식스 시그마 추진
1. 정의단계(Define) / 2. 측정단계(Measurement) / 3. 분석단계(Analysis) / 4. 개선단계(Improvement) / 5. 통제(Control)
제4절 블랙벨트의 추진단계
1. 블랙벨트의 목표 및 절차 / 2. 정의단계 / 3. 측정단계 / 4. 분석단계 / 5. 평가단계(Improve) / 6. 측정시스템 검정(Control)
Chapter Ⅴ 도요타 경영
제1절 도요타 경영의 이해
1. 도요타 시스템의 이해 / 2. 도요타의 정신 / 3. 우선 추진하는 방식 / 4. 도요타의 핵심원리
제2절 도요타 관리기법
1. 도요타 15가지 관리기법 / 2. TPS 도입 시 주의점
제3절 JIT 시스템
1. JIT의 연구 / 2. JIT의 운영방법 / 3. JIT의 효과 / 4. 간판의 운영
Chapter Ⅵ 공장합리화
제1절 공장합리화
1. 공장합리화의 체계 / 2. 공장합리화의 원칙
제2절 5S 운동
1. 5S 운동의 개요 / 2. 5S 운동 추진방법
제3절 눈으로 보는 관리
1. 눈으로 보는 관리의 목적 / 2. 관리 현장 구축 / 3. 표시등 관리 / 4. 주요공정 표시 / 5. 불량 표시
제4절 작업개선
1. 현장 개선활동 / 2. 현장 분석방법 / 3. 개선활동 순서
제5절 표준시간 설정
1. 표준시간의 활용 / 2. 표준시간의 구성
제6절 동시공학
1. 동시공학의 이해 / 2. 동시공학의 성공요인
제7절 마이 잡 운동과 마이머신 활동
1. 마이 잡 운동 / 2. 마이 머신 운동
Chapter Ⅶ 트리즈(Triz)
제1절 창의성과 트리즈
1. 트리즈 개요 / 2. 문제해결을 위한 새로운 접근
제2절 트리즈 단계
1. 문제해결 절차 / 2. 단계별 방법론
제3절 발명의 원리
1. 발명의 원리 / 2. 분할 / 3. 국소적 성질, 비대칭 변환, 통합, 범용성 / 4. 포개기와 평형추 / 5. 특성 변경, 상(相)전환, 열팽창 / 6. 강(强)산화제(酸化劑), 불활성 환경 및 복합물질
제4절 문제해결의 사례
1. 문제의 정의 / 2. 자원의 기능분석 / 3. 이상적 해결방안 / 4. 모순과 분리의 원칙 / 5. 문제의 핵심요소 / 6. 물리적 모순해결 / 7. 도출해결안의 적용 / 8. 문제해결 과정분석
Chapter Ⅷ 서비스 혁신
제1절 서비스 경영
1. 서비스의 정의 / 2. 서비스의 특징 / 3. 서비스행위 시점에 따른 분류
제2절 서비스 경쟁 우위 확보 전략
1. 신경제와 경쟁 우위 / 2. 희귀성과 모방불가 능력 / 3. 경쟁 우위 원천
제3절 서비스 시스템 설계
1. 시스템 설계 / 2. 서비스 시스템 디자인 / 3. 서비스 시스템 디자인 절차
제4절 웹 서비스 경영
1. Web 2.0의 태동 / 2. Web 2.0의 특징 / 3. 집단지성과 기업의 적용
ChapterⅨ 감동 상품기획
제1절 상품기획 시스템
1. 제조업의 상황 / 2. 상품의 구매력 / 3. 우량기업의 약점 / 4. 감동 상품사례 / 5. 팔리는 제품의 공식 / 6. 상품 기획에 필요한 자세
제2절 상품기획 도구들
1. 상품기획 7가지 도구 / 2. 단계적 기획방법
Chapter Ⅹ 블루오션
제1절 블루오션 전략
1. 새로운 시장 / 2. 생존의 패러다임 변화
제2절 블루오션 추진절차
1. 시장경계 재구축 / 2. 전체 목표설정 / 3. 비 고객 추적 / 4. 경영전략 수립 / 5. 장애물 제거 / 6. 전략의 실행 / 7. 평가와 지속성
제3절 블루오션 성공사례
1. 크라이슬러와 기아자동차 / 2. 델(Dell) 컴퓨터 / 3. 락앤락 / 4. CGV( CJ Golden Village )
Chapter ? 고객감동 경영
제1절 고객감동 경영의 패러다임
1. 고객감동 경영의 의의 / 2. 고객감동 경영의 필요성 / 3. 고객감동 향상방법 / 4. 고객지향 사고 / 5. 고객지향 사고의 전환 / 6. 고객감동의 측정방법 / 7. 고객감동의 효과와 문제점
제2절 고객감동 전략
1. 서비스 쇄셉 설정 / 2. 서비스 디자인 / 3. 고객의 소리(VOC) / 4. 문제의 도출 / 5. 문제의 분석 / 6. 개선활동 / 7. 결과측정 / 8. 유지관리
제3절 고객감동 경영사례
1. IBM의 고객감동 경영 / 2. 철도청의 고객감동 경영
Chapter ? 벤치마킹
제1절 벤치마킹의 사고
1. 벤치마킹의 출발 / 2. 벤치마킹의 원칙
제2절 벤치마킹 절차
1. 미국의 생산성본부의 벤치마킹 4단계 / 2. 벤치마킹 프로세스 / 3. 벤치마킹 성공조건
Chapter ⅩⅢ 전략적 제휴
제1절 전략적 제휴의 이해
1. 정의 / 2. 목적과 동기 / 3. 전략적 제휴의 필요성과 효과 / 4. 전략적 제휴의 유형
제2절 전략적 제휴 프로세스
1. 검토단계 / 2. 계약단계 / 3. 실행단계
Chapter ⅩⅣ 인수합병
제1절 M&A 유형
1. 정의 / 2. M&A의 유형 / 3. M&A의 기능 / 4. M&A의 효과
제2절 M&A 추진절차
1. 사전단계 / 2. 본 단계 / 3. 사후단계
제3절 적대적 M&A
1. 적대적 M&A 전략 / 2. 적대적 M&A 방어전략
Chapter ⅩⅤ 스피드 경영
제1절 스피드 경영의 이해
1. 스피드 경영의 정의 / 2. 스피드 경영의 특징 / 3. 1분 경영
제2절 스피드 경영의 성공요인
1. 스피드 기업의 특징 / 2. 스피드 기업의 성공 포인트
제3절 경영관리의 스피드
1. 충실한 기본경영 / 2. 미래 예측 / 3. 신속한 의사결정 / 4. 정보관리
제4절 조직의 스피드
1. 우수한 인재확보 / 2. 경쟁분석 / 3. 빠른 신제품개발 / 4. 시장분석 / 5. 고객관리 / 6. 재무관리
ChapterⅩⅥ Quality Cost
제1절 Q - Cost 사고
1. 품질관리의 필요성 / 2. 품질코스트의 사고 / 3. 품질코스트의 분류
제2절 Q - Cost 시스템구축
1. 1단계 : Q-Cost 분석단계 / 2. 2단계 : 낭비원인 분석
제3절 아이디어 개발단계
1. 3단계 : 아이디어 발굴 / 2. 4단계 : 아이디어 분석 / 3. 5단계 : 아이디어 적용
제4절 평가단계
1. 6단계 : 개선결과 평가 / 2. 7단계 : 개선 아이디어 정착
ChapterⅩⅦ 윤리경영
제1절 기업윤리 경영
1. 기업윤리 경영의 환경 변화 / 2.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
제2절 기업윤리와 정보윤리
1. 기업윤리 실무 / 2. 정보범죄
부록 : QC 14가지 도구들
1. 체크시트(check sheet) / 2. 파레토그림(pareto diagram) / 3. 히스토그램(histogram) / 4. 산점도(Scatter plot) / 5. 층별(Classification) / 6. 특성요인(Cause and Effect diagram) / 7. 그래프(Graph) / 8. 친화도법(Affinity diagram) / 9. 연관도법(Relationship diagram) / 10. 계통도법(Tree diagram) / 11. 매트릭스도법(Matrix diagram) / 12. 매트릭스 데이터 해석법(Matrix data analysis) / 13. PDPC법(Process decision program chart) / 14. 애로우 다이어그램(Arrow diagram)
참고문헌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