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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 심리학 (환자와의 의사소통 노하우)
치과 심리학 (환자와의 의사소통 노하우)
저자 : 정순희
출판사 : 군자출판사
출판년 : 2009
ISBN : 9788962780895

책소개


서론

1. 심리학(psychology)이란? / 3

2. 환자 심리를 위한 치과위생사의 역할 / 4

(1) 환자 심리에 대한 이해____4

(2) 포괄적인 진료를 위한 환자와의 의사소통에 대한 인식____5

(3) 치과진료에 대한 환자의 심리 반응 인식____6

(4) 치과위생사는 ??감정노동자??라는 사실 이해____7



1장 인간의 이해

1. 동기적 관점 / 12

2. 성격 구조적 관점 / 14

3. 발달적 관점 / 15

(1) 환경의 영향____15

(2) 앞선 단계의 발달에 의존____15

(3) 고전적 정신분열이론____17

4. 적응적 관점 / 18

5. 생태학적 관점 / 20

(1) 사회역학연구____21

(2) 환경 심리학____21

(3) 사회적 환경의 중요성____21

6. 신경생리학적 관점 / 21



2장 심리반응의 이해

1. 신경증적 심리반응의 이해 / 26

(1) 신경증환자의 특성____27

2. 정신병적 심리반응의 이해 / 31

(1) 정신병적 심리반응의 종류____31



3장 성격과 성격(인격)장애

1. 성격(인격)장애의 분류 / 37

(1) 편집성 성격장애____37

(2) 정신분열성 성격장애____38

(3) 정신분열형 성격장애____39

(4) 경계선적 성격장애____40

(5) 히스테리성 성격장애____40

(6) 자기도취적 성격장애____41

(7) 회피적 성격장애____42

(8) 의존적 성격장애____43

(9) 강박적 성격장애____44

(10) 수동적-공격적 성격장애____44

2. 성격장애의 치료 / 45

(1) 치료기간____45

(2) 행동치료____46

(3) 치료과정상의 문제점____46

(4) 치료과정____47



4장 치과환자의 심리

1. 치과영역의 이상증상 / 53

2. 치료과정 중의 환자의 심리 / 54

(1) 치과 치료과정 중의 환자 증상____54

(2) 치과 치료과정의 노이로제 증상과 치료____55

(3) 공포증(phobia)____56

(4) 치과치료 공포와 치과 쇼크____57

3. 통증과 심리 / 57

(1) 통증의 종류____58

(2) 통증에 대한 환자의 이해____61



5장 연령과 성별에 따른 환자의 심리

1. 유아의 심리적 특성 / 65

(1) 유아 심리와 반응현상____66

2. 여성의 심리적 특성 / 67

3. 고령자의 심리적 특성 / 68

(1) 고령자의 특징____68

(2) 고령자의 이상심리____69

(3) 고령자의 관련장애____69



6장 인간행동과 교류분석

1. 마음의 구조와 인간행동의 이해 / 75

(1) 자아상태____76

(2) 자아상태 그리는 법____78

(3) 자아상태의 에너지는 유동적____79

2. 자아 분석 구조 / 81

(1) 구조분석 작성방법____81

(2) 구조분석의 해석____84

3. 자아 기능 분석 / 88

(1) 자아상태의 실제를 알기 위한 기능분석____88

(2) 기능분석도의 작성방법____90

7장 행동유형 진단과 분석

1. 이고그램 작성과 유형별 분석 / 97

(1) 이상적인 이고그램____101

(2) 문제가 있는 이고그램____104

(3) Free hand____105

(4) 이고그램에 의한 자기분석____106

(5) 구조분석과 기능분석____107

2. 자기변화와 직업의 활성화 / 108



8장 대화분석

1. 대화분석의 분류 / 113

2. 자극의 출처와 수신자의 상태 / 113

(1) 발신자의 자아상태____113

(2) 수신자의 자아상태____114

3. 대화 분석 방법 / 114

(1) 대화의 3가지 타입____114

4. 기능분석에 의한 대화 이해 방법 / 120

5. 대화 개선 방법 / 121

(1) 의사교류는 자극과 반응의 연쇄반응____121

(2) CP 대 AC / AC 대 FC 관계 개선____121



9장 스트로크와 동기적 관점

1. TA의 욕구이론 / 129

(1) 구조화 욕구와 구조화 기아____129

(2) 사건 욕구와 사건 기아____130

(3) 스트로크 종류____135

(4) 스트로크의 질과 양____138

(5) 타이밍____139

(6)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기____140

(7) 스트로크 활용하기____141

2. 스탬프 / 143

(1) 골드 스탬프와 그레이 스탬프____143

(2) 기타 스탬프____148

3. 디스카운트 / 148

(1) 디스카운트(discount)는 재앙의 근원____149

(2) 디스카운트의 문제____149

(3) 디스카운트 기능____150



10장 갈등관리와 심리게임 분석

1. 인생태도와 심리적 갈등 / 155

2. 에릭 번의 게임공식 / 156

3. 심리게임의 실제 사례 / 157

(1) 바보게임I____157

(2) 바보게임II____159

(3) ??예, 하지만(yes, but)?? 게임____159

(4) ??꾸짖어 주세요(kick me)?? 게임____162

(5) ??당신 때문에 이렇게 됐다?? 게임____163

(6) ??Hurried' 게임____163

(7) '어부지리' 게임____164

(8) '라포(rapo)' 게임____164

(9) ??알코올 중독?? 게임____164

(10) 카프만의 심리극 삼각형과 ??Kick Me'____165

(11) 그밖에 흔히 있는 게임____167

4. 심리게임의 특색 / 168

(1) 숨겨진 의도____168

(2) £U 에 대한 인식 없음____168

(3) 전환과 결말____168

(4) 반복하여 행할 것____169

(5) 인생태도 확인____169

(6) 부정적 스탬프 수집____169

(7) 시간의 구조화가 용이____170

5. 심리게임의 관리방법 / 170

6. 조직활성화를 위한 계획 / 171

(1) 주체적 존재로서의 개인____171

(2) 새로운 인생각본과 조직 활성화____172



11장 인생태도와 OK-OK 삶

1. OK와 NOT OK의 의미 / 175

(1) 인생태도의 성립____176

(2) 인생태도의 유형____178

(3) 인생태도의 혁신____181

(4) OK-OK로의 태도변화와 조직 혁신____182

▣ 참고문헌 / 184

목차


치과대학생과 치위생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면허 취득 후 전문직업인으로서 환자를 치료하고, 돌보며,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하는 직업적인 특수성으로 인해 환자심리와 함께 기능적인 의사소통기술이 중시되는 직업인이다. 치과 의료인의 환자 진료과정은, 치료자와 치료를 받는 사람 간의 역동적인 인간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는 인간의 이해와 환자심리를 이해해야 하며, 의사소통의 기술 습득은 필수과제라고 하겠다.

특히 치과위생사는 업무구조상 치과의사뿐만 아니라, 치과 내 다른 업무 종사자와 환자, 환자 가족 및 일반 상담자 사이에서 의사교류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 치과 내의 업무 종류와 성격상, 환자는 치과의사보다 치과위생사를 통한 의사교류관계를 더 많이 나누기 때문에, 의사교류에 있어서 치과위생사의 의사소통 환류는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의사소통기술은 환자와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의 본질을 이해하고, 이에 관한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갖출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이 필자가 이 책을 기술하게 된 목적이기도 하다.

필자는 이 책에서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환자의 심리를 헤아리고, 보살펴서, 궁극적으로 환자의 치과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내용을 기술하였다. 의사교류에 관해서는 1957년에 미국의 정신과의사인 에릭 번(Erick Berne)이 개발한 심리치료기법인 ??인간행동과 교류분석??을 중심으로 의사소통의 문제를 연구하도록 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기는 하나, 기본적으로 환자가 그 자신의 문제를 인지할 수만 있다면, 스스로의 노력여하에 따라 치료가 가능한 것이다.

완전한 구강진료를 위해 치과 의료인의 의사소통기술은 기능적이어야 한다. 또한 이처럼 중요한 의사소통능력을 환자와 가장 주도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치과위생사가 잘 습득할 수 있다면, 전문직업인으로서의 능력 향상에 크게 기여한다 하겠다.

치과 의료인이 인간의 이해와 환자심리를 바탕으로 교류분석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면, 치과 의료인으로서의 직업적인 임무는 물론, 나아가 성공적인 삶의 기본 틀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으로 인해, 현재 공부하는 학생들을 비롯하여 진료일선에서 활동하고 있는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들이 인간심리의 이해와 함께 의사교류분석을 통한 원활한 의사소통의 기술을 이룰 수 있으리라 믿는다. 또한 미흡한 점을 보완하여 여러 독자 여러분의 따뜻한 격려와 사랑으로 개정판이 나오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이 나오기까지 권유와 기다림을 주신 군자출판사 장주연 사장님과 이윤희선생님, 편집에 많은 애를 써주신 편집부 여러분의 노고에도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2009년 2월

저자 정 순 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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