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
저자 : 김숙이|고문숙|김수향|손수민|이춘옥|전정민
출판사 : 태영출판사
출판년 : 2013
ISBN : 9788963021089

책소개


제1장 유아교육과정의 기초
   1. 유아교육의 개념
   2.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3. 유아교육의 특성
     1) 대상 연령의 다양성
     2) 교육기관과 프로그램의 다양성
     3) 가르침과 보살핌의 역할 수행
     4) 교수방법과 교재·교구의 차별성
   4. 현대 유아교육과정의 특성
     1)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유아교육과정
     2) 다양한 목적을 위한 유아교육과정

제2장 유아교육과정의 동향
   1. 우리나라 유아교육과정의 동향
     1) 대한민국 정부수립 이전
     2) 대한민국 정부시립 이후
   2. 외국 유아교육과정의 동향
     1) 미국 유아교육과정의 동향
     2) 일본 유아교육과정의 동향

제3장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1. 철학적 기초
     1) 프뢰벨의 유아교육사상
     2) 듀이의 철학적 이념
     3)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사상
     4) 루소의 유아교육사상
     5)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사상
     6) 페스탈로치의 유아교육 이념
     7) 로크의 유아교육사상
     8) 오웬의 유아교육사상
     9) 피바디의 유치원 운동
   2. 사회적 기초
     1) 여성의 사회참여와 보육에 대한 다양한 요구 증가
     2) 세계화에 대비한 다문화교육
     3) 정보화 시대의 도래
     4) 창의성 교육
     5)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교육
     6) 공동체 중심의 교육
   3. 심리적 기초
     1) 유아의 발달과 심리적인 관점

제4장 유아교육과정의 구성
   1. 환경적인 측면
     1) 인적 환경
     2) 물리적 환경
   2. 교수방법적인 측면
   3. 교육계획적인 측면
     1) 장기교육계획 : 연간교육계획, 월간교육계획
     2) 단기교육계획
   4. 교육운영적인 측면
     1) 2세 미만 영아를 위한 일과계획과 운영
     2) 만 3~5세 유아를 위한 일과계획과 운영

제5장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과정
   1. 3-5세 누리과정 확대 도입과 추진계획
     1) 5세 누리과정 도입 관련 법령 개정 공포
     2) 3-4세 누리과정 정책 확대 도입
     3) 3-4세 누리과정 제정의 필요성
     4) 3-5세 누리과정 제정의 특성
   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1)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구성 방향과 목적 및 목표
     2) 편성과 운영
   3. 3-5세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 및 내용체계
     1) 신체운동·건강
     2) 의사소통
     3) 사회관계
     4) 예술경험
     5) 자연탐구

제6장 유아교육 프로그램 및 프로그램의 종류
   1. 프로젝트 접근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2)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및 특성
     3) 프로젝트 접근법의 전개과정
     4) 프로젝트 접근법의 효과
   2. 발도르프의 유아교육
     1) 이론적 기초
     2) 교육 목적과 원리
     3) 교육 내용
     4) 교수-학습 방법
     5) 가정에서의 유아교육
   3. 디스타 프로그램
     1) 개발 배경
     2) 프로그램의 구성
     3) 특징
     4) 디스타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4. 숲유치원 역사와 운영
     1) 숲유치원의 교육목적
     2) 숲유치원 교육의 필요성
     3) 숲유치원의 교육적 목적

제7장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1.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기본 개념
   2. 유아교육 프로그램 효과
     1) 유아교육 프로그램 단기적 효과
     2)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장기적 효과
   3.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 연구과제 및 발전방향
     1) 연구과제
     2) 발전방향

참고 문헌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