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영유아 보육과정
저자 : 김연진|이상희|고영자
출판사 : 태영출판사
출판년 : 2015
ISBN : 9788963021676
책소개
제1장 보육과정의 개념과 기능
1. 보육과정의 개념
2. 보육과정의 필요성
1) 취업모의 증가
2) 가족구조의 변화
3) 결손가정의 증가
4) 정책적인 변화
3. 보육과정의 기능
1) 안전의 기능
2) 건강의 기능
3) 교육의 기능
4) 가정의 지원 및 보상기능
5) 사회복지법 측면에서의 예방적 기능
6) 영유아의 욕구에 맞는 프로그램의 기능
7) 지역사회의 효율적인 조직기능
제2장 보육과정의 역사
1. 영유아보육법 제정 이전의 역사
1) 1945년 이전
2) 구빈적 보호시기
3) 아동복지법 시기
4) 유아교육진흥법 시기
2. 영유아보육법 제정 이후 ~ 표준보육과정 이전
3. 표준보육과정 제정 이후
제3장 보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1. 보육과정의 철학적 배경
1) 프뢰벨(Frobel)
2) 듀이(Dewey)
3) 몬테소리(Montessori)
2. 보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1)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이론
2) 에릭슨(Erickson)의 사회심리이론
3)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4) 보울비(Bowlby)의 애착이론
5)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6)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이론
7) 생태학적 접근이론
제4장 보육과정의 유형
1.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1) 도입의 배경
2) 표준보육과정의 필요성
3)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원리
4) 표준보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5) 표준보육과정의 기본전제
6) 표준보육과정의 구성방향 및 체제
7) 표준보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8) 표준보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9)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2. 0-1세 표준보육과정
1) 0-1세 보육과정의 영역별 목표
2) 0-1세 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
3. 2세 표준보육과정
1) 2세 보육과정의 영역별 목표
2) 2세 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
4. 3-5세 누리과정
1)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구성 방향과 목적 및 목표
2) 편성과 운영
3) 3-5세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 및 내용체계와 세부내용
제5장 보육과정의 계획 및 운영
1. 영유아의 발달 특성
1) 영아기 발달
2) 유아기 발달
2. 보육계획 및 운영
1) 연간보육계획 및 운영
2) 월간보육계획 및 운영
3) 주간보육계획 및 운영
4) 일일보육계획 및 운영
3. 보육활동
1) 등원
2) 실내 자유선택활동
3) 정리정돈
4) 화장실 다녀오기 및 손씻기
5) 대·소집단 활동
6) 간식 및 점심 식사
7) 낮잠 및 휴식
8) 실외활동
9) 귀가
제6장 보육환경
1. 영유아를 위한 보육환경 구성
1) 보육환경의 의의
2) 보육환경의 구성 원리
2. 영아 보육환경의 구성
1) 영아 보육환경의 조건
2) 영아반 실내 보육환경의 구성
3) 영아반 실외 보육환경의 구성
3. 유아 보육환경의 구성
1) 실내 보육환경의 구성 원리
2) 실내 보육환경의 구성
3) 실외 보육환경의 구성
제7장 보육프로그램의 유형
1. 프뢰벨의 가베(Gabe) 프로그램
1) 프뢰벨의 가베교육의 기본적 입장
2) 프뢰벨의 가베교육의 교육적 가치
3) 가베의 구성내용
2. 프로젝트 접근법 프로그램
1) 프로젝트 접근법 프로그램의 개념과 철학
2) 프로젝트 접근법 프로그램의 특성
3) 프로젝트 접근법 프로그램의 내용
3.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1) 사회·문화·역사적 배경
2) 레지오 에밀리리아 프로그램의 특징
3) 이론적 배경
4) 아동관
5) 상징화를 통한 다양한 상징화
6) 지역사회 중심의 운영과 부모의 참여
7) 교사
4. 발도르프 프로그램
1) 발도르프 교육의 사상적 배경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 목적 및 목표
3)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기본원리
4)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5. 생태교육 프로그램
1) 생태교육 프로그램의 배경
2) 생태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목적 및 목표
3) 생태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4) 생태교육 프로그램의 교사의 역할
6. 다문화 보육프로그램
1) 다문화 보육프로그램의 필요성과 방향
2) 다문화 보육프로그램의 목적과 교육목표
3) 다문화 보육프로그램의 구성 원리
4) 다문화 보육프로그램의 내용
제8장 여러 나라의 보육과정
1. 미국
1) 기본 보육정책
2) 공공보육
3) 보육비용 지원
2. 영국
1) 기본 보육정책
2) 공공보육
3) 보육비용 지원
3. 일본
1) 기본 보육정책
2) 공공보육 222
3) 보육비용 지원
4. 독일
1) 기본 보육정책
2) 공공보육
3) 보육비용 지원
5. 프랑스
1) 기본 보육정책
2) 공공보육
3) 보육비용 지원
6. 스웨덴
1) 기본 보육정책
2) 공공보육
3) 보육비용 지원
7. 호주
1) 기본 보육정책
2) 공공보육
3) 보육비용 지원
8. 노르웨이
1) 기본 보육정책
2) 공공보육
3) 보육비용 지원
9. 핀란드
1) 기본 보육정책
2) 공공보육
3) 보육비용 지원
10. 캐나다
1) 기본 보육정책
2) 공공보육
3) 보육비용 지원
제9장 보육교사 자격취득을 위한 교육과정
1. 보육교사 자격취득 과정
1) 보육교사 국가자격제도
2) 보육교사의 자격을 위한 양성교육과정
3) 보육교사의 자질 향상을 위한 보수교육
2. 예비 보육교사의 보육실습
1) 보육실습의 목적
2) 보육실습의 기준
3) 보육실습을 위한 사전교육
4) 보육실습의 계획
5) 보육실습의 실제
제10장 보육과정 평가(평가인증제도)
1. 평가인증제도의 도입 배경
1) 평가인증제도의 개념
2) 평가인증제도의 목적
3) 평가인증제도의 특징
2. 평가인증제도의 필요성과 인증과정
1) 평가인증제도의 필요성
2) 평가인증 참여대상 시설
3) 평가인증 과정
4) 평가인증지표
5) 평가인증지표의 영역별 평가기준
3. 평가인증제도의 효과
1) 어린이집 질적 수준 향상
2) 보육관계자의 전문성 향상
3) 보육에 대한 부모참여 기회제공
제11장 영아 보육과정 실제
1. 0-1세 영아 보육과정
1) 주제교육안
2) 0-1세 담당 보육교사의 역할
3) 영역별 활동 예시
2. 2세 영아 보육과정
1) 주제교육안
2) 2세 담당 보육교사의 역할
3) 영역별 활동 예시
제12장 유아 보육과정 실제
1. 유아 주제교육안
1) 만 3세 주제교육안
2) 만 4세 주제교육안
3) 만 5세 주제교육안
2. 연령별 활동
1) 만 3세 유아 활동
2) 만 4세 유아 활동
3) 만 5세 유아 활동
부 록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