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아동 청소년 심리치료 (인지행동적 접근)
아동 청소년 심리치료 (인지행동적 접근)
저자 : Philip C. Kendall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0
ISBN : 9788963303055

책소개


이 책은 각 심리장애별로 나타나는 증상과 특성, 인지행동적 관점에서의 설명, 배경이 되는 연구, 평가 절차들 그리고 경험적으로 지지된 치료 과정들에 대한 소개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애별로 매뉴얼에 근거를 둔 프로그램들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으며, 활동이나 대화의 예시를 제시함으로써 치료 과정이나 기법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목차


역자 서문
3판 저자 서문

제1부 길잡이 이론

제1장 아동·청소년 치료의 길잡이 이론
1. 실제 정의를 향해
2. 부모: 자문가, 치료 협력자 혹은 공동 내담자
3. 코치로서의 치료자: 치료자의 자세
4. 아동·청소년의 인지 기능과 적응
5. 왜곡과 결함
6. 시간에 걸쳐 대처 발달시키기: 시간 모형
7. 합리적 포부
8. 맺음말

제2부 외현화 장애들

제2장 공격적인 아동: 인지-행동 평가와 치료
1. 인지-행동치료에 대한 개념적 틀: 중재 과정 확인하기
2. 아동의 공격성 평가
3. 공격적인 아동에 대한 인지-행동치료
4. 인지-행동치료 성과에 대한 개관

제3장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치료
1. 행동적, 인지적 혹은 둘 다인가
2. ADHD에 대한 기초 정보
3. ADHD에 대한 행동치료와 인지치료: 논리와 증거
4. 임상 사례
5. 치료 성과에서 매개와 조절 변인
6. 결론과 주요 쟁점

제4장 아동·청소년의 분노 관리: 인지행동치료
1. 분노와 공격성에 대한 이론, 개념, 중심 특징 그리고 분류
2. 아동·청소년의 분노와 공격성에 대한 인지행동치료
3. 분노에 대한 인지행동 모형
4. 공격적인 아동·청소년을 위한 치료 관계와 스트레스 면역 패러다임
5. 개인과 가족 개입의 통합: 미래의 방향

제3부 내재화 장애들

제5장 아동기 우울증의 치료: ACTION 프로그램
1. 심리사회적 치료 성과 연구
2. 증상 완화의 신경생물학적 상관관계
3. 성과 척도
4. ACTION 프로그램: 우울증에 대한 인지행동치료의 예
5. 요약과 결론

제6장 청소년 자살행동 다루기: 인지행동적 전략
1. 자살행동의 인지행동 모형
2. 치료 계획을 위한 자살에 대한 평가
3. 자살행동 치료: 현재 연구 동향
4. 청소년 자살시도자의 치료 쟁점
5. 청소년의 자살행동 치료
6. 가족과 함께 작업하기
7. 미래 방향

제7장 아동·청소년 불안장애 치료
1. 정상 발달
2. 불안의 특징
3. 가족문제
4. 평 가
5. 치료: 절차와 성과

제4부 특수 집단들

제8장 아동·청소년 강박장애의 인지행동치료
1. 아동기 강박장애의 현상학적 측면들
2. 아동기 강박장애의 평가
3. 아동기 강박장애의 치료
4. 치료 전략: 선택적 예
5. 경험적 지지: 연구 증거 현황

제9장 섭식장애와 비만 아동·청소년의 인지행동치료
1. 섭식장애
2. 신경성 폭식증
3. 신경성 식욕부진증
4. 폭식장애
5. 섭식장애 청소년에 대한 인지행동치료 및 관련 치료
6. 섭식장애 청소년에게 인지행동치료를 적용하는 방법
7. 소아 비만
8. 요약과 미래의 방향

제10장 재난과 테러를 겪은 아동·청소년 치료
1. 재난이 아동·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2. 아동·청소년의 재난 반응에 기여하는 요인 이해하기
3. 연구 결과를 치료 전략으로 변환시키기
4. 심리사회적 개입의 요약 및 결론

제11장 성학대를 당한 아동의 치료
1. 아동 성학대의 영향과 조절 요인
2. 치료 성과 연구
3. 평 가
4. 치 료
5. 결론과 미래의 방향

제5부 특수한 주제들

제12장 청소년 대상의 인지행동치료: 발달심리학에 기초한 지침
1. 왜 청소년기에 초점을 맞추는가
2. 청소년 대상 인지행동치료에 대한 최근 연구의 개관
3. 청소년 발달과 적응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틀
4. 청소년 대상 인지행동치료 사용에 대한 발달심리학의 시사점
5. 치료자를 위한 권고사항
6. 요약 및 결론

제13장 아동·청소년 인지행동치료 과정에서의 쟁점
1. 아동·청소년 인지행동치료에서의 변화 과정 연구
2. 아동·청소년 인지행동치료에서의 계약, 동맹 그리고 관여
3. 결 론

제14장 경험적으로 지지된 아동·청소년 치료법
1. 경험적으로 지지된 치료법의 본질에 대하여
2. 아동 행동 문제 및 장애에 대한 경험적으로 지지된 심리사회적 치료법
3. 경험적으로 지지된 치료법에 대해: 우려 사항에 관한 쟁점
4. 결 론

찾아보기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