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아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제
유아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제
저자 : 김영옥|윤경선|박형신|정상녀|서현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1
ISBN : 9788963305585

책소개


다문화교육이란 다양한 사람들을 수용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을 말한다. 이 때 다문화라고 해서 반드시 외국 여러 나라의 문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각 지방, 민족, 국가마다 인간의 생활문화에는 많은 차이가 드러나고, 동시에 공통점도 존재한다. 유아가 성장하며 그러한 폭넓은 삶의 모습을 수렴할 수 있다면, 그 만큼 성장하며 더 넓은 지혜와 안목을 갖게 될 것이다. 이 책은 그러한 생각과 의도로부터 출발했다.

책의 큰 구조는 이론편과 실제편, 이렇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이론편에는 다문화 사회의 개념과 특성을 기초로 다문화 사회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내용이 담겼다. 이를 바탕으로 다문화를 유아교육 과정에 접목하기 위해 저자들은 다문화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및 평가를 다루었다. 실제편에서는 언어, 국악과 전통놀이, 탐구, 표현, 그리고 요리 등 다양한 활동이 통합적으로 적용되었다.

목차


Part 1 이론편

01 다문화 사회의 개념과 특성
02 다문화 사회의 이해
03 유아 다문화교육의 목적과 목표
04 유아 다문화교육의 내용
05 유아 다문화교육의 방법
06 유아 다문화교육의 평가
07 유아 다문화교육의 과제

Part 2 실제편

01 언어활동의 다문화적 접근
02 국악과 전통놀이의 다문화적 접근
03 탐구활동의 다문화적 접근
04 표현활동의 다문화적 접근
05 요리활동의 다문화적 접근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