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저자 : 이순형|김헤라|김유미|우현경|권윤정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1
ISBN : 9788963305622
책소개
저자들은 서울대학교 협동과정 유아교육과와 함께 창의적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해 현장에 보급해 왔다. 이 책은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는 유아교육 프로그램 연구활동의 일환으로 ‘통합’을 중요한 모토로 내세우고 유아교육현장에서 통합을 이룰 수 있는 여러 사안을 구성해 새로운 연구 및 현장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계획으로 만들어졌다.
구체적인 연구활동으로는 첫째, 유아의 삶과 교육현장에서 통합이 어떻게 적용될 것인가를 이론적으로 연구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 언어, 문화, 연령, 세대, 장애와 관련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통합이 필요하다고 결론지었고, 둘째, 통합이 이루어져야 하는 현장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창의적으로 구성하여, 이중언어 통합교육 프로그램,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혼합연령 프로그램, 세대통합 프로그램, 장애통합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일련의 통일된 양식으로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목차
제1부 유아 다문화교육의 이론
1장 유아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 유아 다문화교육의 개념
2. 유아 다문화교육의 목적과 목표
3. 변화하는 우리 사회와 유아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2장 유아 다문화교육의 이론적 기초 및 사례
1. 다문화교육의 이론적 기초
2. 유아 다문화교육 사례
3장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구성과 운영
1.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2. 교사의 역할
3.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4. 평 가
제2부 유아 다문화교육의 실제
4장 만 3세 활동-주제: 나의 몸
1. 주제 선정 이유
2. 주제망
3. 주제별 연관 활동망
4. 활동 전개표
5. 활동 개요
6. 실제 활동
5장 만 4세 활동-주제: 친구
1. 주제 선정 이유
2. 주제망
3. 주제별 연관 활동망
4. 활동 전개표
5. 활동 개요
6. 실제 활동
6장 만 5세 활동-주제: 날씨
1. 주제 선정 이유
2. 주제망
3. 주제별 연관 활동망
4. 활동 전개표
5. 활동 개요
6. 실제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