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신실기교육방법론 (정보화시대의 신세대를 위한)
저자 : 이병석|박완성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1
ISBN : 9788963307459
책소개
제1부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제1장 교사의 역할과 자질
1. 교사의 영향력
2. 유능한 교사역할 준비
3. 교사역할
제2장 학습이론
1. 학습의 개념
2. 행동주의 학습이론
3. 인지주의 학습이론
4. 인본주의(인간주의) 학습이론
5. 구성주의 학습이론
제3장 교수이론
1. 교수의 의미
2. 교수의 기본자세
3. 교수의 3요소
4. 교수모형
5. 교수-학습상황에 관련된 요인
제4장 생애단계별 학습지도
1. 영유아의 학습지도
2. 청소년의 학습지도
3. 성인의 학습지도
4. 노인의 학습지도
제5장 영재아동 이해와 교육방법
1. 영재교육의 필요성
2. 영재의 개념
3. 영재아의 특성
4. 영재아 교수-학습 프로그램
5. 부모의 영재자녀 교육방법
제6장 학습부진아를 위한 교육
1. 학습장애를 극복하고 성공한 사람들
2. 학습장애의 개념
3. 학습장애의 원인과 특성
4. 부모가 가져야 할 열 가지 황금률
5.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제7장 효율적인 학습법
1. 학습전략
2. 학습양식
3. 공부기술
4. 시간관리법
5. 노트하기
제8장 전생애 진로지도(진로교육)에 대한 이해
1.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2. 진로지도방법
3. 생애설계
제2부 실기교육방법의 실제
제9장 직접교수법 및 학생지도방법
1. 직접교수법의 개요
2. 직접교수법의 중요 요인들
3. 직접교수법에서의 동기화 강화전략
4. 직접교수법에서의 피드백 전략
제10장 효과적인 교수방법
1. 강의법(직접교수방법)
2. 유의미 수용학습방법
3. 질문법
4. 토론법
5. 협동학습
6. 프로젝트 학습법
7. 자기주도학습
8. 발견학습
9. 독립연구학습
10. 사사제
11. 연구기술법
12. 모의실험
13. 개별화 학습
14. 점진적 책임이양 교수방법
제11장 실기교육수업과 학습지도안
1. 수업계획의 필요성
2. 수업계획 시 고려해야 할 요소
3. 수업의 단계와 주요 활동
4. 학습지도안 작성
제12장 실기지도의 교수매체
1. 컴퓨터 활용매체
2. 프레젠테이션 기법과 응용
제13장 교수학습의 평가
1. 규준지향평가와 준거지향평가
2. 진단·형성·총괄평가
3. 교육목표의 영역에 따른 평가
4. 수행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