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다문화교육의 심리학적 이해
저자 : 김혜온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2
ISBN : 9788963308005
책소개
이제 우리나라의 국내 거주 외국인의 수는 110만명이 넘어가게 되었으며, 우리 나라가 다문화사회로 이행하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게 되었다. 이제는 교육현장에서도 다문화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고민이 필요하다. 다문화교육은 외국인 아동만을 위한 특수교육이 아니라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더불어 잘 살아가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이 책은 이와 같이 복합적인 다문화교육의 내용을 구성하기 위한 심리학적인 기초를 정리하고 다문화교육의 이론적인 틀과 실천전략을 탐색하고 있다. 1부에서는 먼저 정체성과 문화, 문화적응, 의사소통, 다문화 구성원의 삶 등을 통해 다문화사회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2부에서는 다문화교육의 이론적 기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등을 탐구한다.
목차
머리말
제1부 다문화사회의 이해
제1장 정체성과 문화
1. 정체성의 발달
2. 문화비교 관점에서 본 정체성
3. 현대사회에서의 정체성
4. 해외 이주민의 정체성
5. 사회적 정체성
제2장 문화적응
1. 문화적응 전략
2. 심리적 · 사회문화적 적응
3. 이주민의 문화적응 과정/단계
4. 문화적응의 맥락
5. 청소년의 문화적응
6. 문화적응을 방해하는 요인으로서의 편견
제3장 다문화 의사소통
1. 의사소통 양식의 문화적 차이
2. 문화기준
3. 다문화 의사소통 장애
4. 다문화 의사소통 능력
5. 다문화 의사소통 훈련
제4장 한국에서의 다문화 구성원의 삶
1. 외국인 근로자의 삶
2. 탈북이주민의 삶
3. 결혼이주민 여성 가족의 삶
제2부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제
제5장 다문화교육의 이론적 기반
1. 외국의 다문화교육
2. 다문화교육의 목표
3. 다문화교육의 내용
4.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이론
제6장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1. 유아를 위한 다문화교육
2. 초등학생을 위한 다문화교육
3. 청소년을 위한 다문화교육
4. 성인을 위한 다문화교육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