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21세기 핵심역량 (이 시대가 요구하는 핵심스킬)
저자 : Bernie Trlling|Charles Fadel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2
ISBN : 9788963309620
책소개
그간 21세기 스킬 파트너십(P21) 위원회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쳐 오고 있는 버니 트릴링(Bernie Trilling)과 찰스 파델(Charles Fadel)은 이 책을 통해 21세기를 살아가기 위해 학습해야 할 내용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자세히 기술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변화가 학교에 어떠한 변화와 발전을 이룰 수 있을지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을 바탕으로 우리 시대에 맞는 교육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급변하는 사회에서 요구하는 교육, 즉 혁신적이고 창의적이며,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교육에 대해 모두가 공감할 수 있기를 바란다. 또한 이 책이 학생들에게 앞으로 성공하기 위해 무엇을 배워야 할지에 대해 분명한 비전을 갖게 하거나, 교육에 관심 있는 모든 이가 시대에 걸맞은 교육에 대한 접근법을 찾아갈 수 있는 로드맵이 되기를 희망한다.
목차
역자 서문
추천사
한국어판 저자 서문
저자 서문
도입
혁신을 일으키는 학습, 학습의 혁신
네 가지 질문 연습
이 책에 관하여
이 책의 구성
PART 01 l 21세기 학습이란 무엇인가
01 과거와 미래 배우기
삶 배우기: 직업과 경력의 미래
시대에 따른 학습
02 완벽한 학습으로의 변혁: 네 가지 핵심 요소의 융합
지식 활동
사고의 활용
디지털 생활 방식
학습 탐구
변화의 저해 요인
학습의 전환: 새로운 균형을 향하여
21세기 최고의 도전
PART 02 l 21세기 스킬이란 무엇인가
03 학습 및 혁신 스킬: 함께 창조하며 배우기
지식과 스킬 레인보
학습과 혁신을 위한 배우기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
의사소통과 협동
창의성과 혁신
04 디지털 리터러시 스킬: 정보, 미디어, 정보통신기술 활용
정보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
정보통신기술 리터러시
05 직업 및 생활 스킬: 일과 생활을 위한 준비
유연성 및 적응력
진취성 및 자기주도성
사회적 및 다문화적 상호작용
생산성 및 책무성
리더십 및 책임감
PART 03 l 21세기 학습의 실제
06 21세기 교수학습
문제와 질문 배우기
해답과 해결로 가는 길: 과학과 공학
07 효과적인 학습: 입증 사례, 연구 결과
21세기 ‘프로젝트 학습자전거’ 모형
프로젝트를 통한 창의성
프로젝트 학습의 효과성
협동적 탐구와 디자인 학습의 장애물
08 학교교육 개편: 지원 시스템 재편
시스템의 동시적 전환
지원 시스템
스킬에서부터 전문성까지: 미래 학습 체제
09 결론: 삶을 위한 학습 - 더 나은 세상 만들기
[ 부록 A ] 참고자료
[ 부록 A ] 21세기 스킬 사례 동영상
[ 부록 A ] 21세기 스킬 파트너십 자료
[ 부록 A ] 온라인 자료
[ 부록 B ] ‘21세기 스킬 파트너십(P21)’ 소개
[ 부록 A ] P21이란 무엇인가
[ 부록 A ] P21의 역할은 무엇인가
[ 부록 A ] P21의 학습 모델의 활용
[ 부록 C ] 3Rs×7Cs=21세기 학습
주 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