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저자 : 신차균|안경식|유재봉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3
ISBN : 9788963309965
책소개
이 개정판에서 저자들이 주로 한 것은 오탈자를 비롯한 문장 전체를 가다듬는 일,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각주에 설명을 덧붙이는 일, 교육사상가 등 필요한 내용을 보완하는 일, 그리고 각 장의 주요 내용을 정리하고 토론할 수 있도록 각 장마다 몇 가지의 ‘생각해 볼 문제’ 등을 새롭게 추가하는 일 등이다.
목차
PART 1 한국교육사
제1장 고대사회의 교육
1. 고조선사회와 교육
2. 삼국사회의 교육
3. 통일신라와 발해의 교육
제2장 고려시대의 교육
1. 고려시대의 사회와 교육
2. 고려시대의 교육
3. 고려시대의 교육사상가
제3장 조선시대의 교육
1. 조선시대의 사회와 교육
2. 조선시대의 교육
3.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과 교육사상가
제4장 개화기 및 일제강점기의 교육
1. 개화기의 교육
2. 일제강점기의 교육
제5장 현대사회의 교육
1. 미군정기의 교육
2. 대한민국의 교육
PART 2 서양교육사
제6장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교육
1. 고대 그리스의 사회와 문화
2. 고대 그리스의 교육
3. 그리스의 교육사상가
4. 로마의 교육
제7장 중세의 교육
1. 중세의 사회와 문화
2. 기독교와 기독교 교육
3. 봉건제도와 기사교육
4. 시민교육의 발달
5. 대학의 발달
제8장 문예부흥기와 종교개혁기의 교육
1. 문예부흥기의 인문주의 교육
2. 종교개혁과 교육
제9장 근대교육의 태동: 17∼18세기의 교육
1. 실학주의 교육
2. 계몽사상과 교육
3. 자연주의 교육사상
4. 교육제도의 발달
제10장 근대교육의 발전: 19세기의 교육
1. 신인문주의 교육
2. 계발주의 교육사상
3. 국가주의 교육사상
4. 헤르바르트의 교육학
5. 프뢰벨의 관념론적 교육사상
PART 3 교육철학
제11장 교육철학의 성격
1. 철학적 교육철학
2. 규범적 교육철학
3. 분석적 교육철학
4. 실제적 교육철학
제12장 교육개념의 분석
1. 교육의 정의 방식
2. 교육의 비유
3. 교육에 관한 대표적 정의
제13장 지식과 교육
1. 인식론과 교육
2. 인식론의 제 이론
3. 교육인식론의 과제
제14장 윤리와 교육
1. 윤리와 교육
2. 윤리학의 이론과 동향
3. 도덕적 인간과 도덕교육의 성격
4. 민주주의 사회에서의 주요 도덕원리
제15장 현대 교육철학
1. 20세기 전반의 교육철학
2. 20세기 후반의 교육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