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의 소비문화 (맛과 멋, 공간, 그리고 할랄)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의 소비문화 (맛과 멋, 공간, 그리고 할랄)
저자 : 오명석
출판사 : 진인진
출판년 : 2017
ISBN : 9788963473277

책소개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의 소비문화 - 맛과 멋, 공간, 그리고 할랄』은 제목에서 기술한 그대로 말레이 문화권에서의 소비문화를 음식문화와 미용문화, 소비공간, 그리고 해당지역에서 중요한 종교적 영향을 끼치고 있는 ‘할랄’을 주제로 모두 9개의 논문을 수록하였다. 인류학, 경영학, 정치학, 지리학 전공의 해당 지역 및 주제 전문 연구자 10명이 연구 작업에 참여하였다.

목차


서론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의 소비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첫걸음 유창조 11
제1부 맛과 멋의 세계: 음식과 미용의 소비문화
1장
인도네시아 로컬 음식의 상업화와 음식 소비문화 최경희 33
2장
말레이시아 화인의 음식 소비:
종족정체성과 도시 중산층 생활의 교차 이응철 87
3장
인도네시아의 전통 미용관행과 데이 스파[Day Spa]:
자바와 발리 사람들의 전통 미의식과 실천 양상 조윤미 123

제2부 소비공간의 세계
4장
인도네시아의 하이브리드 편의점과 농크롱 문화 이지혁·이수현 165
5장
쇼핑몰에서 공공공간으로:
자카르타의 몰링 현상을 중심으로 정법모 207
6장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e-commerce) 이수현 239
7장
잘란잘란 자카르타:
신문기사를 통해 본 자카르타의 도시 소비 경관 엄은희 277

제3부 이슬람과 할랄 소비: 소비생활의 종교적 규범
8장
인도네시아의 할랄 소비 김형준 325
9장
말레이시아의 할랄 식품 시장과 할랄 인증제 오명석 367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