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오늘을 위한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
저자 : 크레이그 반즈
출판사 : 복있는사람
출판년 : 2016
ISBN : 9788963601847
책소개
프린스턴 신학교 총장 크레이그 반즈,
신앙의 여정에서 함께해 온,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을 말하다!
- 유진 피터슨, 존 오토버그, 임성빈, 정일웅, 이승구 교수 추천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은, 이렇게 믿고 고백하게 합니다.
“나는 내 것이 아니고 사나 죽으나 몸(Body)과 영혼(Soul)이
나의 신실하신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것입니다!”
450년이 지났으면 ‘유물’이 되거나 ‘고물’이 되는 게 당연하건만, 세월이 갈수록 큰 기쁨과 위로를 선사하며 ‘선물’이 되는 책이 있다. 바로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이 그것이다. 크레이그 반즈는 오늘을 사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자신의 신앙 여정에서 선물처럼 함께한 이 교리문답을 소개한다. 이 책은 450주년을 맞이하여 독일어와 라틴어에서 새롭고 정확하게 번역된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을 토대로, 사도신경, 십계명, 주기도문 등을 포함한 기독교 신앙의 기본 진리를 간결하고 통찰력 있게 전달한다.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은 하나님에 대한 교리와 신학적 주장으로 시작하는 신앙 문서들과는 달리, 인간이 처한 곤경에서 시작하여 염려와 불안, 혼란과 두려움에 시달리는 이들에게 인격적이고 목회적으로 다가가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런 이유로 이 교리문답은 종교개혁 이후 지난 450년 동안 가장 널리 사랑을 받아왔으며, 여전히 현대 그리스도인들에게도 큰 호소력과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교리문답은 단순히 기계적으로 신앙과 관련된 질문과 답변을 암송하는 따분하고 지루한 것이 아니라, 인간의 존재론적인 불안과 성경의 진술 사이를 오가는 거룩한 대화에 참여하는 것이다.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은 우리가 가진 심오하고 근본적인 질문과 역사적 기독교 신앙이 주는 대답 간의 거룩한 대화로 우리를 초대한다.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은 우리가 장차 직면하게 될 상실, 기진맥진하고 속수무책일 때마다 고개를 드는 공허함, 우리의 수많은 선택에 따라오는 후회들에 더는 휘둘리지 않는 그리스도인들로 그 자리를 힘차게 딛고 일어서도록 하는 말씀과 신앙의 힘이 무엇인지를 묻고 있다.
목차
들어가며
당신의 유일한 위로는 무엇인가(제1문)
인간의 비참함과 우리의 중보자(제2-25문)
우리의 완전한 구원(제26-52문)
성령과 성례(제53-85문)
감사하는 삶(제86-115문)
우리에게 기도를 가르쳐 주소서(제116-129문)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450주년 기념판)
주